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평범한 엄마 May 04. 2022

나잇값 하시나요?

나의 아이는 평범하지 않다.

 나의 아이는 평범하지 않다.


 나의 아이는 지극히 어려보이는 외모를 지니고 있다. 유치원 친구들도 내 아이를 동생이라고 여길 정도로 아이는 작고 어리다. 그래서 어디서 모르는 사람이 나의 아이의 나이를 물을때면 나는 머뭇거린다. 대답하면 다들 놀래서 다시 한 번 쳐다보니까. 늘 그랬다.  그 때마다 원래 어색한 초면인데, 더 어색해지는게 싫어 자리를 피하곤 했다.

 

 어른들의 말로 내 아이는 나잇값을 못 한다. 나잇값, 나이에 걸맞은 말이나 행동을 낮잡아 이르는 말. 낮잡고 싶은 마음이 조금도 없지만 결론적으로 내 아이는 나잇값을 못 한다. 


 발달지연이다. 내 아이에게는 시간이 아주 천천히 지나가고 그래서 발달도 늦다. 아직 뛰지도, 말을 잘 하지도, 각종 자조적인 능력들도 부족하다. 나의 어머니, 아버지는 아직 이 아이에게 제대로 된 호칭을 들어본 적이 없으시고, 아이 자기 이름을 부르는 말에 '네'라고 시원하게 대답한 적이 없다. 이 옷을 입고 나가야 겠다고 떼 쓴적도 없고, 친구와 싸웠다고 속상한 모습을 보인 적도 없다. 아파트 층간 소음이 너무 걱정되서 '뛰지마!'라고 한 적도 없다.


  슬프다. 나잇값을 못 한다는 건 확실히 좋은 말이 아니다. 특히 내 아이에게는.


  아이가 더 어렸을 때는, 그 나잇값을 하고 못 하는게 그렇게 특징적으로 드러나지 않았다. 그리고, '어리다'라는 이유로 많은 부분들이 이해되고 넘어가졌는데 한 살 한 살 먹어갈 수록, 나의 평범하지 않는 아이의 친구들이 더 빠르게 자랄수록 '나잇값 못한다는 것'이 나를 괴롭게했다. 내 아이의 시계는 더 천천히 가니까, 남들이 아는, 그 태어난 해부터의 나이로 나잇값을 매길 수 없는데, 평범하게 살기 위해선 남들처럼 나잇값을 해야하니까. 


  그래도, 아이는 분명히 자라고 있다. 매일 아침 아이가 잠에서 덜 깨서 이불 위에 누워 있는 모습을 볼 때마다 나는 아이의 자람에 놀란다. 길어졌다며 놀란다. 물론, 엄마만이 느낄 수 있는 아주 미세한 차이지만, 나의 사랑스러운 아이는 분명 자라고 있다. 매일 할 수 있는게 조금씩 늘어나고 있고, 성질도 아주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감정도 풍부해지고, 칭찬도 점점 많이 듣고 있다. 나의 아이의 시계가 멈춘게 아니라 아주 천천히라도 간다는 건 얼마나 행복한 일인가?!


  번데기에서 나온지 얼마 안 된 배추흰나비에게 말을 건내본다. 

  번데기 속 너의 시간도 천천히 갔지만 결국 너는 나잇값을 했지. 나의 아이도 그렇겠지?

  


 


 

작가의 이전글 뽀로로, 콩순이, 핑크퐁 새 장난감을 리폼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