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토종 1호 인프라펀드인 'KB 발해인프라'가 드디어 상장을 합니다!
이로써 우리의 투자 선택지도 더욱 넓어지게 되었는데요, 11월 18~19일간 IPO를 진행하고 29일 상장하니 미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KB 발해인프라는 인프라 산업에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쉽게 접하기 힘든 펀드 중 하나이기에 다소 생소할 수 있는데요, 이와 관련하여 그동안 나왔던 질문들에 대한 FAQ를 정리하였습니다.
아래 내용들이 여러분의 KB 발해인프라 투자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 인프라 펀드의 성장 동력은 무엇인가요?
→ 인프라 펀드는 국내 경제 성장에 따른 도로/철도 등의 기초 인프라 시설에 대한 필요성이 지속 증가함에 따라 시장규모를 키워왔습니다.
→ 현재 국내 SOC 사회간접자본 시설의 70% 이상이 노후화됨에 따라 정부 재정 부담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인프라에 대한 민간투자 필요성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 최근에는 디지털, 신재생 에너지의 비중이 확대되어 왔으며, 탈 탄소화 및 AI 기술의 급격한 발달에 따른 차세대 인프라 시설 구축에 민간부문 투자가 이루어질 전망입니다.
▶ 인프라펀드의 특징과 외부환경 영향은?
→ 인프라 펀드는 주로 사회기반 시설에 투자하는 펀드로, 대규모 자본이 필요하며 높은 초기 투자비용과 긴 투자회수 기간을 바탕으로 합니다. 그렇기에 장기 안정적인 현금흐름에 기반한 투자입니다.
▶ 인프라펀드와 리츠 간 차이가 궁금합니다
→ 국내 인프라 펀드는 민간투자법의 적용을 받고, 리츠는 부동산투자법의 적용을 받습니다. 리츠의 경우 자금 차입 한도가 200%인데 반해 인프라 펀드의 경우 30%에 불과합니다.
→ 분리과세 혜택에서도 리츠는 5천만원 한도에 투자 기간 3년 이상 시 배당금에 대해 9.9% 분리과세 되고, 인프라 펀드는 투융자집합투자기구 전용계좌에 1억원 한도로 1년 이상 투자 시 배당금에 15.4% 분리과세됩니다.
▶ KB 발해인프라가 투자한 사업들의 특징은?
→ KB 발해인프라가 현재 투자하고 있는 자산은 국내 민간투자 사업들입니다.
각 사업 시행자는 주무관청(정부, 지자체)과의 협약 체결을 통해 일정 기간 동안(30년) 사업시설물의 관리운영권을 부여받아 독자적으로 관리합니다. 그리고 발생하는 수익을 통해 투자자들에게 원리금 상환 및 배당금을 지급하게 되죠.
KB 발해인프라는 각 사업들에 대해 후순위 대출 및 지분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 KB 발해인프라 펀드가 기존 리츠나 인프라 펀드 대비 뛰어난 점이 무엇인가요? 기존 인프라펀드 및 리츠 대비 회사의 차별화된 운용 전략이 궁금합니다
→ 리츠와 비교하여 인프라 펀드가 가지는 장점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 위 내용은 KB자산운용 블로그의 글을 일부 발췌한 것입니다.
전체 글과 리포트 원문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KB 발해인프라 펀드 상장! - 관련 FAQ, 한 번에 정리해 드립니다 - 풀버전 확인하기
Compliance notice
※ KB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투자광고 2024_1469(다)'
※ 본 자료는 고객의 투자에 참고가 될 수 있는 각종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본 자료는 계량적 분석에 근거한 의견을 제시하며, 당사의 대표 투자의견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 본 자료는 합리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된 것이지만, 투자 권유의 적합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본 자료는 어떠한 경우라도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본 자료는 현재의 시장 상황을 감안하여 참고용으로만 제시된 것이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자 개인의 의견이 반영된 것입니다. 당사는 관련 법령에 허용된 범위 내에서 투자 전략 및 투자 프로세스를 결정하므로, 본 자료에 기재된 사항 중 관련 법령 및 계약서의 내용과 상이한 것은 효력이 없습니다.
※ 본 자료는 당사의 저작물로서 모든 지적재산권은 당사에 귀속되며 당사의 동의 없이 복제, 배포, 전송, 변형, 대여할 수 없습니다. 본 자료를 KB자산운용 임직원 외의 자로부터 입수하였을 경우, 자료 무단 제공 및 이용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해당 제공자 및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 투자자는 투자 의사결정을 하시기 전에 반드시 집합투자규약 및 투자설명서를 수령하여 상품의 내용을 충분히 인지한 후 투자 결정하시기 바라며, 투자 전 판매 회사의 충분한 설명을 청취하시기 바랍니다.
※ 집합투자증권은 운용 결과에 따라 투자원금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 집합투자증권을 취득하시기 전에 투자대상, 보수·수수료 및 환매방법 등에 관하여 (간이) 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이 금융투자상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보호되지 않습니다.
※ 증권거래비용, 기타비용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과세기준 및 과세 방법은 향후 세법 개정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