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 부활, 소나기
비오는 오후
706번 시내버스를
타고 가고 있습니다.
버스 라디오에선 마침
비 노래가 나옵니다.
#1. 버스에서 끄적인 낙서
강인원권인하김현식 비오는날 수채화, 이승훈 비오는 거리, 부활 비와 당신의 이야기, 조관우 빗물, 박혜경 레인(rain), 김현식 비처럼 음악처럼, 빗속의 연가, 여행스케치 옛 친구에게, 이문세 끝의 시작, 빗속에서, 다섯손가락 수요일엔 빨간 장미를, 최용준 목요일은 비, 최재훈 비의 랩소디, 에픽하이/윤하 우산, 박중훈 비와 당신, 바람꽃 비와 외로움, 신해철 다시 비가 내리네, 신승훈 그 후로 오랫동안, 햇빛촌 유리창엔 비, 이승철 서쪽하늘, 아이유 잠 못 드는 밤 비는 내리고, 더 클래식 여우야(女雨夜)… .
비오는날 어울리는 노래 참 많죠.
비를 테마로 한 노래 참 많은데요,
비오는날 어떤 노래 많이 듣나요?
어떤 노래가 가장 짙게 적시나요?
#2. 소나기
부활 불후의 앨범 3집 '기억상실'의 타이틀곡 '소나기'입니다. 김태원이 만들고 故김재기가 불렀습니다. 5번 트랙(side B 1번) '사랑할수록'이 워낙 인기를 얻는 바람에 잠시 묻혔지만, 그 후로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적시고 있는 노래입니다. 잘 알려졌다시피 음반 제작 도중 교통사고로 떠난 김재기의 유작 중 하나. 황순원의 소설 '소나기'가 모티브, 하지만 보컬 김재기가 떠나자 그를 그리워 하는 내용으로 바뀌었죠. 노랫말처럼 시작하는 듯 끝이 나 버린, 하지만 작은 시간에 세상을 많이도 적셨습니다.
3집의 명곡으로 회자되는 '사랑할수록'과 '소나기'는 원래 김재기가 연습도 안 해보고 한 번 불러 녹음한 데모 테이프를 그대로 수록한 곡입니다. 정상적이라면 앨범에 실어서는 안 되는 곡이지만 두 번째 녹음의 기회도 없이 떠나간 상황인 데다 데모 테이프라고 믿을 수 없을 만큼 완성도가 높았기 때문에 그대로 앨범에 수록된 것이죠. 다른 곡들도 모두 김재기를 추모하는 곡들로 채워졌는데요(출처 나무위키) 4번트랙 연주곡 8.1.1은 8월 11일(1993년)을 뜻하며, 그날은 김재기가 세상을 떠난 날입니다.
비가 그리운 겨울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