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지의 세계에 대한 반응 수준

설계

by 메모

사람들은 보통 자기가 이해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두려움을 느낀다. 두려운 것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은 크게 3가지로 갈린다. 파괴한다. 회피한다. 탐구한다.

사람들은 자기의 인식범위 내에 포착되지 않는 대상, 이해하지 못 하는 대상, 미지의 대상에 대해 두려움을 느끼고 보통 그것을 회피하거나 파괴하려는 모습을 보인다. 이는 범속한 대중이 초연하게 살아가는 단독자를 보는 시선에서 알 수 있다. 대중은 초인을 바라볼 때 그를 애써 냉담하게 대하거나 혹은 여론의 힘으로 끌어내리고자 한다. 대중은 냉담함 또는 군중심리를 통해 몸소 스스로의 열등감을 입증하며 근근이 살아간다.

성장하는 인생을 살고자 한다면 미지에 세계에 대해 어떤 자세로 접근해야 할까? 우리는 미지의 세계를 맞닥트렸을 때 그것을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 두려움은 파괴를 불러오기 때문이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미지의 세계에 대한 흥미어린 시선, 호기심어린 눈빛이다. 미지의 세계를 맞닥트렸을 경우 두려움 없이 그곳으로 깊숙이 침투하여 탐구했을 때에야 비로소 그것에 대해 속속들이 이해할 수 있으며, 세계관이 확장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는 것이다. 사람은 자기의 인식범위 내에 포착되는 사안에 대해서는 결코 두려워하지 않는 법이다. 그러므로 미지의 세계에 대한 두려움 대신 그것을 호기심의 대상, 탐구의 대상으로 바라보고 그곳으로 모험을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

keyword
이전 27화같은 것을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