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생각보다 쉽게 남에게 영향을 미친다.
세계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쓴 글입니다.
전통적인 직업을 벗어난 유튜버와 같은 새로운 형태의 직업이 떠오르고 있고, 성공한 그들을 손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그런 영향일까요? 그들과 나를 비교하는 것이 일상이 되었습니다. 그들의 삶은 평균이고 나의 삶은 평균보다 못하다는 인식이 점점 강해지면서 그들처럼 같은 삶을 열망합니다. 이런 욕망은 내 안에 잠재되어 있는 영향력을 찾아내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다고 조언하는 자기 개발서의 영향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이 유행을 따르는 대부분의 자기 개발서는 성공한 사례를 통해 성공에 필요한 요소나 재능을 보여주고, 우리도 노력하면 희망찬 미래를 살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특히, 퍼스널 브랜드나 마케팅을 통한 개인의 영향력을 키우면 경제적 성공을 좀 더 쉽게 이룰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반면 사회 심리학자이자 코넬 대학 대학교의 조직행동학 교수인 저자 버네사 본스는 You Have More Influence Than You Think: How we underestimate our power of persuasion and why it matters의 번역서 [당신의 영향력은 생각보다 강하다]를 통해 개인의 영향력에 관하여 다른 관점을 제시합니다. 그녀는 영향력을 더 할 필요가 없다. 우리는 이미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고, 또 행사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해당 책은 총 7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개인, 권력, 제도, 실천 편으로 크게 나뉩니다. 개인에 초점을 맞춘 1-3장은 영향력에 관한 근본적인 주장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그다음 4-5장은 권력의 영향력을 다루고, 6장은 제도의 영향력을 다룹니다. 마지막 7장에서는 앞선 내용에서 제기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합니다.
흥미로운 점은, 저자는 많은 자료를 바탕으로 통찰력 있는 의견과 더불어 한계점 또한 솔직하게 언급합니다. 이를 통해 결론이 모든 상황에 적용되지 않을 수 있으며, 예외적인 상황도 존재한다는 점을 독자들에게 알립니다. 자신의 주장이 항상 옳지 않을 수도 있다고 인정하는 저자의 태도는 이 책의 신뢰도를 높입니다.
성장을 위해 약한 재능을 강화하거나, 없던 재능을 더하는 것은 많은 에너지를 소비합니다. 그래서 힘든 것이죠. 따라서 더하거나 강화가 아닌, 이미 쓰고 있지만 몰랐던 재능을 발견하는 것은 훨씬 적은 에너지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일 것입니다.
우리가 숨 쉬듯 사용하지만 알아채지 못한 마법과 같은 재능을 알아보고, 더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