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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 비즈니스] 계약 실전 가이드 #1

첫 협업 제안을 받았어요! IP 담당자가 확인해야 하는 모든 것

by 이너부스


“안녕하세요 OO IP 담당자님! A 브랜드 담당자입니다.
OO IP와 협업해보고 싶어 연락드렸습니다.”


두근두근 설레는 첫 협업 제안을 받은 IP 담당자. 하지만 기쁘고 반가운 마음도 잠시!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로 받은 첫 제안에, 도대체 어떤 액션을 취해야 할지 막막하기 마련이다. 오늘은 기업으로부터 IP 라이선싱 문의를 받았을 때 그대로 따라할 수 있는 대응 매뉴얼을 꼼꼼히 정리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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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안 브랜드 프로필 / 협업 정보 확인하기


가장 먼저, 안전한 계약을 위해 협업을 제안한 브랜드의 프로필을 상세하게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어떤 제품을 주로 생산하는 브랜드이며, 내 IP와 협업을 원하는 카테고리는 무엇인지, 지금 소통하고 있는 담당자는 어떤 포지션인지 체크해야 한다. 브랜드 소개서 또는 회사 소개서를 요청하면 보다 빠르게 필요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다.


이런 정보는 먼저 확인하면 좋아요!

브랜드명(사명)

브랜드 웹사이트 주소

주요 생산 품목


회사와 브랜드에 대해 파악이 되었다면, IP를 활용해 출시하고자 하는 제품에 대해 자세히 확인해 보아야 한다. IP를 사용한 제품은 어느 나라에서 판매되는지, 유통처는 어디인지, 몇개의 상품을 만들 것인지, 출시 예정 시기는 언제인지 확인하면 협업 가능 여부를 빠르게 타진할 수 있다.


그대로 복붙해 사용해 보세요!

안녕하세요, OO 브랜드 담당자님! 좋은 제안주셔서 감사합니다. 브랜드 소개자료를 보내주시면 보다 빠른 검토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IP를 활용 희망하시는 제품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고 싶은데요. 출시 예정 시기와 생산량, 판매 지역(국가), 대략적인 소비자가를 알 수 있을까요?


2. 이 브랜드와 협업해도 될까요? 결정을 위한 체크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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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 과정을 통해 브랜드의 대략적인 정보와 IP 상품 정보를 파악했다면, 이제 협업을 진행할 의사가 있는지 브랜드 담당자에게 대답을 해 줄 차례! 무엇을 기준으로 두고 결정해야 할지 헷갈리는 IP 담당자님들을 위해, 체크리스트를 준비했으니 하나씩 체크하며 의사결정에 참고해 보시기를.


✅ 브랜드 인지도 : 이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우리 IP의 인지도도 함께 올라갈 수 있을 것 같아요

✅ 브랜드 FIT : 우리 IP와 분위기, 추구하는 브랜드 가치, 컨셉이 잘 맞아요

✅ 사업 방향성 : 출시하려는 제품이 우리 IP가 사업적으로 나아가려는 방향과 잘 맞아요

✅ R&R : 수행해야 하는 IP홀더의 역할(추가 작화, 디자인, 마케팅 등)이 부담스럽지 않아요

✅ 장기적인 파트너십 가능성 : 이번 협업 이외에도 우리 IP와 다양한 협업을 진행하면 좋을 것 같아요


그대로 복붙해 사용해 보세요!

협업 고! : A브랜드와 OO IP가 함께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말씀주신 협업 진행 희망합니다.
다음 기회에! : 좋은 제안을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희 캐릭터 IP는 현재 다른 방향으로 확장하고 있는 중이라, 아쉽게도 이번에는 제안해 주신 협업과의 방향성이 맞지 않는 부분이 있습니다. 앞으로 기회가 된다면 더 좋은 협업 방안을 함께 모색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다음 이야기


“긍정적으로 검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진행을 위한 견적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진행 의사 전달 이후 찾아오는 난관. 한번도 이런 협업은 진행해 본 적이 없는데, 얼마를 부르고 얼마를 받아야 하는 걸까? 다음 콘텐츠에서는 미니멈개런티(MG)와 러닝로열티(R.R) 책정하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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