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케이팝 팬덤과 플랫폼 경제

디어유 성장 스토리와 ETF 투자 (By. 동글동글동글이)

by KB자산운용


◆ 케이팝 팬덤이 글로벌 산업으로 성장하면서, 아티스트와 팬을 연결하는 플랫폼 기업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디어유의 ‘버블’처럼 팬덤 소통을 기반으로 한 플랫폼은 이미 강력한 성장 동력을 입증했습니다.


이런 플랫폼 경제의 확장성을 담기 위해서는 개별 기업보다 산업 전반에 분산 투자하는 전략이 효과적입니다.




안녕하세요, 동글동글동글이 입니다!


하나의 거대 산업이 된 케이팝 생태계


최근 케이팝(K-POP)은 전 세계적으로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글로벌 팬덤을 열광시킨 케이팝 데몬 헌터스(K-POP Demon Hunters) 프로젝트는 케이팝의 대중성을 한층 더 확대시키는 촉매제가 되었습니다.


이미 세계 각국에서 케이팝은 하나의 문화 코드로 자리 잡았지만, 케이팝 데몬 헌터스와 같은 혁신적인 프로젝트가 연이어 등장하면서 케이팝의 '팬덤 경제'가 새로운 성장 국면에 진입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EC%B9%B4%EC%B9%B4%EC%98%A4%ED%86%A1%EC%9D%B4%EB%AF%B8%EC%A7%80.png?type=w966


이번주 목요일 예정된 라이브 웹세미나 홍보 이미지를 케데헌 컨셉으로 만들어봤습니다. 선물도 잔뜩 준비해놨습니다. 많관부. (출처: KB자산운용)


이러한 흐름은 자연스럽게 케이팝 관련 기업들의 실적과 주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팬플랫폼 분야 역시 독보적인 입지를 확보하며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 덕질의 영양분을 먹고 탄생한 팬플랫폼


소위 아이돌 '덕질'하는 팬들에게 '버블'이라고 불리는 이 팬플랫폼의 풀네임은 '디어유 버블'입니다.


'디어유'는 SM엔터테인먼트 계열사로 출발해 아티스트와 팬을 직접 연결하는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운영하는 기업입니다.


기존 팬클럽이나 SNS가 단방향적인 정보 제공에 그쳤다면, 디어유 버블은 팬과 아티스트가 보다 친밀하고 개인적인 소통을 할 수 있는 '팬 커뮤니케이션 생태계'를 구축했습니다.


이 서비스는 국내외 팬들로부터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출처: 디어유


디어유 버블은 구독형 소통 서비스입니다.


즉 팬이 매달 일정 구독료를 지불하면 좋아하는 아티스트와 1:1 대화하는 듯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아티스트가 팬에게 보내는 메시지가 마치 스타와의 개인적인 채팅처럼 보이는 UI/UX를 갖추고 있어, 팬들은 '나만을 위한 대화'라는 착각과 설렘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티스트들은 이 버블을 통해 공식적인 스케쥴이 없어도 팬들과 상시 소통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공식 일정을 마친 아티스트는 버블에 들어와서 팬들의 반응을 살피기도 하죠.


팬들 역시 공적인 자리에서는 볼 수 없는 스타 개개인의 사생활이나 일상적인 말투, 습관 등도 접할 수 있죠.


때에 따라서는 아티스트 개인이 버블을 통해 정치, 사회적인 의견을 밝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다 정말 '불이 붙으면' 아티스트와 팬 사이에 논쟁이 오가기도 합니다.


정말 친한 친구와 카톡으로 대화를 나누는 것 같은 느낌이죠?


출처: 디어유




■ 플랫폼 기업이 주목받는 이유

 


궁금하시죠?


sticker sticker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케이팝 팬덤과 플랫폼 경제, 디어유 성장 스토리와 ETF 투자



Compliance notice

※ KB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투자광고 2025_1590(다) (2025.09.24~2026.09.23)

※ 본 자료는 고객의 투자에 참고가 될 수 있는 각종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본 자료는 계량적 분석에 근거한 의견을 제시하며, 당사의 대표 투자의견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 본 자료는 합리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된 것이지만, 투자 권유의 적합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본 자료는 어떠한 경우라도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본 자료는 현재의 시장 상황을 감안하여 참고용으로만 제시된 것이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자 개인의 의견이 반영된 것입니다. 당사는 관련 법령에 허용된 범위 내에서 투자 전략 및 투자 프로세스를 결정하므로, 본 자료에 기재된 사항 중 관련 법령 및 계약서의 내용과 상이한 것은 효력이 없습니다.

※ 본 자료는 당사의 저작물로서 모든 지적재산권은 당사에 귀속되며 당사의 동의 없이 복제, 배포, 전송, 변형, 대여할 수 없습니다. 본 자료를 KB자산운용 임직원 외의 자로부터 입수하였을 경우, 자료 무단 제공 및 이용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해당 제공자 및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 투자자는 투자 의사결정을 하시기 전에 반드시 집합투자규약 및 투자설명서를 수령하여 상품의 내용을 충분히 인지한 후 투자 결정하시기 바라며, 투자 전 판매 회사의 충분한 설명을 청취하시기 바랍니다.

※ 집합투자증권은 운용 결과에 따라 투자원금의 손실(0~100%)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 집합투자증권을 취득하시기 전에 투자대상, 보수·수수료 및 환매방법 등에 관하여 (간이) 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이 금융투자상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보호되지 않습니다.

※ 합성총보수 비용 및 증권거래비용을 함께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 ETF 거래수수료는 별도로 발생할 수 있으니 거래증권사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RISE 플랫폼테마 ETF: 총 보수 연 0.45%, 위험등급 2등급(높은위험)

KB자산운용

※ 전화 : 02-2167-8200

※ 메일 : answer@kbam.co.kr

keyword
작가의 이전글TACO trade에 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