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레터 Nov 01. 2022

[220711] 요즘 뜨는 드라마 파헤치기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TV, 디지털 전방위로 뜯어보았습니다.

vol.11 2022.7.11


이번주 :D레터 미리보기

1. 요즘 인기 드라마의 특징
2. 미국 주요 미디어사 현황
3. 이번주 추천 영상



요즘 인기 드라마의 특징


7월 첫째주 인기 드라마


여러분, 요즘 드라마 뭐보시나요? 요즘 볼거 없다고 하실 분은 없을 것 같은데요. 주요 방송사, OTT에서 6월에만 10개가 넘는 새로운 드라마를 런칭했고, 이 중 여러 작품이 시청자들 입에 오르내리며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어떤 드라마가 가장 관심을 받고 있는지 유튜브 조회수를 분석해 봤는데요. 유튜브 조회수 기준 7월 첫째주 인기 드라마는 ①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②이브 ③왜 오수재인가, 그리고 ④종이의 집 입니다.


그런데 이건 런칭 시기에 따라 조회수 유불리가 발생하므로, (아무래도 먼저 런칭해서 발행 영상이 쌓여있는 드라마가 유리하겠죠?)  런칭 주차별 조회수로 재구성 해봤습니다. 아래 그래프를 봐주세요!


한마디로 런칭 1주차인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나머지 드라마를 모두 압살했습니다. 런칭 1주차 동일 시점으로 비교를 해봐도, 아니면 방영한 지 5주가 된 드라마와 비교를 해봐도 무조건 <우영우> 조회수가 높습니다. <이브>, <왜 오수재인가>는 런칭 3주차 이후인 최근에 갑자기 조회수가 급상승한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드라마별 유튜브 조회수 추이

전체 발행 클립에서 한 주간 발생한 조회수 합산




요즘 인기 드라마는 비공식 영상의 자발적 홍보가 특징!


우영우, 오수재, 종이의 집... 이 드라마들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위에서 말한 조회수의 무려 80~98%가 개인 비공식 유튜브 채널의 조회수 라는 점!


배우 박은빈의 열정 넘치는 팬들은 여러 팬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클립/쇼츠 영상을 퍼뜨리고 있습니다. 드라마 런칭 첫 주에만 무려 2.3천만뷰! 이 수치는 한 주 간 유튜브에 신규 발행된 드라마/예능 영상 총 조회수의 무려 14%에 달하는 수치입니다. 그저 놀라운 팬덤의 힘...


<왜 오수재인가>는 런칭 3주차까지 유튜브 조회수가 드라마 중 최하위권이었으나, 개인 쇼츠 채널에서 영상을 업로드하기 시작하면서 조회수가 급등했습니다. 기존 SBS 공식 채널의 클립들이 드라마 서사 위주였다면, 개인 쇼츠 채널 영상들은 '드라마를 몰라도 재밌게 볼 수 있는' 배우의 연기나 참교육 소재 등으로 짧게 짧게 여러번 시선을 붙잡아두기 때문이죠.



오수재 몰라도 이건 보고 싶을걸?

1) 큰 고기를 맛있게 먹는 방법

2) 선 넘는 성추행범 마누라 참교육



<이브> 역시 쇼츠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데요. (비공식 채널은 아니지만 비공식 채널처럼 시청자 눈높이/관심사 맞춤형 영상을 제공하는) '디글''ㅌㅂㅌㅂ' 채널에서 업로드한 <이브> 쇼츠 영상이 바이럴되면서, 배우들의 명연기를 중심으로 드라마 화제성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이걸 어떻게 안 봐...

1) 내동댕이 쳐지는 경호원

2) 유선 VS 서예지 소름 돋는 연기력




지금 대세는? 똑바로 봐도 거꾸로 봐도 우영우 입니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는 유튜브 조회수, TV 시청률, 네이버 검색량 등 모든 지표에서 이례적으로 매우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유튜브의 경우,

배우 박은빈 '팬튜브' 채널과 리뷰 채널 '고몽'이 두터운 조회수 기반을 만들고, ENA, 에이스토리 공식 채널의 하이라이트/비하인드 영상은 유튜브 인기동영상 탭을 담당하며 아주 화려한 전방위 플레이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 '고몽'의 우영우 리뷰 영상은 업로드 8일 만에 무려 980만뷰 돌파, 고몽 채널의 조회수 1위 영상이자, 곧 최초의 천만뷰 영상이 될 예정입니다. (고몽 채널의 평균 조회수 200만뷰 대비 5배, 평균 댓글수 900개 대비 8배 돌파 중)



7월 1주차 유튜브 조회수 순위

(출처: 일주일간 신규 발행 클립 대상 자체수집 데이터)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는 시청률 역시 아주 놀랍습니다.

시청자들에게 아직 낯선 ENA 채널에서, 단 4회 방영 만에, Big 5 채널을 제치고, 개인2049 타깃 동시간대 시청률 1위라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심지어 주말드라마도 아닌 수목드라마로서, 이젠 주말드라마 시청률까지 넘보는 대단한 성과입니다.



