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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루피 Feb 26. 2024

Product Owner의 진화

Product Owner는 백로그 관리자가 아니며 실제 작업이 없는 전략적 역할도 아닙니다.

프러덕트 오너는 기능의 요구 사항을 정의할 책임이 없습니다. 

Product Owner는 Product Management를 수행하고 다양한 작업을 실행하여 우수한 Product Management를 수행하는 역할입니다.


프러덕트 오너 역할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는 누구와 이야기하느냐에 따라 크게 다릅니다.

이는 서로 다른 이해와 기대가 갈등을 일으키고 사람들을 불행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나쁜 것입니다. 

여러분이 회사에서 제품 소유자로서 새로운 역할을 시작한다고 상상해 보세요. 그리고 몇 주 후에 여러분은 그들이 여러분이 원하는 것과는 매우 다른 방식으로 그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불일치가 너무 크기 때문에 몇 달 후에 회사를 떠날 수 있습니다.

그럼 역할을 맡아 다양한 성숙도 모델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프러덕트 오너의 역할은?

스크럼 가이드는 제품 소유자를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단순하게 정의합니다.



"프러덕트 오너는 스크럼 팀의 작업으로 인한 제품의 가치를 극대화할 책임이 있습니다. 

이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은 조직, 스크럼 팀 및 개인에 따라 매우 다를 수 있습니다. 프러덕트 오너는 또한 다음과 같은 효과적인 제품 백로그 관리에 책임이 있습니다.


● 제품 목표를 개발하고 명시적으로 전달합니다.
● 제품 백로그 항목 생성 및 명확한 커뮤니케이션
● 제품 백로그 항목 주문 및
● 제품 백로그가 투명하고 눈에 띄며 이해되었는지 확인합니다.


프러덕트 오너는 위의 작업을 수행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책임을 위임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프러덕트 오너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프러덕트 오너가 성공하려면 조직 전체가 결정을 

존중해야 합니다. 이러한 결정은 제품 백로그의 내용 및 주문, 스프린트 리뷰의 검사 가능한 증분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러덕트는 위원회가 아닌 한 사람입니다. 프러덕트는 제품 백로그에 대한 많은 이해 관계자의 요구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제품 백로그를 변경하려는 사람은 제품 소유자를 설득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스크럼 가이드는 꽤 많은 것을 정의하지만 많은 것을 열어 둡니다. 

제품 관리나 제품 수명 주기를 통한 제품 관리 기술에 중점을 두지 않습니다. 이는 프러덕트 오너가 직무를 수행해야 하는 역할과 능력에 대한 오해로 이어집니다.

이것은 특히 이 문장에서 보여집니다: 

"이것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는 조직, 스크럼 팀 및 개인에 따라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프러덕트 오너가 백로그 항목을 생성해야 한다고 언급하지만 백로그 항목이 어떻게 보여야 하는지, 또는 백로그 항목을 생성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서는 언급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저는 필요에 초점을 맞추는 것을 좋아합니다. 문제는 많은 사람들이 프러덕트 오너가 사용자의 요구와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모델링해야 한다는 것을 감독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요구 사항 문서 역할과 백로그 관리 역할로 역할을 줄였습니다.


프러덕트 오너는 제품 관리 태스크를 실행하는 역할입니다. 프러덕트 오너는 사용자의 요구를 정의하고 모델화하며, 이러한 가설을 프로토타입으로 검증하거나 위조합니다. 전체 Scrum 팀은 이러한 프로토타입의 요구 사항을 파악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그들은 제품 증분을 통해 개발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한 실험을 만들고 실행합니다.


그러면 프러덕트를 위한 성숙도 모델이 어떤 것인지 살펴보겠습니다. 그들에게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 알아봅시다. 그러나 먼저 제품 소유자 성숙도 모델이 필요한 이유를 정의하겠습니다.



프러덕트 오너 성숙도 모델


모든 사람이 백로그 및 제품에 책임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프러덕트 오너는 프러덕트 오너입니다. 

그리고 역할을 살고 있는 모든 사람이 같은 방식으로 역할을 살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스크럼 가이드는 또한 프러덕트 오너의 직업, 기술 및 경험의 품질을 평가하는 데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제품 팀의 일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는 프러덕트 오너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역할, 필요한 기술, 과제, 역할의 책임을 정의하고, 그것을 더 잘 이해하고, 역할을 살고 있는 사람을 신뢰하고, 그들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결국, 우리는 우리 제품으로 성공하고 싶기 때문에 올바른 방향으로 우리를 이끄는 명확한 프러덕트 오너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모든 프러덕트 오너가 동일한 기술, 강점, 역량 및 경험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결국 우리는 모두 인간이고 서로 다른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사람들이 발전할 수 있도록 돕고 그들에게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싶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Product Owner Matitude Models는 조직의 Product Management 상태와 Product Owner의 기술 및 경험을 평가하고 Product Owner가 기술을 개발하고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는 훌륭한 도구입니다.

따라서 그들의 성장 여정을 더 잘 지원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성숙 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합니다.

이것은 또한 장기적으로 제품 개발과 조직의 성공을 보장합니다.


성숙도 모델이 도움이 되는 또 다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품 관리를 강화합니다.

비즈니스 목표와의 일치도 향상

민첩한 채택 및 효율성 향상

보다 나은 의사결정

향상된 팀 협업 및 조정

자원의 최적화


프러덕트 오너 성숙도 모델 3가지


여러 프러덕트 오너 성숙도 모델을 통해 제품 소유자의 기능을 평가하고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델은 Agile 실무에서부터 비즈니스 및 기술 기술에 이르기까지 그 초점이 다양합니다. 

모든 모델에는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다음은 몇 가지 모델입니다.  


