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DD 활용법 - 1편 (By. 알고리즘맨)
◆ 대표적인 투자위험 지표는 변동성인데요, 이보다 더 직관적인 지표가 있습니다.
◆ 바로 고점 대비 최대 손실폭을 보여주는 MDD(Maximum Drawdown)입니다.
◆ MDD는 투자자가 실제로 감내해야 할 위험과 심리적 압박을 가늠하게 해줍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투자 위험'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지표가 변동성(Volatility)입니다. 실제로 전문가들이 자주 언급하는 지표이기도 하죠.
예를 들어, 최근 1년간 코스피 수익률의 변동성(표준편차)은 17.4%였습니다.
출처: KB자산운용 ('05년~'25년 현재)
하지만 이 숫자가 개인 투자자에게는 직관적으로 별로 와닿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변동성은 파생상품이나 ELS 같은 특정 금융상품을 설계할 때 자주 활용되는 지표이지, 일상적인 투자 판단에서 체감하기에는 다소 추상적인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보다 직관적이고 실용적인 지표, 바로 MDD(Maximum Drawdaoun, 최대 하락폭)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 합니다.
MDD는 쉽게 말해 주식이나 지수가 가장 높았던 값에서 얼마나 떨어졌는지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계산도 단순해서, 최근의 최고점과 지금 가격을 비교해 몇 퍼센트 하락했는지 나타낸다고 보면 됩니다.
◆ 변동성: 수익률의 흩어짐 정도 (표준편차)
◆ MDD: 고점 대비 최대 하락폭
예를 들어, 어떤 자산의 MDD가 -20%라면, '과거 고점에서 현재까지 최대 20%의 손실을 경험한 적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단순하지만, 실제 투자자가 체감하는 손실 경험과 직접 연결된다는 점에서 훨씬 직관적입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의 지난 20년간 MDD를 살펴보면 흥미로운 결과가 나옵니다.
(출처: KB자산운용)
◆ 코스피
2008년 금융위기 당시 -50% 이상 하락, 코로나 팬데믹 시기에도 -30~-40% 수준의 낙폭
◆ 코스닥
같은 기간 코스피보다 10%가량 더 큰 낙폭 기록
(출처: KB자산운용)
즉, 코스닥이 코스피보다 위험 측면에서 더 큰 변동성을 보여왔다는 의미입니다. 중소형주와 변동성이 큰 종목이 많기 때문이죠.
더욱 흥미로운 점은, 장기 수익률 또한 코스피가 코스닥보다 더 높았다는 사실입니다. 즉 더 큰 위험을 감수했음에도 코스닥이 코스피 대비 수익률에서 앞서지 못했다는 의미가 됩니다.
투자자가 실제로 체감하는 고통은 변동성이 아니라, 투자 중 경험하는 최대 손실과 직결됩니다.
예를 들어 코스피에 투자했는데 -30% 이상 빠진 경험이 있다면, 그 자체로 엄청난 심리적 압박을 받게 됩니다.
MDD는 이러한 심리적 리스크를 수치로 보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
어떤 사례가 있을까요?
궁금하시죠?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 투자 위험 관리의 핵심 지표, MDD 활용법 (1편)
Compliance notice
※ KB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투자정보 2025_1442(라) (2025.09.08~2026.09.07)
※ 본 자료는 고객의 투자에 참고가 될 수 있는 각종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본 자료는 계량적 분석에 근거한 의견을 제시하며, 당사의 대표 투자의견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 본 자료는 합리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된 것이지만, 투자 권유의 적합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본 자료는 어떠한 경우라도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본 자료는 현재의 시장 상황을 감안하여 참고용으로만 제시된 것이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자 개인의 의견이 반영된 것입니다. 당사는 관련 법령에 허용된 범위 내에서 투자 전략 및 투자 프로세스를 결정하므로, 본 자료에 기재된 사항 중 관련 법령 및 계약서의 내용과 상이한 것은 효력이 없습니다.
※ 본 자료는 당사의 저작물로서 모든 지적재산권은 당사에 귀속되며 당사의 동의 없이 복제, 배포, 전송, 변형, 대여할 수 없습니다. 본 자료를 KB자산운용 임직원 외의 자로부터 입수하였을 경우, 자료 무단 제공 및 이용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해당 제공자 및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KB자산운용
※ 전화 : 02-2167-8200
※ 메일 : answer@kba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