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유튜브와 광고를 구글이, 소셜미디어와 광고를 메타페이스북인스타그램이 전세계적으로 독점적 지위를 누리고 있는데, 20년 전 등장했을 때는 뉴스를 서로 아는 사람들끼리 추천하고 공유했다. 그러다가 4~5년 전부터는 뉴스를 노출하고 공유하는 비중을 줄이고 서로 아는 사람들끼리 만들어내는 개인사와 동영상 중심으로 비중이 늘어났다. 그런데, 이제는 서로서로 컨텐츠를 추천하고 공유하는 것이 아니라 인공지능 알고리즘이 사용자의 소셜미디어 소비패턴을 인식해서 그에 맞는 컨텐츠를 더 많이 보여주면서 사용자 1명 당 컨텐츠 생산량은 줄어들고 상업적으로 제작하는 컨텐츠가 늘어나고 있다. TikTok, YouTube에서는 벌써부터 이렇게 알고리즘이 컨텐츠를 개인화 맞춤형으로 제공하는데 Facebook, Instagram도 같은 방식으로 바뀌고 있다. 2023년 10월~12월 실적을 META 메타가 이번 주 발표했는데, 매출액과 주당순이익 모두 크게 오르며 주가도 NVDA 엔비디아 다음으로 크게 오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