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B자산운용 Jan 05. 2024

작년, 어떤 펀드가 잘 나갔을까?

2023년을 빛낸 KB 펀드들

2023년을 빛낸 KB 펀드들 - 누가 제일 잘 나갔을까? (1)


연준 긴축정책의 유지와 고금리의 지속,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글로벌 AI 트렌드의 확산과 국내 2차전지 섹터 열풍 등, 많은 일들이 있었던 2023년도 어느덧 끝났습니다.

가혹했던 2022년 증시 환경을 딛고 다시 일어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던 2023년.

과연 KB자산운용의 펀드들 중에서 2023년을 빛낸 펀드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누가 제일 잘나갔을까요? 

지난 한 해, 어떤 종류의 펀드들이 가장 우수한 성적을 냈는지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 KB 공모펀드 TOP 15

우선 KB자산운용의 공모펀드들 중 2023년 연간 수익률이 가장 높았던 펀드 TOP 15개를 추려보았습니다. 


연간 수익률이 40%를 넘어가는 펀드도 다수 존재하며, 상위 15개 펀드 모두 연 20%를 넘는 우수한 성적을 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2023년 수익률 TOP 15 펀드들을 통해 작년 한 해, 어떤 지역, 또는 테마가 가장 핫했는지, 지난 1년을 빛낸 투자 키워드는 무엇이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1. 최고는 미국 성장주였다


2023년을 빛낸 최고의 키워드는 단연 '미국 성장주'였습니다. 

이는 KB자산운용의 수익률 TOP 15 펀드 중 상위 4개가 관련 상품(환전략별 상품 미고려)이라는 것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 글로벌 메타버스 관련주들 중에서도 미국 성장주, 특히 IT 섹터 중심의 투자를 진행했던 'KB 글로벌 메타버스 경제'가 무려 64.18%의 수익률로 1등을 차하였습니다. (A-E 클래스)


그 뒤를 미국에 81%의 비중을 두며 AI 성장 동력을 갖춘 기업들에 투자한 '글로벌 AI 플랫폼'이 49.11%의 수익률로 2등을 하였습니다. (A-E 클래스)


그와 함께 'KB스타 미국 나스닥 100 인덱스(H)'가 48.90% 미국 빅테크 중심의 성장주 투자를 한 'KB 미국 대표성장주(USD)'가 47.24%로 우수한 수익률을 내보였죠. (A-E 클래스)

S&P500과 나스닥100의 2023 누적수익률 / 자료 : KB자산운용, Bloomberg

이렇게만 보면 단순히 미국 주식이 전부 잘 나간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 위 내용은 KB자산운용 블로그의 글을 요약한 것입니다. 

전체 글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작년, 어떤 펀드가 잘 나갔을까? - 2023년을 빛낸 KB 펀드들 - 풀버전 확인하기




Compliance notice

※ KB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투자광고 2024_011(다)'

※ 본 자료는 고객의 투자에 참고가 될 수 있는 각종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본 자료는 계량적 분석에 근거한 의견을 제시하며, 당사의 대표 투자의견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 본 자료는 합리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된 것이지만, 투자 권유의 적합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본 자료는 어떠한 경우라도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본 자료는 현재의 시장 상황을 감안하여 참고용으로만 제시된 것이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자 개인의 의견이 반영된 것입니다. 당사는 관련 법령에 허용된 범위 내에서 투자 전략 및 투자 프로세스를 결정하므로, 본 자료에 기재된 사항 중 관련 법령 및 계약서의 내용과 상이한 것은 효력이 없습니다. 

※ 본 자료는 당사의 저작물로서 모든 지적재산권은 당사에 귀속되며 당사의 동의 없이 복제, 배포, 전송, 변형, 대여할 수 없습니다. 본 자료를 KB자산운용 임직원 외의 자로부터 입수하였을 경우, 자료 무단 제공 및 이용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해당 제공자 및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 투자자는 투자 의사결정을 하시기 전에 반드시 집합투자규약 및 투자설명서를 수령하여 상품의 내용을 충분히 인지한 후 투자 결정하시기 바라며, 투자 전 판매 회사의 충분한 설명을 청취하시기 바랍니다.

※ 집합투자증권은 운용 결과에 따라 투자원금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 집합투자증권을 취득하시기 전에 투자대상, 보수·수수료 및 환매방법 등에 관하여 (간이) 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이 금융투자상품 <집합투자증권>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습니다.

※ 증권거래비용, 기타비용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과세기준 및 과세 방법은 향후 세법 개정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마의 3%를 깬 미국 인플레이션 - 24년 투자전략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