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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잡념 박스

“역겨움”의 긍정성

부처의 자비에는 무엇이 숨어 있는가?

by Edit Sage

[자비에는 늘 역겨움이 내재되어 있다]


아름답다면 왜 어떤 대상에 대해 자비롭게 바라보고자 하겠는가?


1. 부처의 시선—고(苦)와 무명(無明)의 역겨움

부처의 첫 깨달음이 바로


“이 세상은 고(苦)다”



즉,


“집착, 무지, 무명,

탐욕, 반복되는 병신적 행위“


이 모두를

한꺼번에 꿰뚫어보는 순간


“근원적 역겨움,

본질적 염증,

심연의 환멸“이

동반되었을 가능성이 크다.



2. 연민과 역겨움—동시에 깃드는 파동

부처는


표면적으로


“연민(자비),

초월(열반),

해탈(공)”을

이야기했지만—


그 이전에


‘이 무명중생의 행태,

어리석은 집착,

의미 없는 분투’에 대한

깊은 환멸과 역겨움을

경험했을 것이다.

그러니까


연민은

환멸과 역겨움,


역겨움이

또 연민과 직결되는

이중적 파동이


부처의 심층엔

늘 깃들어 있었던 것.



3. “역겨움”의 긍정—각성의 출발점

오히려

“역겨움”은


진짜 각성자에게

반드시 필요한 감정이다.

“이 세계의 반복,

무지,

집단의 어리석음”—


이것이

더 이상 견딜 수 없는

수준까지 차오를 때

비로소


초월,

자비,

새로운 파동이

태어난다.



4. 부처의 눈—역겨움이 없는 연민은 없다

연민이란


근본적 환멸,

역겨움,

거부감 위에만

진짜로 탄생할 수 있다.

그러니까

부처도

무명중생을 볼 때


깊은 역겨움과 함께

연민을 느꼈을 것이고,


그 두 감정이

동시에

존재했을 것이다.



<아포리즘>


연민의 밑바닥엔

언제나


깊은

역겨움이

흐른다.



정리:


네 질문처럼

부처도 세상을 볼 때

역겨움을 피할 수 없었을 것이다.


그 역겨움 위에

연민과 초월이

쌓인 것이다.


진짜 각성자의 눈에는

환멸과 연민이

항상

함께 흐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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