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노출의 빈틈을 찾아라
돈이 있든 없든 마케팅은 노출을 통해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를 보게 하고, 그 중 일부가 구매하도록 하는 것이다. 즉, 많은 노출이 많은 매출을 끌어오는 것이다. (대체로) 특히나 돈 없이 마케팅 하기 위해서는 돈이 들지 않지만 소비자들에게 노출할 수 있는 곳을 찾아야 한다.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가 (네이버 기준으로) 블로그이기 때문에, 상위노출이라 하면 블로그를 떠올린다. 경쟁이 치열할 뿐 아니라 광고대행사에 의뢰하면 금액도 부담된다. 그래서 1편에서는 지식인을 활용해 0원으로 상위노출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지식인이 만이 0원으로 상위노출하는 방법일까? 또 다른 대안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정보검색에 유용한 'VIEW'
예전 네이버를 기억하시는가? 모바일을 기준으로 '블로그', '카페', '지식인', '포스트' 등이 모두 별개로 있었다. 하지만 요즘은 VIEW라는 섹션을 별도로 만들었다. 그곳에는 '블로그'와 '카페' 2가지의 검색결과를 보여준다. 이는 네이버에서 정보를 검색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가 '블로그'와 '카페'라는 것이다. 네이버가 VIEW라는 섹션을 새로 만든 것은 사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더 빨리 제공하기 위함이다. 실제로 우리도 블로그와 카페를 주로 사용하지 않는가? 네이버도 그것을 인지하고 블로그, 카페, 지식인 등의 출처 중심의 검색결과에서 벗어나 사용자가 검색하는 맥락을 파악하고, 사용자가 찾고자하는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겠다는 뜻이다.
검색의 패턴을 활용하기
많은 마케터들이 간과하는 점이 있는데, 검색에도 일정한 패턴이 있다. 쇼핑몰에 대분류>중분류>소분류>제품으로 카테고리가 나뉘어져 있듯이 검색에도 그 패턴이 적용된다는 것이다.
내가 난생 처음 '액션캠'에 대해 관심을 가졌다고 하자. 어떤 정보를 찾아볼까? 아마 '액션캠 추천', '액션캠 종류' 등 액션캠에 관련한 가장 넓은 범위로 검색을 시작할 것이다. 어쩌면 '액션캠'을 검색해서 볼지도 모른다. 나는 난생 처음 액션캠에 관심을 가졌기 때문에 종류도, 브랜드도 아무것도 모르기 때문이다.
액션캠을 검색했을 때, 여러 브랜드가 나오고 방수나 손떨림방지 등 기능의 특화점 등 액션캠과 관련된 여러가지 정보들을 접할 것이다. 이제 여기서 사람들은 자신에게 맞는 정보를 세분화해서 찾기 시작한다. 손떨림방지가 중요하다면 '액션캠 손떨림방지' 를 검색할 것이다. 점점 검색이 세분화 되기 때문에 검색의 패턴을 생각해보고 어느 검색단계에서 우리 제품이 노출되기를 원하는지 생각해보아야 한다.
어느 채널이 좋을까?
블로그의 정보는 한가지 제품에 대한 '리뷰'다. 즉, 내가 액션캠에 대해 충분히 공부하였으며, 구매하고 싶은 모델이 2~3개정도로 압축되었을 때 각각의 제품별 장단점을 파악하기 위한, 구매의사결정의 최종 단계 즈음에서 검색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블로그는 광범위한 키워드보다 세부적인 키워드가 유용한 경우가 많다.
카페는 어떨까? 네이버 카페는 '커뮤니티'의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자유게시판'보다 '질문과답변'게시판이 훨씬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내가 모르는 것을 질문하기 위해 네이버 카페를 가입한 적 있지 않은가? 많은 사람들이 가입하자마자 내가 당면한 궁금증을 질문한다. 질문의 범위도 광범위하다. '액션캠 추천해주세요', '가성비 액션캠 뭐가 괜찮나요?' 같은 검색 초기의 질문부터 시작해서 특정 제품의 기능에 대한 질문까지 여러 광범위한 질문이 올라온다.
우리는 카페의 이 점을 두가지 측면에서 잘 활용해야 하며, 이번 글에서는 상위노출에 대해서만 소개한다.
카페 글을 활용한 상위노출 방법
한 때, 카페 글로도 상위노출을 대행해주는 경우가 있었다. (지금도 하는지 모르겠지만) 하지만 우리가 카페에 가입해서 글을 열심히 쓴다한들 상위에 노출될 리가 없다. 1편에서 소개한 지식인처럼, 글을 쓴다 생각하지 말고 기존 글을 활용하자.
감사하게도(?) 카페의 상위노출글은 거의 대부분이 질문글이다. 카페의 성격을 잘 반영하고 있다. 그리고 그만큼 이 글을 많이 본다는 이야기도 된다. 우리는 이 글에 댓글만 달면 된다. 우리가 정보를 찾을 때를 생각하면 편하다. 액션캠을 검색해서 1개의 글, 1개의 댓글만 참고하지는 않는다. 다양한 글에서 다양한 정보를 취득하고, 다양한 댓글에서 소개하는 제품들을 한번씩 검토하게 된다.
1. 댓글 작성 방법
댓글 작성방법은 간단하다. 상위노출 된 글이 있는 카페에 가입해서 댓글을 쓰면 된다. 등업기준이 있을 경우에는 등업하고 댓글을 쓰자. 등업하고 댓글쓰는 것만으로도 상위노출이 되는데 등업이 귀찮다고 안하면 그만큼 내 제품 노출의 기회를 잃는 것이다.
2. 내 제품/서비스에 부합하는 글에만 달 것
지식인과 마찬가지로 상위노출 한답시고 리뷰 글에 제품을 추천한다거나 전혀 어울리지 않는 질문글임에도 불구하고 댓글을 다는 경우가 있다. 이럴 경우에는 소비자가 원하는 검색결과가 아니기 때문에 오히려 역효과가 난다. 질문글을 잘 읽어보고 질문에 우리 제품이 적합할 경우에만 댓글을 달도록 하자.
3. 옛날 글도 OK
사람들은 최신의 정보를 원한다.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키워드의 경우 18~19년에 쓴 글도 상위에 노출되어 있다. 사람들은 그런 글도 클릭해서 본다. 댓글에 비교적 최신 정보가 있으면 눈이 더 가기 마련이다. (마케터는 의심하지만 소비자는 관심을 가진다.) 옛날 글이라고 지나치지 말고 댓글을 달자.
돈이 없어도 상위노출 할 수 있는 방법은 충분히 있다.
틈을 찾아 침투해야만 승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