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B자산운용 Apr 29. 2024

로보택시, 물리 세계 AI 시대의 서막이 될 것인가?

※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 테슬라가 8월 8일 로보택시를 공개한다고 해요.

· 로보택시는 물리 세계 AI 시대의 시작점이며 거대한 시장의 서막이 될 가능성이 높아요.

· 로보택시를 위한 조건들과 경쟁구도를 살펴봐요.

· 어려운 길이지만 새로운 미래는 서서히 우리 곁으로 오고 있어요.


■ 테슬라, 8/8 로보택시 공개

테슬라 로보택시 차량의 콘셉트 예상도 / 자료 : Tesla


지난 4월 5일, 일론 머스크가 테슬라 로보택시를 8월 8일 공개한다고 밝혔습니다. 


현재의 추세로 볼 때 이 이벤트는 로보택시 콘셉트 모델을 발표하고 구체적인 비즈니스 진행 계획을 공개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일은 로보택시에 대한 시장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했습니다.

Autonomy Day에서 로보택시 비즈니스 방향성을 잡은 테슬라 / 자료 : Tesla

사실 '로보택시' 비즈니스는 이번에 처음 공개된 개념이 아닙니다. 


테슬라는 2016년 7월 발표한 '테슬라 마스터플랜 파트 2'에서 처음 로보택시에 대한 윤곽을 잡았습니다. 이후 2019년에 진행된 'Autonomy Day'에서 로보택시 비즈니스에 대한 1차 방향성을 설정하였죠. 


그리고 자율주행(FSD) 기술이 폭발적 발전 궤도에 오른 지금, 본격적인 출범 준비를 하는 것입니다.



■ 물리 세계 AI의 시작점, 거대한 시장


로보택시 비즈니스는 물리 세계 AI의 시작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LLM(거대 언어 모델), 생성 AI 등, 그동안 디지털 세계에 한정되어 있던 AI 들과 달리 '실제 현실'에서 물리적으로 움직이고 우리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본격적인 글로벌 비즈니스가 시작될 시, 세상에 주는 충격은 ChatGPT보다 훨씬 더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로 로보택시는 거대한 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비즈니스로 여겨집니다. 


인건비가 들어가지 않기에 사람이 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운송'이 가능하며, 이를 바탕으로 승차 공유 서비스와 택시 사업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상업 물류 시장까지도 영역을 넓힐 수 있죠.


이와 같이 노동 비용 제거를 통한 이동 서비스 제공으로, 연간 1경원 이상의 시장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구글 창업자 '래리 페이지'도 로보택시의 경제적 가치가 구글보다 더 크다고 언급한 적이 있고요.


인간이 하던 '운송' 노동을 '저렴하게' 대체할 수 있다는 점만으로도 엄청난 잠재력을 가진 것입니다.



■ 로보택시를 위한 조건들


성공시킬 수만 있다면 엄청난 돈을 벌 수 있는 로보택시 산업. 하지만 그 길은 쉽지 않습니다. 조건들이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1. 자율주행 4레벨 (or 사고율, DE)

가장 먼저 일정 이상의 자율주행 기술력을 보유해야 합니다. 


'미국 자동차 공학회'에서는 자율주행을 6단계로 구분합니다. 로보택시는 레벨 4 이상이 되어야 가능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AI 가 차량을 전적으로 제어하며, 주행 중 운전자의 개입이 불필요한 단계입니다. 


사실상 사람이 없어도 A부터 B까지 차량 스스로 이동할 수 있는 수준이죠.

발전할 수록 낮아지는 테슬라 FSD의 운전자 개입 확률

일각에서는 자율주행 기술 단계를 구분하는 경계가 불명확하며, 일정 주행거리 당 사고율, 또는 주행거리 당 DE (운전자 개입) 확률을 사용해야 한다고 언급하기도 합니다.


인간 주행 평균보다 낮은 사고율, 0%에 수렴하는 운전자 개입 확률이 필요하다고 보는 것이죠.


현재 인간 운전의 사고율은 0.0153%입니다. (100만 마일 당 1.53건) 


그리고 캘리포니아 일대에서 이미 로보택시를 운행 중인 구글 웨이모의 사고율은 0.021%(100만 마일 당 2.1건)이고, 테슬라 FSD Beta의 사고율은 0.0019%(100만 마일 당 0.19건)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제한된 환경, 운전자의 일부 개입이 필요하나 자율주행 기술력 자체는 서서히 로보택시를 향해 가는 중입니다.


2. 저비용 대량 양산 


진정한 로보택시 비즈니스를 위해서는 '인간 없이 주행 가능한 차량' '저렴한 가격으로 대량생산'할 수 있어야 합니다.


로보택시 1대의 가격이 수억원에 달한다면 그만큼 수익성은 떨어질 테고 기업들이 이 비즈니스를 할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 위 내용은 KB자산운용 블로그의 글을 요약한 것입니다. 

전체 글과 리포트 원문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로보택시, 물리 세계 AI 시대의 서막이 될 것인가? 풀버전 확인하기





Compliance notice

※ KB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투자광고 2023_456(다)'

※ 본 자료는 고객의 투자에 참고가 될 수 있는 각종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본 자료는 계량적 분석에 근거한 의견을 제시하며, 당사의 대표 투자의견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 본 자료는 합리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된 것이지만, 투자 권유의 적합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본 자료는 어떠한 경우라도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본 자료는 현재의 시장 상황을 감안하여 참고용으로만 제시된 것이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자 개인의 의견이 반영된 것입니다. 당사는 관련 법령에 허용된 범위 내에서 투자 전략 및 투자 프로세스를 결정하므로, 본 자료에 기재된 사항 중 관련 법령 및 계약서의 내용과 상이한 것은 효력이 없습니다. 

※ 본 자료는 당사의 저작물로서 모든 지적재산권은 당사에 귀속되며 당사의 동의 없이 복제, 배포, 전송, 변형, 대여할 수 없습니다. 본 자료를 KB자산운용 임직원 외의 자로부터 입수하였을 경우, 자료 무단 제공 및 이용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해당 제공자 및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전세계 주식시장에 분산투자하는 펀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