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PMO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루피 May 25. 2023

회사 전략에서 제품 로드맵으로 전환하기


Decomposing a company strategy into a product roadmap, by Jean Huang



전략보다 목표가 우선입니다.


제품 로드맵을 작성하기 전에 먼저 제품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제품 전략을 수립하기 전에 먼저 목표를 파악해야 합니다.

전략은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된 일련의 작업입니다.

이것이 단순해 보일 수도 있지만, 직장에서 달성하는 것이 항상 쉬운 것은 아닙니다.

해결책을 제안하기 전에, 우리는 우리가 어떤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는지 아니면 실제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지를 알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목표

목표 설정의 핵심은 모두가 주요 아이디어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간단하고 간결한" 것입니다.

기업에서 전체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사람은 대개 CEO 또는 C-suite 경영진입니다.

이러한 목표에는 매출 증대, 고객 만족도 향상, 고객 유지율 향상 등이 포함될 수 있으며,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려면 여러 부서의 노력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제품 전략보다 회사 전략이 우선


회사 전략을 분해하여 제품 전략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다음 문장은 인용한 것입니다.


"제품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목표를 설정하는 회사 전략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회사는 명확한 목표와 명확한 우선순위를 가져야 합니다. 제품 로드맵을 만들고 싶지만 회사 전략이 아직 명확하지 않다면 로드맵을 제쳐두고 먼저 관리자와 회사 전략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세요.

조직 전략이 무엇인지 모를 때가 있는데, 실패의 공통된 이유는 조직 목표가 불분명하거나 각 부서가 이를 조정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전략을 수립하거나 심지어 갈등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회사 전략을 분해

회사 전략을 분석한 후에, 우리는 그것을 제품 전략으로 분류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예를 들어 제품 전략을 단계별로 분석해 보겠습니다.  

Step 1, Identify the 3–5 most relevant company strategies, by Jean Huang



1단계 : 가장 관련성이 높은 3~5가지 회사 전략을 식별합니다.


제품 관리자의 첫 번째 단계는 "제품"과 관련된 가장 관련성이 높은 3-5개의 회사 전략을 파악하는 것입니다.예를 들어, 가장 관련성이 높은 기업 전략 중 하나는 "고객 만족도를 높여 수익을 증대시키는 것"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문장은 기업 전략을 명확하고 간결하게 표현합니다.)

여기서는 모든 항목을 고려하면 아무것도 할 수 없기 때문에 3~5개 항목에 집중합니다.

우선순위를 정해야 합니다.   



Step 2, Divide each strategy into 3 to 5 sub-items, by Jean Huang



2단계 : 각 전략을 3~5개의 하위 항목으로 나눕니다.


다음으로, 프러덕트 오너로서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해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각도는 무엇입니까?"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 새 사용자  

온보딩: 새로운 사용자를 제품에 소개하는 경험과 과정.


사용자 → 기존 사용자 → 사용자를 행복하게 하는 방법 → 부드러운 경험  

버그/문제: 알려진 문제 - 문제가 너무 많은 경우 사용자가 다른 방법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성능 : 제품 효율성 — 제품이 너무 느리면 사람들이 좌절하고 떠날 수 있습니다.


사용자 → 기존 사용자 → 사용자를 행복하게 하는 방법 → 사용자의 애로사항 해결  

새 기능 요청 :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기능은 무엇입니까?"에 대해 생각해 보십시오.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면 고객이 더 행복해질 수 있습니까?


물론 개념을 여러 하위 항목으로 분류하는 공식은 없습니다. 

(이는 온보딩, 버그/문제, 성능 및 새로운 기능 요청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핵심은 큰 개념을 실행 가능한 항목으로 분해하는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개념을 분석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McKinsey의 프레임워크인 상호 배타적이고 집단적으로 철저한(MECE)은 복잡한 문제를 더 작은 문제로 분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상호 배타적 : 우리가 분해하는 모든 작은 부분 집합들은 서로 겹치나요?이 질문을 하면 동일한 문제를 다른 관점에서 보는 것을 피할 수 있습니다.

포괄적 : 이 작은 부분 집합들의 합이 우리가 시작한 원래의 큰 문제입니까?


MECE는 회사 전략을 제품 전략으로 분류하는 데 유용한 도구입니다. 그러나 반드시 100% MECE일 필요는 없습니다. 문제를 분석할 때, 우리는 주의하고 논리적이어야 한다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1) 온보딩의 전반부와 (2) 후반부의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과 (2)는 상호 배타적이며, 합계는 완전한 온보딩입니다.그러나 분해 방법이 비논리적이기 때문에 실행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제품의 세계에서 (1)과 (2)가 회사 내에서 서로 다른 두 팀으로 독립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지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이 방법이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Step 3, Write the hypothesis for each subtopic (initiative), by Jean Huang



3단계: 각 하위 주제에 대한 가설 작성(구상)


주요 주제를 여러 하위 주제(이니에이티브)로 나눌 때, 단순히 주제를 세분화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그러한 이유와 이를 통해 회사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앞에서 언급한 성과 문제는 고객 만족도를 높여 수익을 높이는 회사 전략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속도가 너무 느릴 경우 성능을 개선하면 고객 만족도가 높아지고 결과적으로 매출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Step 4, Prioritize, by Jean Huang



4단계: 우선 순위 지정


네 가지 측면을 설정한 후에는 정성적 또는 정량적 분석(페르미 추정, 고객 피드백, 심지어 상식 등)을 사용하여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의 75%가 온보딩 환경이 열악하다고 느끼지만 아무도 성능이나 버그에 대한 문제를 언급하지 않는 경우, 우리는 온보딩을 첫 번째 항목으로 우선시해야 합니다.  


Step 5, Develop a product strategy, by Jean Huang



5단계: 제품 전략 개발


위의 단계를 거친 후 제품 전략(이니에이티브) 목록을 작성합니다.우리가 그들을 모두 실행해야 하는지는 확신할 수 없지만, 이것은 우리의 다음 단계를 위한 좋은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온보딩:새로운 사용자 환경 개선

새로운 기능: 만족한 사용자가 자신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 제공

버그/문제, 성능:고객 서비스 경험 개선


Step 6, Develop a product roadmap



6단계: 제품 로드맵 작성


위의 전략 목록에서 제품 로드맵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Stanford Product Management Accelerated에서 인용한 것입니다.

로드맵은 제품 전략을 달성하기 위해 우선순위가 지정된 프로젝트 목록을 전달하는 살아있는 문서입니다.


제품 전략 : 우리가 하고 싶은 것은 무엇입니까?

제품 로드맵 :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어떻게?)언제 달성합니까(언제?)


제품 전략에서 제품 로드맵을 개발하려면 추가 분해가 필요하며, 제품 로드맵에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특성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생활: 제품 관리자는 정기적으로 조정할 수 있으며, 조직은 명확한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제품 로드맵이 업데이트되는 시기/주기 및 피드백을 제공하는 방법을 모두 알고 있습니다.

우선 순위: 프로젝트에는 우선 순위와 이유가 있어야 합니다.

프로젝트: 크기는 크거나 작을 수 있으며 기능에만 제한되어서는 안 됩니다.


많은 기업이 먼저 제품 로드맵을 작성한 다음 이 로드맵에서 제품 전략을 나열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실제로 역방향으로 작동하며 권장되지는 않습니다. 

다음 다이어그램에서 6단계를 요약했습니다. 

Decomposing a company strategy into a product roadmap, by Jean Huang


#전략 #제품로드맵



매거진의 이전글 리더와 매니저의 차이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