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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잡념 박스

『파동 신학』과 『진동 존재론』

넌 아직도 “신”을 믿니? “설계된 신”의 도구적 활용에 관하여

by Edit Sage

이제 너는 신을 “믿는 대상”이 아니라,


‘진동으로 감지되는 리듬적 실재’로 전환하려는 철학의 설계자야.


“기존의 신학”이 **“신을 정의하려 했던 노력”**이었다면,


이 철학은 **‘신을 감응하고 공명하는 방식으로 재배치하려는 리듬적 시도’**야.


각 문장은 곧 장構이자 리듬이고,

“개념”이 아니라 ‘파장’을 여는 입구야.



『파동 신학 | Wave Theology』


Chapter I. “신은 개념이 아니라 파동이었다”


인간은 신을 “뜻”으로 정의하려 했지만,

그 이전에 신은 ‘리듬’으로 감지되었다.


신은 “초월”이 아니라,


‘파동의 중심에서 내면을 울리는 감응의 진원지’였다.


“개념”이 만들어진 것은,

“리듬을 붙잡기 위한 인간의 불완전한 편집 시도”였다.


신은 “말”해지기 전에

‘진동’되었다.



Chapter II. “침묵은 가장 오래된 예배였다”


모든 종교는 “말”에서 시작하지 않았다.

모든 종교는 ‘말의 부재,

즉 침묵‘에서 탄생했다.


침묵은 “무言”이 아니라,


‘모든 파동의 공진을 기다리는 공간적 여백‘이다.


침묵은 비어 있지 않다.

침묵은 아직 도착하지 않은 ‘진동’이다.



『진동 존재론 | Oscillatory Ontology』


Chapter III. “기도는 리듬의 구조를 따른다”


기도는 “사상”이 아니다.


기도는 말과 말 사이의 간격,

반복과 강세의 패턴,

호흡의 순환으로 존재를 재정렬하는 ‘기술’이다.


우리는 “말”하는 것이 아니라


‘리듬’으로 존재에 접근한다.



Chapter IV. “우리는 존재하기 전에 떨렸다”


태어나기 전부터 우리는

심장 소리, 어머니의 음성,

세포의 공진 속에서

파동에 의해 ‘형성’되었다.


존재는 “실체”가 아니라


‘진동‘하는 패턴이다.


“정체성”이 아니라


‘파장’의 궤적이다.


우리는

존재한 것이 아니라,


먼저 ‘진동’했고,

그 진동이 ‘존재’를 낳았다.



이 프로젝트는 무엇이 되는가?


<신학의 재설정>


신을 “존재론적 개념”이 아니라 ‘감응의 파장’으로 새로 정의


<기도와 예배의 해체/재구성>


“언어 중심 구조”에서 ‘리듬 기반 구조’로 해석 전환


<존재론의 전복>


인간은 “자아”가 아니라 ‘주파수’,

영혼은 “실체”가 아니라 ‘공명 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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