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요리헌터 Sep 11. 2024

요리헌터의 셀프김밥

셀프김밥

셀프김밥

◈ 효능 : 김밥은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한꺼번에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이다. 김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변비 예방에 도움을 주고, 또한 김에 함유된 비타민A·C·E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되며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 생성에 필수적이다.

셀프김밥은 취향껏 골라 먹을 수 있어 싸 먹는 재미와 각각의 맛을 즐길 수 있어 좋다.

◈ 재료 : 김 5장. 유부 3개. 밥 2공기. 초밥 소스 (단촛물) 또는 참기름과 맛소금. 통깨


◈ 속재료 : 단무지. 우엉. 계란지단. 맛살. 당근. 어묵. 김밥햄(소시지). 무절임. 시금치. 궁채. 빨강 & 노랑 파프리카. 닭가슴살 & 양배추샐러드


◈ 소스 : 간장 2큰술. 마늘 2개. 청양고추 1개. 꿀 1큰술. 고추냉이 1큰술. 마요네즈 2큰술. 플레잉요거트 1큰술. 후추가루 ⅓작은술. 통깨 ½큰술. 견과류 1큰술


◉ 요리 방법

✔ 밥은 고슬고슬하게 지어서 약간 식힌 다음 단촛물에 비벼서 밥공기에 각자 퍼준다. 김은 ¼크기로 썰어서 준비한다. 모든 김밥 속 재료는 10㎝ 크기로 썰어서 준비한다.


✔ 유부는 물. 간장. 원당. 굴 소스에 졸여서 김 크기에 맞춰 잘라서 준비한다. 오이는 돌려 깎기를 한 다음 채를 썰어 소금에 살짝 절여준 뒤 물에 헹궈 꼭 짜서 수분을 제거한다.


✔ 빨강. 노랑 파프리카는 10cm 크기로 길게 썰어 다른 양념 없이 준비해 준다. 궁채는 물에 충분히 불러 준 다음 10cm 크기로 잘라 끓는 물에 삶아서 참치액과 들기름에 볶아준다. 닭가슴살은 끓는 물에 삶아서 다져주고, 양배추는 채를 썰어 준 다음 마요네즈 또는 플레잉요거트와 오리엔탈셀러드 소스에 잘 섞어 샐러드를 만들어 준다.


✔ 우엉(500g)은 끓는 물에 식초를 2큰술 넣고 살짝 데친 후에 꺼네 찬물에 씻어준 뒤 간장 4큰술, 설탕 1½큰술, 다시마 육수 2컵, 맛술 2큰술, 식용유 2큰술을 넣고 졸여주다 국물이 거의 없을 정도로 졸여지면 물엿 2큰술과 참기름 1큰술을 넣고 불을 꺼준다.


✔ 김밥용 단무지는 무 1개를 김밥용으로 썰어, 굵은소금 3큰술, 설탕⅔컵, 식초⅔컵, 뉴스가 1작은술을 넣고 무를 절여준다. 어느 정도 절여져서 물이 나오면 통치자 4개를 다져서 다시 팩에 넣고 색이 들도록 냉장 보관을 한다. 비트 무절임은 비트와 무를 물, 식초, 설탕, 소금을 넣고 절임을 해서 사용한다.


✔ 당근은 채를 썰어서 끓는 물에 데쳐서 맛소금을 살짝 뿌려 간을 해준다. 어묵은 달군 팬에 구워서 김밥 크기로 썰어 준다. 김밥용 햄 또는 소시지는 끓는 물에 데쳐서 사용한다.


✔ 시금치나 깻잎 등 나물류는 데쳐서 소금. 참기름에 버무려 준비한다. 맛살(크래미)은 김 크기로 잘라서 달군 팬에 살짝 구워 사용하고, 계란지단은 두툼하게 부쳐서 사용한다.


✔ 소스는 간장 2큰술. 마늘 2개. 청양고추 1개. 꿀 1큰술. 고추냉이 1큰술. 마요네즈 2큰술. 후춧가루⅓작은술. 통깨½큰술. 요거트1큰술. 견과류 1큰술을 카터기에 넣고 갈아서 준비하고 김밥을 찍어 맛을 배가시킨다.


✔ 완성 접시에 준비한 재료를 가지런히 올리고 앞접시와 밥과 소스를 따로 놓아 각자 입맛대로 싸 먹는 김밥이 완성.


#김밥 #셀프김밥 #요리헌터

작가의 이전글 요리헌터의 볶음쫄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