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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박연근 Jun 12. 2022

콘텐츠 플랫폼 '리디'가 뿔을 달 수 있었던 비결

리디의 AARRRㅣ코드스테이츠PMB12기/W5D2

리디 - <상수리 나무 아래> 표지



풍부한 상상, 깊은 통찰로 인류의 정신을 풍요롭게


2022년 상반기, 리디가 공식적으로 유니콘 대열에 합류했다. 국내 콘텐츠 스타트업으로는 최초다. 리디는 웹툰과 웹소설, 도서와 같이 다양한 콘텐츠를 담을 수 있는 플랫폼 아이덴티티를 강화하기 위해 사명을 전자책 느낌이 강한 '리디북스'에서 '리디'로 변경했다. 한때 웹툰에 몸 담았던 경험자로서 콘텐츠를 기반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해나가는 리디의 행보가 흥미로웠다. 문화인류학을 전공하고 이야기 덕후의 피가 흐르는 당사자로서 리디의 미션은 가슴을 설레게 만든다. 리디광공을 유행어로 만든 리디는 자신이 광공이 된 것처럼 파죽지세로 성장하고 있다. 리디는 어떻게 뿔을 단 유니콘이 될 수 있었을까. 오늘은 리디의 AARRR을 분석하고자 한다.






AARRR 분석의 목표

퍼널(깔때기)의 폭을 넓게 만드는 것.




1. Acquisition (획득)  

리디북스가 고객을 유치하는 방법

측정 지표: CPA, CAC, 신규 방문자 수, 신규 방문자 유입 경로, 좋댓공 지표


현재 리디의 MAU 122만명(2021년 12월 기준) 중에서 연령대별 분포를 살펴봤을 때 2030대 여성이 80%를 차지했다. 리디는 주 타겟층을 공략하는 마케팅 및 프로모션 활동을 펼치고 있다.

 

멋진 이미지로 공유하기

리디의 독보적인 차별화는 멋진 이미지로 공유하는 기능이라고 생각한다. 이를 통해 신규 고객을 효과적으로 유치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감성적인 이미지와 서체가 작품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첫번째로, 커뮤니티 및 친구에게 인상깊은 글귀를 공유하며 자연스럽게 기존 유저를 추천인으로 만든다. 멋진 이미지를 통한 공유는 자연스러운 바이럴을 만들었다. 두번째로, 마케팅을 위해 홍보용 이미지를 만들 때도 용이하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같은 SNS에서 인기 있는 웹소설의 글귀를 발췌하여 간편하게 업로드할 수 있다. 


멋진 이미지는 인스타그램 업로드를 위한 정방형 이미지와 세로로 긴 이미지 두 가지 모드로 저장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옥외광고&TV광고

TV광고와 버스정류장 광고

리디는 다양한 광고 채널로 대중에게 다가서고 있다. 리디 마케팅 팀장의 인터뷰에 따르면, TV광고의 경우 타겟이 좋아하는 채널들을 위주로 선정했다고 한다. 옥외광고 역시 이태원과 홍대 쪽에 광고를 게재하거나 젊은여성이 많이 거주하는 동네의 버스 정류장에 광고를 집행했다고 한다.


타임스퀘어에 광고된 상수리나무아래

리디는 메가 히트작인 '상수리 나무 아래' 웹툰을 중심으로 글로벌 마케팅에도 주력하고 있다. 타임스퀘어에 게재된 광고가 화제가 되기도 했다. 


SNS채널

리디 - 인스타그램/페이스북/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등 소셜로그인을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다. SNS마케팅의 목표는 세 가지가 있다. 1. 커뮤니티를 만든다. 2. 브랜드 인지도를 높인다. 3. 고객 참여도를 높인다. 이를 통해 콘텐츠와 기업에 대한 신뢰도를 높인다. 리디는 검증된 작품 '상수리 나무 아래'를 중심으로 고객에게 다가가고 있다. 덕력고사 콘텐츠 등 고객의 참여를 높이는 마케팅을 주기적으로 발행하고 있다.


IP 미디어 믹스를 통한 유입

IP미디어믹스를 통한 고객 유입이 있다. '시멘틱에러'는 리디에서 히트할 동명의 웹소설이 원작이다. 드라마로 제작되어 화제가 된 바 있다. 드라마를 본 고객이 원작을 찾아 리디를 방문하게 되는 유입을 예로 들 수 있다.

 



2. Activation (활동, 활성화)  

측정 지표: 웹사이트 트래픽, 체류시간, PV, 회원가입률, 이벤트 참여율(이벤트 페이지 조회 수)


뭐부터 읽을까?

리디는 작품 큐레이션을 통해 고객의 탐색 시간을 늘리고 결과적으로 리디의 트래픽을 늘리고 있다. 작품 초반에 무료회차를 풀어 고객이 부담없이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했다. 다음 이야기가 궁금한 독자의 호기심을 자극해 이야기를 판매하고 있다. 


무료이용권과 무료 포인트 지급

무료 이용권과 포인트를 무료로 지급하는 이벤트를 상시 진행하면서, 신규 고객의 유입을 늘리고 있다. 해당 이벤트 페이지 조회 수를 확인하여 고객이 무료 이용권을 바로 사용하는지 등 고객의 행동을 분석하여 이벤트의 효용성이 있는지 판단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3. Retention (유지, 리텐션)  

리디는 어떻게 고객의 이탈을 막고 서비스 재사용률을 높이고 있을까?

