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교통사고변호사가 알려주는 보복운전 입건 경찰조사 대응방

by 정종욱 변호사

안녕하세요. 제이씨엘파트너스 교통음주센터입니다.


저희 제이씨엘파트너스 교통음주센터는 다수의 교통관련 법적 분쟁에서 어려움에 빠진 의뢰인들을 대리해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어낸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을 깊이 알고 싶으면 그 사람이 운전하는 것을 보라는 말이 있습니다. 도로에서 운전을 하다보면 여러가지 상황에 의해서 짜증이 치밀어오를 때가 있습니다.


image.png?type=w1 교통사고변호사 보복운전 경찰조사 억울한 혐의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는 것은 물론이고, 비상식적인 방식의 운전으로 인하여 험한말이 나오게 되는 상황이 많습니다.


운전을 하다가 짜증나는 일이 생기는 것은 매우 흔한일인데요. 순간 욱하는 감정을 이기지 못하고 감정적으로 대응을 하였다가 보복운전으로 입건되어 조사를 받고 처벌을 받는 사례들이 있습니다.


보복운전의 혐의를 받는 행위가 상대방의 잘못으로 인해 초래된 것이라고 하더라도 문제가 되는 행위를 한 것 자체만으로도 보복운전이 성립할 수 있습니다.


분노를 유발한 상대방에 대하여 똑같은 감정을 느끼게 해 줄 마음으로 단순히 겁만 주었다고 하더라도 상대 운전자가 위협을 느끼거나 도로에서 위험한 상황이 초래되었다면 보복운전죄 성립 여부가 문제될 수 있는 것입니다.


실제로 수사기관은 보복운전을 엄격하게 처리하고 있습니다. 보복운전 행위로 인해 대형 교통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보복운전으로 입건이 되면 일단 혐의를 받는 운전자에 대한 수사절차가 진행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정도에 따라 보복운전 혐의로 기소가 되어 재판을 받게 되는 일도 의외로 흔하게 발생합니다.


일반적인 오해와 달리 보복운전은 매우 난폭한 행위를 한 경우에만 성립되는 것이 결코 아닙니다. 피해 차량 뒤에 바싹 붙어서 위협을 가하거나 상향등을 수차례 깜빡이는 행위만으로도 충분히 보복운전이 성립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보복운전으로 입건된 이후에 당황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엇보다 범죄혐의에 대한 오해는 안일한 대처로 이어져 예상치 못한 엄중한 처벌을 받게 될 수 있습니다.


보복운전에 대한 오해는 경찰조사 단계에서 잘못된 대응으로 이어지곤 합니다. 범죄 혐의를 벗기 위해 적극적으로 해명을 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잘못으로 인해 초래된 일인데 억울하다는 식의 입장만 피력하게 되는 것입니다.


자신의 잘못에 대해서는 억울함을 피력하면서 원인을 제공한 상대방이 잘못이라는 취지의 진술은 문제가 되는 보복운전 행위를 한 것으로 자인하는 취지가 될 수 있습니다.


경찰조사단계에서 어떤 진술을 하는지는 매우 중요합니다. 경찰조사 단계에서 남겨진 기록들이 이후 재판절차에서도 중요한 증거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경찰조사를 하는 이유는 조서를 작성하기 위함인데, 속기사가 녹취록을 작성하는 것처럼 당사자가 한 진술을 수사관이 그대로 옮겨적는 일은 없습니다.


흔히 "조서를 꾸민다."라는 표현을 쓰는데, 수사관이 작성하는 조서에는 수사관의 해석이 들어가게 될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경찰조사를 받아본 적이 없는 일반시민들은 자신들의 하는 말의 법률적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는데, 이것이 수사관이 작성하는 조서에 불리한 진술이 기재되는 것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보복운전의 혐의는 생각보다 매우 무겁습니다. 사실 보복운전이라는 죄명은 정식으로 존재하는 죄명이 아닌데요.


어떤 사람이 보복운전의 혐의를 받게 되면 특수상해, 특수폭행, 특수협박의 죄명으로 입건이 됩니다. '특수'라는 말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해당 범죄들은 일반적인 상해, 폭행, 협박죄보다 훨씬 무겁게 처벌이 됩니다.


보복운전을 한 후 특수상해, 특수폭행, 특수협박죄로 의율이 되는 이유는 운전자가 자동차라는 '위험한 물건'으로 상대방에게 위협을 가했기 때문입니다.


일단 적용되는 범죄가 처벌이 매우 중하다보니 경찰조사를 받을 때의 분위기도 다른 경범죄에 비해서 매우 무거운 편입니다.


보복운전은 일단 범죄가 성립되면 벌금이나 징역같은 형사처벌 이외에 운전면허취소나 정지와 같은 불이익한 행정처분이 뒤따르게 됩니다.


운전을 생계로 하시거나, 출퇴근을 하는데 꼭 자차로 운전을 해야하는 상황에 있는 분들이라면 이러한 불이익한 행정처분이 치명타로 다가올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찰조사를 받게 되는 초기 단계에서부터 교통사고전문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문제를 해결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단순히 억울함만을 호소하는 방식은 문제해결은 커녕 오히려 화만 키우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경찰조사 단계에서 본인의 억울한 혐의를 소명하기를 원한다면 블랙박스, CCTV자료, 관련 법리 등을 동원해 세밀하게 법적 논증을 펼쳐야 합니다.


안일한 대응은 큰 화를 키울 수 있기 때문에, 억울한 혐의를 벗기 위해서는 경찰조사단계에서부터 치밀하고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제이씨엘파트너스 교통음주센터는 복잡하고 어려운 교통관련 법적 분쟁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분들을 대리해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어낸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보복운전 경찰조사 등 교통관련 법적 분쟁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이 계시다면 저희 제이씨엘파트너스 교통음주센터에 도움을 요청해 문제를 해결해나가시기를 바라겠습니다.



◆ 교통사고 합의 사건, 형사전문변호사의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전화상담 070-4617-1259


카카오톡 빠른 상담 바로가기 클릭!


네이버 상담 예약 바로가기 클릭!


홈페이지 바로가기 클릭!






keyword
작가의 이전글보험사와 교통사고 합의절차 진행시 기억해야 할 것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