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G2 글로벌투자] 인플레이션에서 경기침체로

■ 미국경제가 당면한 가장 큰 이슈가 인플레이션에서 경기침체로 바뀌고 있다. 코로나바이러스 위기가 물러나면서 수요 대비 공급 그리고 특히 공급체인 병목현상까지 겹쳐 인플레이션이 미국에서 +8.5 퍼센트까지 정점을 찍었는데, 지금부터는 경기침체 리스크가 떠오르고 있다.

■ 신규 실업수당 신청 건수가 떨어지다가 오르고 있다. 매주 발표하는 신규 실업수당 청구건수에서 떨어지던  추세가 꺾이고 2022년 5월 2째주 소폭이지만 올랐다. Netflix 본사에서 임직원 150명 해고했고, Facebook META 역시 임직원 숫자 줄이고 있고 최근까지 구인난에 허덕이던 테크놀로지 업계에서 신규채용 규모를 줄이고 있다.


■ 인벤토리가 부족해서 채워 넣느라고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았는데 재고부담이 늘어나기 시작했다. 아래 차트는 미국에서 2000년부터 2022년 5월 2째주까지 주요 유통기업들의 매출 대비 재고 비율을 보여주고 있다.  (흰색) TARGET, (초록색) WAL-MART, (노란색) HOME DEPOT, (보라색) LOWE'S 4개 기업 모두 가장 최근 재고를 대폭 늘리고 있다. 그런데, 그 증가폭이 너무 커서 이제는 재고과잉이라고 볼 수 있고 따라서 재고가 모자라서 생기는 물가상승 리스크는 해소되었다고 본다. 심지어 지난 주 초까지 분유 재고가 바닥나서 미국에서 신생아들이 굶는다고 했지만 유럽에서 분유를 비행기로 실어와서 해소되었다.


■ 공급사슬에서 딜리버리 병목현상이 풀리고 있다. 아래 차트는 (파란색) 필라델피아 연준은행, (빨간색) 뉴욕 연준은행이 각기 수집하는 딜리버리 시간이다. 생산자에서 도소매업자로 이어지는 수송시간을 모니터하는 데이터인데, 2020년 3월 저점을 찍고 오르면서 병목현상이 심각해졌고, 부분적으로 그 뱡목현상을 해소하다가 다시 올랐다. 그런데, 오른쪽 끝 가장 최근 데이터는 병목현상이 해소되는 모습이 뚜렷하다.

■ 실업률이 소폭 오르고 재고물량이 늘어나고 딜리버리 시간이 줄어들고 있는 것을 종합해 보면 인플레이션이 더 이상 오르지 않을 것이라고 본다. 이제 앞으로 문제는 경기침체 이슈인데, 이것 역시 피해갈 수는 없고 최소한으로 짧게 마이너스 성장을 겪고 회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욱이 중국 경기사이클이 아주 심각하게 망가지고 있어서 과거의 정책수단이나 관세인하와 같은 교역조건 변동만으로 미국 경기침체를 막을 수 없다. 미국 중앙은행의 통화정책이 서둘러 금리를 더 올려서 나중에 금리를 내릴 수 있는 여지를 만들어야 한다.

----------

(G2 Investor 투자보고서 유료 판매)

smartstore.naver.com/newsenglish-g2investor

(YouTube)

http://bit.ly/2zoEltn

(카카오TV)

https://tv.kakao.com/channel/3610870/

(G2 글로벌투자 Facebook)

https://bit.ly/2AHrc2F

(Instagram)

https://www.instagram.com/g2investor/

(뉴스잉글리시 Facebook)

https://www.facebook.com/iNewsEnglish/

작가의 이전글 [G2 글로벌투자] 미국달러화 꺾이고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