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B자산운용 Aug 01. 2023

우리에게는 모든 게 다 별일이다

연착륙 내러티브에 대한 고찰



"어머니가 말씀하셨다. 

산다는 건, 늘 뒤통수를 

맞는 거라고. 


인생이란, 너무 참으로 

어처구니가 없어서 

절대로 우리가 알게 

앞통수를 치는 법이 

없다고.


나만이 아니라 누구나 

뒤통수를 맞는 거라고. 

그러니 억울해 말라고. 


어머니는 또 말씀하셨다. 

그러니 다 별일 아니라고. 


하지만, 그건 육십 인생을 산 

어머니 말씀이고, 


아직 너무도 젊은 우리는 

모든 게 다 별일이다.”  


< 드라마 ‘그들이 사는 세상’ 中 >



■ 2023년 상반기 | 낙관론자가 지배한 세상


미국이 긴축을 시작하고 지난해만 하더라도 2023년 경기침체를 점치는 비관론이 우세하였습니다.


하지만 연초 이후 시장은 비관론자를 비웃기라도 하듯, 강한 상승과 여전히 견조한 경기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현재 시장에서는 낙관론자들로 하여금 연착륙에 대한 내러티브가 강하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이 잡히면 모든 것이 평온해질 것이라는 논리에는 몇 가지 한계점이 있습니다.



첫째. 

인플레이션이 연준의 예상보다 빠르게 하락한다면 이는 경제가 연준의 예상보다 빠르게 둔화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

미 연준과 학자들은 통화정책이 경제에 영향을 미치기까지 12~18개월이 걸린다는데 의견을 모으고 있으며, 이는 연준이 금리를 인상할 때나 금리를 인하할 때 모두 해당됩니다.



따라서 인플레이션이 2%로 빠르게 하락하더라도 12~18개월 동안 성장 둔화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아래 차트는 미국 경제에 대한 연준의 FR/BUS 모델을 변형하여 연준 기준금리 5% 인상이 GDP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시뮬레이션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연준 기준금리가 5% 포인트 인상될 경우 GDP 수준에 미치는 영향>

출처 : Apollo Chief Economist



결론적으로,


인플레이션이 어떻게 되든 미 연준 금리인상의 후행 효과는 향후 12~18개월 동안 경제를 계속 끌어내릴 것이며, 그렇기 때문에 연착륙보다는 경기 침체가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입니다.




■ 우리는 평균의 오류를 범하고 있다


견조한 소비여력과 경제지표가 호조를 보이고 있다는 논리에도 한계점이 있습니다.

우리는 평균의 오류에 빠져서는 안됩니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https://blog.naver.com/kb_asset/223167314282



※ 위 내용은 KB자산운용 필진 '듀페리뇽 1983'의 글을 요약한 것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



Compliance notice

※ KB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투자광고 2023_707(다)'

※ 본 자료는 고객의 투자에 참고가 될 수 있는 각종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본 자료는 계량적 분석에 근거한 의견을 제시하며, 당사의 대표 투자의견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 본 자료는 합리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된 것이지만, 투자 권유의 적합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본 자료는 어떠한 경우라도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본 자료는 현재의 시장 상황을 감안하여 참고용으로만 제시된 것이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자 개인의 의견이 반영된 것입니다. 당사는 관련 법령에 허용된 범위 내에서 투자 전략 및 투자 프로세스를 결정하므로, 본 자료에 기재된 사항 중 관련 법령 및 계약서의 내용과 상이한 것은 효력이 없습니다. 

※ 본 자료는 당사의 저작물로서 모든 지적재산권은 당사에 귀속되며 당사의 동의 없이 복제, 배포, 전송, 변형, 대여할 수 없습니다. 본 자료를 KB자산운용 임직원 외의 자로부터 입수하였을 경우, 자료 무단 제공 및 이용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해당 제공자 및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약간의 변동성과 분산의 중요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