드라마별 시청률 추이

남녀2049/수도권 기준


드라마의 네이버 검색량을 살펴보면, 보통 2화에 정점을 찍은 뒤 그 이후에는 본방 때만 튀어 오르는 패턴인데,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검색량은 본방 일정과 관계 없이 계속 유지/상승되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드라마별 네이버 검색량 추이

남녀2049 기준


이러한 인기에 맞춰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공식 팬페이지가 '비스테이지'에 생성되었는데요. 이곳은 드라마 공식 영상, 비하인드 영상, 촬영장 스틸사진, 드라마 관련 소식, 이벤트 등의 다양한 콘텐츠와 함께 팬들이 좋아요/댓글로 소통하는 커뮤니티 공간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추후 Shop 메뉴에서 공식 굿즈도 살 수 있다고 하네요! 또한 하반기 내에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웹툰이 제작되어 글로벌 플랫폼에서 서비스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인기 요인을 꼽아볼까요.

자폐인 우영우를 차별적인 시선으로 보지 않는 극중 인물들을 보며 깨달음+감동

배우 박은빈의 뛰어난 연기 (+인기)

우영우를 지켜주는 두 남자배우의 따뜻한 매력 (그러나 각각 기혼과 군입대예정임이 알려지며 0고백 2차임이 되어버린...)

유머와 휴머니즘이 공존하는 힐링 드라마

정교한 고래 CG로, 자폐인 우영우의 세계에 몰입

입소문을 통해 더 많이 알려졌으면 좋겠다는 지지 세력의 힘




미국 주요 미디어사 현황


플랫폼 및 미디어 사업자간 동반, 공생 전략이 대세


팬데믹이 완화되고, 1분기 넷플릭스 구독자 수가 처음으로 감소하는 등 많은 분들이 OTT 시장에 위기가 찾아왔다고 생각하고 계실텐데요. 그 사이 미국의 다른 미디어사들은 인수/합병을 통해 플랫폼의 규모를 키우고 더 많은 콘텐츠를 확보하거나, 해외 사업자와 협업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파트너십을 통해 이러한 시장 변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 워너 브라더스 디스커버리
: 올해 초 워너미디어와 디스커버리가 합병한 '워너브라더스 디스커버리(WBD)'가 출범하면서 HBO Max와 디스커버리+를 통합한다고 발표했는데요. 통합이 완료되면 <해리 포터>, <왕좌의 게임> 등의 메가 IP를 보유한 사용자 약 1억 명 규모의 대형 OTT가 탄생하게 됩니다.

 파라마운트 
: Comcast와 합작해 유럽 내 신규 OTT 서비스인 SkyShowtime을 출시할 예정이며, 그 외 프랑스, 인도 등 글로벌 시장에 플랫폼을 런칭하면서 현지 방송사와 공동 상품을 출시하는 전략을 주로 취하고 있습니다. (채널 가입자에게 파라마운트+ 멤버십을 무료로 제공하는 형태이며, 한국의 경우 티빙 내 전용관 런칭) 

◆ NBC유니버설 
: NBC의 TV 시리즈 "Hacks"의 시청 타깃이 Peacock과는 맞지 않다고 판단해 HBO Max에 판매하는 등, 플랫폼보다는 콘텐츠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유통 전략에 초점을 두고 타사와의 공생 전략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국내 미디어사 또한 점차 포화되고 있는 OTT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비슷한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티빙은 파라마운트+ 전용관을 출시했고, 웨이브는 HBO 콘텐츠를 제공하며, KT의 콘텐츠 자회사인 KT스튜디오에서 제작한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는 '시즌'이 아닌 넷플릭스에서 공개되기도 했죠.

오리지널 콘텐츠를 통해 더 많은 유료 구독자를 끌어오던 넷플릭스의 수익 모델이 더이상 지속 가능하지 않은 현재 상황에서, 플랫폼의 경쟁력을 강화하거나 콘텐츠의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타 사업자와 여러 방식으로 협력하는 케이스는 앞으로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주 추천 영상


유튜브 '디글' 채널에서는 매달 새로운 크리에이터와 함께 콜라보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일명 '먼슬리 디글'! 이번 크리에이터는 정말 상상도 못한 정체 ㄴㅇㄱ 바로 잔망루피 인데요. 잔망루피가 재연하는 전설의 삐약댄스. 이건 꼭 보셔야 합니다. 귀여워요. (진지) 그럼 다음 콜라보 크리에이터는 누가 될 지 기대해주세요!



본 글은 2022년 7월 11일에 작성되었습니다.



:D레터는 매주 업데이트 됩니다.

하루 먼저 :D레터의 인사이트를 만나는 방법 → 뉴스레터 구독하러 가기




작가의 이전글 [220704] 알파세대, 비드콘으로 점쳐보는 미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