5가지 프러덕트 오너 성숙도 수준

제품 소유자 진화 모델(POEM)

Product Excellence 성숙도 모델


1. Scrum.org 5가지 프러덕트 오너 성숙도 레벨 


이 모델은 프러덕트 오너의 성숙도를 다섯 가지 수준으로 설명합니다.
성숙도 수준이 높아질수록 조직의 기대되는 이점을 결정하고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책임과 능력이 늘어납니다. 모델의 전제는 모든 프러덕트 오너와 모든 회사가 역할로 성장해야 하며, 역할은 특정 사고방식과 특정 역량

을 구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 스크라이브 (The Scribe) : 주로 제품 백로그를 관리하고 이해 관계자의 바람을 개발 팀의 사용자 이야기로 변환합니다. 이 역할은 제한된 권한을 가지며 Scrum을 처음 사용하는 조직이나 Agile을 완전히 수용하지 않는 조직에서 흔히 사용됩니다.


- 프록시 (The Proxy) : 스크라이브보다 더 많은 권한을 가지고 있으며, 종종 백로그 주문에서 제한된 선택을 합니다. 그러나 최종 의사 결정자가 아니며 우선 순위, 계획 또는 백로그 변경에 대한 승인이 필요합니다.


- 비즈니스 담당자 (The Business Representative: 비즈니스 상황, 시장, 고객 및 사용자를 잘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조직의 고위 구성원이거나 전문가일 수 있으며 대리인보다 더 많은 권한을 가지고 있지만 예산 변경에 대한 승인이 여전히 필요합니다.


- 스폰서 (The Sponsor) : 자체 예산 및 비즈니스 대표와 유사한 권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개발 팀을 확장하고 제품의 ROI 및 총 소유 비용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기업가(The Entrepreneur: 가장 진보된 수준으로, 흔히 '미니 CEO'라고 불립니다. 개발, 유지보수, 운영, 마케팅, 법률 및 판매와 같은 측면을 감독하는 제품에 대한 모든 책임과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2. 프러덕트 오너십 진화 모델(POEM)


POEM(Product Ownership Evolution Model)은 조직 내에서 프러덕트 오너의 역할을 시각화하고 논의하며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고안된 프레임워크입니다. 전략적, 전술적, 운영적 작업 전반에 걸쳐 다양한 수준의 책임을 고려하여 현재의 제품 소유 상태를 원하는 미래 상태와 비교합니다. 이 모델은 PO(Product Owner), 개발 팀 및 비즈니스 오너와 같은 다양한 민첩한 역할을 포함하며 이러한 분야에서 현재 및 미래의 의사 결정 자율성 수준을 평가합니다. POEM은 또한 목표 상태로의 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잠재적인 코칭 요구를 파악합니다.  


POEM(Product Ownership Evolution Model)은 조직 내 Product Owner 역할의 진화를 중심으로 다양한 성숙도 수준을 설명합니다. 다양한 차원에서 프러덕트 오너 책임의 현재 및 대상 상태를 평가합니다. 

이 모델은 프러덕트 오너, 개발 팀 및 비즈니스 소유자의 전략적, 전술적 및 운영 작업을 강조하여 다양한 단계에서 의사 결정 자율성을 강조합니다.


3. Product Excellence 성숙도 모델


Product Excellence 성숙도 모델은 5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수준은 보다 성숙한 제품 관리 상태를 설명합니다.

Level 1 — 직관적 기반

첫 번째 수준에서 제품 관리자는 사용자나 고객의 데이터와 실제 피드백보다는 직감, 직관, 경험에만 의존합니다. 그들은 배송 기능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실제 고객 가치를 주도하는지 모릅니다.


Level 2 — 프로세스 소개

제품 관리자는 사용자 요청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고 피드백은 편향적으로 해석합니다. 기본적인 제품 전략이 마련되어 있지만 우선순위 결정 방법은 기본에 불과합니다. 프러덕트 로드맵은 누구에게도 명확하거나 투명하지 않습니다.


Level 3 — 고객의 의견 청취

제품 관리자는 고객의 의견을 듣고 있으며, 명확하고 달성 가능한 KPI를 통해 간단한 제품 전략을 수립하여 진행 상황을 측정합니다. 공개적으로 공유하는 제품 로드맵이 있지만 결과보다는 산출에 중점을 둡니다.


Level4 — 사용자 요구에 맞춰 조정

제품 관리자는 사용자의 요구를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제품 전략 및 목표는 보다 광범위한 비즈니스 목표와 일치합니다. 결과 중심의 로드맵은 지속적이고 명확하게 전달되며 모든 사람이 항목의 우선순위를 이해합니다.


Level5 — 번창하는 제품 문화

전체 조직은 고객의 요구를 이해하고, 제품 성공을 위해 여러 기능 팀이 협력하며, 모든 사람이 제품 전략과 로드맵을 중심으로 결집합니다.



성숙도 모델을 통해 무엇을 답변하고 무엇이 부족할까요?

모든 성숙도 모델은 일반적인 프러덕트 오너가 더 나은 상태가 되기 위해 취하는 진화적 단계를 식별하려고 노력합니다. 결국 제품 관리는 다른 사람들이 대학에서 공부하거나 평생 공부하는 직업입니다. 올바른 성숙도 모델을 찾을 때 우리가 자주 찾는 것은 프러덕트 오너를 지원하고 성장시키는 방법입니다. 더 나아지고 제품 관리 우수성에 도달하기 위해서입니다. 설명된 성숙도 모델은 제품 관리의 극히 일부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제품 소유와 같은 복잡한 주제를 처리하기 위해 제품 소유자가 구축해야 하는 기술과 경험을 설명하거나 반영하지 않습니다.

결국 우리는 우리의 기술과 행동을 평가하고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 보고 싶습니다.


New Product Owner Maturity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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