측정 지표: 이탈률, 이탈 페이지, 이벤트 페이지뷰, 이벤트 페이지 전환율, 재 방문 주기, 재방문 시 평균 구매 금액


내 서재 기능

네이버웹툰, 카카오웹툰과 달리 내 서재 기능을 제공한다. 마치 현실 속에 있는 책장을 어플리케이션 안으로 집어넣은 것 같은 UI가 인상적이다. 책장은 고객이 커스텀하여 이름을 붙일 수 있고, 카테고리별로 작품을 분류할 수 있다. 고객이 리디를 사용하면서 작품을 하나,둘 쌓다보면 그 자체가 든든한 고객의 컬렉션이 된다. 이는 Lock-in요소로써 고객의 꾸준한 방문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일상 속 리디를 떠오르게 만드는 고정적인 이벤트

리디는 고객이 일상생활을 하면서 잠시 리디를 잊더라도 어떤 계기로 인해 리디를 떠오르게 만드는 고정적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1. 매월 1,2,3일 적립률 2배 이벤트 2. 눈과 비 오는 날 포인트 지급 이벤트 3. 십오야 이벤트(매월 14일-21일 오후 3시 쿠폰&포인트증정)가 대표적인 이벤트다. 고정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이벤트이기 때문에 고객은 주기적으로 리디를 방문하여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이탈 고객을 막고 리텐션을 높이는 영리한 전략이다.




4. Revenue (매출)  

측정 지표: 구매 전환율, 매출, 주문 별 객단가

리디의 매출은 해가 갈수록 오르고 있다. 2021년의 경우 전년 대비 30%가량 성장했다. 현재 리디에 등록된 콘텐츠는 2022년 4월 기준 26만 종에 달하고, 작품을 등록한 작가 역시 11만명이 넘는다. 2021년 리디 앱 월 평균 이용자(MAU)는 122만명이었다. 2021년 12월 리디의 일거래액은 최고 21억원까지 치솟았다고 한다. 리디는 어떻게 매출을 달성하고 있을까?


독점 작품

리디는 인기 웹소설을 웹툰화하는 '노블코믹스'제작 및 대규모 웹툰 공모전 개최를 통한 오리지널 웹툰IP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즌별 특성

2019년 기사에 따르면, 카카오페이지가 추석 연휴 마지막날 일 거래액이 10.1억을 기록했다고 한다. 그전 최고 실적은 설 연휴(2월 6일)에 기록한 9억 3천만원이었다. 이와 같은 사례를 근거로 시즌별 특성이 매출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리디도 연휴, 명절을 공략한 이벤트를 펼치고 있다. 


상대적으로 고객이 콘텐츠에 시간을 많이 사용할 수 있는 연휴를 공략할 필요성을 느꼈다. 특히 한 작품을 오랜 시간 동안 볼 수 있는 정주행 콘텐츠가 적합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5. Referral (추천)  

측정 지표: 공유 수, 댓글 수


구글에 '리디추천'으로 검색했을 때 나오는 화면

앞서 이야기한 1. Acquisition(유입)과 비슷한 맥락으로 이야기할 수 있을 것 같다. 멋진 이미지를 통한 공유와 다양한 SNS채널을 통한 공유와 댓글, 좋아요가 독자들 사이에서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리디의 사용자는 자신이 재미있게 본 콘텐츠를 SNS, 커뮤니티에서 자발적으로 바이럴, 공유를 일으키고 있었다.







엄청 난 매출을 내고 있지만 리디의 첫 흑자전환은 2020년에 이루어졌다. 전자책을 시작으로 웹툰, 웹소설 등 콘텐츠 사업 다각화 및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한 결실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대기만성이라 말에 부합하달까. 리디는 2020년, 글로벌 웹툰 구독 서비스 '만타'를 론칭했다. 해외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제 날개를 달고 훨훨 날게 될 유니콘 리디의 성장이 앞으로도 기대된다.





[참고 자료]

https://wowtale.net/2021/04/08/24454/

https://www.sedaily.com/NewsView/1VOAKPW611

https://ridicorp.com/2022/01/uot_global_marketing/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063691#home

https://www.etoday.co.kr/news/view/2124137

https://blog.naver.com/arkleode/222432289351

https://ridicorp.com/story/more-fancy-image-share/

https://blog.naver.com/sun_star17/221847055693

https://ridicorp.com/story/pr-vid-webtoon-thumbnail/

https://www.mk.co.kr/news/it/view/2022/03/291473/

https://magazine.contenta.co/2021/02/sns%EB%A7%88%EC%BC%80%ED%8C%85-%EC%86%8C%EC%85%9C%EB%AF%B8%EB%94%94%EC%96%B4-%EB%A7%88%EC%BC%80%ED%8C%85-%EC%A0%84%EB%9E%B5-7%EA%B0%80%EC%A7%80-%EB%8B%A8%EA%B3%84/

https://jmagazine.joins.com/forbes/view/336115

https://it.donga.com/102250/

https://ppss.kr/archives/229371

https://ridicorp.com/story/pr-manta-tips-for-success-in-global-mark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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