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속전문변호사가 알려주는 상속재산횡령 대응방법
안녕하세요.
제이씨엘파트너스 상속법률연구소입니다.
저희 제이씨엘파트너스 상속법률연구소는 복잡한 상속분쟁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신 의뢰인 분들을 위하여 최적의 법률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고령화 사회로 돌입하면서 상속과 관련한 분쟁은 더욱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나 부동산이나 주식 등으로 자산을 축적한 고인 분이 돌아가신 후 발생하는 상속분쟁은 그 해결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상속재산횡령 대응방법
만약 누군가가 상속인으로 받아야 할 내 몫을 부당한 방식으로 횡령해서 빼앗아 갔다면 굉장히 억울하고 화가나는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일은 의외로 많이 발생을 하는데요. 오늘은 상속재산횡령 사건이 발생한 경우 어떻게 대응을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속재산횡령 사건은 민사소송 뿐만 아니라 형사절차까지 문제가 되는 심각한 사건입니다. 대부분의 상속 분쟁의 경우 민사소송만으로 진행되곤 하는데, 횡령이라는 범죄행위가 문제되면 상황이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망인이 돌아가시고 상속인들 간에 유산에 관한 합의가 완료된 경우에도 사후적인 분쟁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속인이 아닌 자격이 없는 사람이 상속재산을 가져갔거나, 상속재산을 횡령하는 경우가 바로 그렇습니다.
이 경우 상속분을 침해당한 당사자는 상대방을 상대로 상속회복청구소송, 부당이득반환소송, 민사소송 등의 법적조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법률상 고인이 남기신 재산을 상속할 권한이 없음에도 사실상의 처분권한 등을 악용해 상속재산을 횡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당한 방식으로 상속재산을 횡령하거나 처분한 사람을 '참칭상속인'이라고 하는데, 자격이 없음에도 상속인을 참칭해 상속재산을 가로채는 경우가 많이 발생을 합니다.
자격이 없는 참칭상속인이 내 상속분을 침해했다면 민법 제999조에 따라서 상속회복청구소송을 제기해 권리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상속회복청구소송은 민법상 제척기간(침해사실을 안 날로부터 3년 이내, 침해행위가 있은 날로부터 10년 이내)이 있기 때문에, 빠르게 권리행사를 해야합니다.
참칭상속인이 상속권을 침해해 상속회복청구소송이 진행되는 경우는 주로 가족 등 상속인들 사이에서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 경우 복잡한 법리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가족 간 감정의 골이 깊어져 최종적으로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곤 합니다.
상속재산횡령 사건은 고인이 남기신 뜻을 집행할 의무를 가진 유언집행자가 그 뜻에 반해 상속재산을 횡령하는 경우에도 발생을 합니다.
횡령까지는 아니더라도 유언집행자가 고인의 뜻을 무시하고 상속재산을 염가에 처분하여 피해를 입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유언집행자는 상속재산 처분 등에 관해서 상당히 강력한 권한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유언집행자가 상속재산을 횡령한 경우에도 상속분을 침해당한 상속인은 법적조치를 진행해 권리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망인이 사망한 시점, 즉 유언이 개시되는 시점에 고인이 남기신 재산현황과 채무상태 등을 꼼꼼하게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상속 관련 법적 분쟁은 기본적으로 복잡한 양상을 띄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상속재산횡령은 상속인들에게 심각한 문제를 발생시키는 만큼 상속법 분야에 정통한 상속전문변호사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제이씨엘파트너스 상속법연구소는 상속 관련 법적 분쟁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분들을 대리해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어낸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상속재산횡령 등 상속과 관련한 복잡한 법적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은 제이씨엘파트너스 상속법연구소에 도움을 요청해 문제를 해결해나가시기를 바라겠습니다.
※ 강남 상속전문변호사의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전화상담 070-4617-12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