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컨설팅
안녕하세요, 김문선노무사입니다.
오늘은 경험의 중요성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면접 컨설팅을 하다보면, 조금이라도 일한 경험이 있는 분들과는 신이 나서 이야기를 합니다.
직접 겪은 이야기를 통해서 어떤 식의 자기소개서나 면접답변을 준비할지를 논하다보면 시간이 어떻게 지나가는줄 모릅니다. 물론, 결과도 만족스러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경험이 왜 중요할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나만의 개성있는 이야기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구태의연한 답변과는 확실히 구별되는 자신이 진짜 겪은 이야기들이라면 신뢰감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몇날 며칠 수많은 자기소개서를 보면서 합격자를 걸러내야하는 인사담당자나 하루종일 서류전형을 통과한 쟁쟁하고 척보기에도 말끔히 차려입고 만반의 준비가 되어 있는 지원자들을 접하는 면접관들에게 그것만큼 눈에 띄는 것이 있을까요~?
그렇다면, 어떤 경험이 중요할까요? 모든 경험이 중요합니다.
돈을 받고 하는 아르바이트같은 일이거나 돈을 받지 않는 조별 과제나 프로젝트, 봉사활동 등
모든 경험은 소중합니다. 그 경험들은 돈주고 살 수 있는 그런 것이 아니지요~
경험을 하고 안하고는 천지차이입니다. 모든 것이 그렇습니다.
직접 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과 책으로만 배운 사람 중,
여러분이 회사를 운영하는 사장님이거나 대표라면 어떤 사람이 우리 회사의 일원이 되기를 원할까요~?
답은 간단합니다.
당연히 무엇이든 많이 해본 사람이 좋을 것입니다.
가만히 있지 마시고, 무엇이든 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단순 아르바이트라도 좋습니다.
올리브영에서 몇개월 알바를 하더라도 놀랍도록 자소서답변이 풍성해질 수 있으니까요.
고객의 마음을 어떻게 사로잡으려고 노력했는지,
동료나 직장상사와 어떻게 소통하는지
물건을 배치하는 방식을 고민해보았다던지
시키지 않아도 어떤 일을 자발적으로 해본 경험 등등
무궁무진하겠지요~?
먹고 사는 일, 즉, 생계를 위한 무언가를 해보는 것이 저는 매우 증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순 아르바이트라고해도 책임감을 가지고 하기로 한 일은 딱딱~ 해야하므로
얼마나 돈을 버는 일이 어려운지, 곧 알게 될것입니다.
당연한 것은 없구나, 부모님과 가족에게 감사하게 될 뿐만 아니라 여러분 스스로의 자존감도 함께 성장하게 됩니다.
하나씩 하나씩 쌓아가세요,
인턴경험은 요즘은 더없이 중요합니다.
그 조직을 먼저 경험해 보았다는 것은 서로에게 맞는지 확인하는 시간을 거쳤음을 보여주는 것이니까요.
요즘은 결혼 전에 동거를 생각하지요~?
서류에 도장 꽝꽝찍기 전에 서로 합이 맞는지 결혼을 전제로 동거를 하는 분들이 늘고 있다고 하지요~~
결혼이라는 일생일대의 결정을 하기 전에 둘이 잘 맞을지 어떨지를 같이 살아도 정말 괜찮을지, 먼저 테스틀 해보는 거죠.
바로 결혼 전에 하는 동거와 같은 것이 인턴쉽입니다.
요즘은 공기업들도 회사와 합이 맞을 사람을 구성원으로 들이기 위해 인턴쉽제도를 적극 활용하며
외국계기업은 아예 필수과정처럼 여기는 곳이 많습니다.
신입사원 채용의 경우 인턴쉽 참여자 중에 본채용 지원자격을 부여하거나, 가산점을 주기도 합니다.
조별과제나 프로젝트, 봉사활동도 중요합니다.
인턴쉽이나 아르바이트 경험이 없더라도 학교다니면서 최선을 다한 모습들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공모전에서 수상한 경력들이 있다면 더없이 좋겠지만 도전해본 이야기들도 충분할 수 있습니다.
실패를 통해 배우는 법이니까요.
어떤 것이든 무엇이 되었든 여러분만의 멋진 이야기를 만들어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