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일 글쓰기(곰사람 프로젝트)-57일 차
나에게 오랜 지병이 있다. 감정이 미친* 널뛰 듯 기복이 심한 병이다. 감정 기복의 편차가 많이 줄긴 했지만
여전히 감정 컨트롤이 안돼서 힘들 때가 많다. 감정 기복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을 소개해본다.
심리학자가 말하는 감정기복을 줄이는 방법 5가지
1. 나에게 일어난 일 이해하기
슬플 때, 불안할 때 혹은 화가 날 때 뇌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이해하면 나에게 일어난 일을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2. 있는 그대로 감정 받아들이기
불쾌감을 거부하지 않고, 정상적이고 흔하며 평범한 현상으로 받아들이자. 그러면 뇌는 그것에 골몰하거나 감정을 키우는 일을 멈추게 된다.
3. 가치관과 삶의 목적 명확히 하기
우리 뇌가 잘 작동하려면 삶의 방향이 필요하다. 이 세상에서 어떤 일을 하면서 보내고 싶은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묻는 시간을 갖자.
4.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기
문제를 생각하면 할수록 문제는 더 커진다.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할 때 불현듯 문제가 해결된다.
5. 욱하는 감정이 올라올 때 10분 정도 참기
성급하게 감정 반응을 하면 앞 뒤 분간을 못하게 된다. 욱하는 감정이 들 때 감정에서 벗어나면, 즉시 뇌는 다시 정상적으로 작동하게 된다.
무엇보다 내 감정이 어떤 상태인지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매일 다음 표에서 가장 눈에 띄는 색깔을 선택해 보자. 지금 자신의 감정상 태일 확률이 높다. 이외로 자신의 감정 상태를 모른 체 살아가는 사람이 많다. 내 감정 상태를 알아야 감정 조절도 가능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