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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루피 Apr 24. 2023

구직 활동을 망치는 포트폴리오


때때로, 우리의 디자인 포트폴리오에 가치를 더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 실제로 그것을 손상시킵니다!

오늘은 UX와 프러덕트 디자이너가 포트폴리오에서 저지르는 4가지 일반적인 실수를 공유하겠습니다.

이러한 실수들은 좋은 생각처럼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포트폴리오의 품질을 손상시키고 결과적으로 구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일부 포트폴리오는 문제에서 시작하여 프로세스를 보여주고 스토리를 전달하며 비즈니스 컨텍스트까지 포함하는 등 모든 공통 기준을 충족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여전히 제대로 된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습니다.


왜 그런 것일까요?


처음에는 문제의 특정이 어려웠지만, 좀 더 자세히 살펴보고 여러 포트폴리오를 분석한 결과 무엇이 문제인지 알 수 있었습니다.


통상, 이것은 디자이너에게 있어서 의 4개의 실수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관행은 포트폴리오를 개선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포트폴리오를 악화시킵니다.




오류 1: 이상적인 설계 프로세스


올바른 설계 프로세스를 따르는 것이 필수적이며, 물론 포트폴리오도 이러한 맥락에서 판단됩니다.

그 때문에, 많은 디자이너들이 일어난 일을 이상화하려고 하는 함정에 빠집니다. 스케줄이 촉박하기 때문에 프로젝트에서 삭제한 액티비티를 추가하거나, 귀찮다고 생각되는 조작성 테스트 결과를 생략하거나, 프로젝트의 일부가 아닌 인위적인 자산(인물이나 유저 플로우 등)을 작성합니다.


팀이 지금까지 해온 모든 작업을 포기하게 만든 피벗, 트레이드오프 또는 연구 결과 없이 모든 프로젝트가 '브리즈'가 되는 것은 비현실적입니다.



사실, 이상적인 사례 연구는 포트폴리오에서 위험 신호이며 경험이 풍부한 검토자는 부정직함을 알아차릴 것입니다. 진실을 말하는 것은 언제나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


중요한 순간을 사실적으로 문서화하고 결정의 이면에 있는 근거를 제시하면 포트폴리오에 더 많은 포인트를 줄 수 있습니다.



이는 실제 환경을 모방하여 이 설계자가 어려운 대화와 높은 수준의 모호성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오류 2: 너무 많은 정보 


항상 케이스 스터디에서 컨텍스트와 필요한 세부 사항을 제공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사례 연구는 또한 이야기를 전달하고 정보를 합성하는 디자이너의 능력을 증명합니다.


도입 사례는 실제로 전문 문서이지만 내부 사양처럼 읽어서는 안 됩니다.


정보가 많을수록 좋다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길이와 디테일의 레벨에 관해서는 단점이 있습니다.


사례 연구는 1페이지와 내부 프로젝트 사양 사이에 있습니다.



단순히 몇 가지 목업으로 요약되어서는 안 되지만, 너무 길어서도 안 됩니다.




과거에, 사례 연구 중 일부는 길고 단조로운 것이었습니다 .조사 시나리오, 완전한 사용성 테스트 노트, 어피니티 맵을 메인 페이지에 추가함으로써 설계 프로세스를 올바르게 실행했음을 보여주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주니어 디자이너라면 이러한 자료를 도입 사례의 링크로 제공하는 것이 좋지만, 주요 흐름에서 공간을 차지해서는 안 됩니다.


수석 디자이너가 많을수록 포트폴리오의 초점은 프로세스와 아티팩트에서 의사결정, 균형 및 영향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사례 연구를 장황하게 만드는 또 다른 실수는 긴 단락의 텍스트를 쓰는 것입니다.

 사례 연구를 사용하기 쉽게 하기 위해 글머리 기호 목록, 짧은 단락 및 설명문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류 3: '전'과 '후' 비교 ❌(주석 없음!)


인터페이스의 「before」와「after」를 표시하는 것은, 정상적으로 실행되면 매우 편리합니다.

이 요약은 이야기의 끝에 추가적인 '와우' 효과를 제공하는 요약입니다.


안타깝게도, 디자이너들은 종종 시청자들에게 변화를 안내하는 것을 잊어버리고, 그것들을 검색하거나 추측하도록 내버려 둔다.



디자이너로서의 우리의 역할은 시청자의 주의를 관리하고 세부 사항을 안내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사람들에게 '5가지 차이점 찾기' 게임을 하라고 부탁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주석 추가, 강조 표시 또는 인터페이스 일부 흐리게 표시하면 뷰어가 이 나란히 비교의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오류 4: 너무 많은 유사한 목업


여러 모서리 케이스, 호버 상태 또는 컴포넌트 변형을 보여주는 근본적인 동기는 설계자가 세부사항과 연공서열 수준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입니다. 그들은 그 상태들이 적절하게 고려되고 설계되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어 한다.


실제로, 기술을 선보이는 것과 혼란스러운 모형으로 시청자들을 압도하는 것 사이에는 미세한 균형이 있다.



더 나은 전략은 어떤 엣지 케이스와 상태가 이 이야기에 실제로 중요한지를 조사하는 것입니다.


어떤 것이 특이한 문제를 일으켰는지 아니면 특이한 것인지요?



엄선된 것만을 상세하게, 가능하면 별도 섹션으로 소개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석을 달면 그림을 추가할 수 있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예를 이해할 수 있고, 그 결과 사례 연구에 가치를 부여하고 그 품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오늘 논의한 내용을 요약해 보겠습니다.


때때로, 우리의 디자인 포트폴리오에 가치를 더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 실제로 그것을 손상시킵니다!

설계자에게 '삭제'되는 다음 4가지 실수에 유의하십시오.


실수 1: 이상적인 설계 프로세스

오류 2: 너무 많은 정보 �

오류 3: '전'과 '후' 비교 ❌(주석 없음!)

오류 4: 너무 많은 유사한 목업


그러한 실수를 회피하거나 포트폴리오에서 삭제해 주셨으면 합니다. 


#포트폴리오 #UX설계 #UXU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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