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 얼마나 벌었길래?

경제적 자유, 비전과 목표 설정의 중요성

by 호학역행

나는 자영업을 시작한 지 14년이 되었고,지금은 프랜차이즈 본사를 운영하며 서울과 시골을 오가며 생활하고 있다.


성공을 꿈꾸며 25년간을 서울에서 살았고 시골에 집을 마련한 지 3년이 되었다. 나는 지금 경제적 , 시간적, 그리고 공간적 자유를 얻었다고 생각한다.


사람들은 아무것도 가진 것 없이 시작한 내 이야기를 들으면 꽤 재미있어했고 동기부여가 된다고들 했다. 하지만 세상은 시시각각 변하고 있기 때문에 한 사람의 성공 스토리가 다른 사람에게서도 그대로 작동할리가 없고 게다가 내적 동기가 아닌 타인으로부터 얻은 외적 동기는 오래 지속되기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이러한 과정 속에서 시대와 사람을 막론하고 더 나은 삶을 위한 변하지 않는 진리와 룰을 발견했다. 오늘부터 나는 감히 그런 진리들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한다.


오늘은 그 시작으로, 많은 사람들이 추구하는 '경제적 자유'에 대한 이야기를 먼저 꺼내 보려 한다.


우리는 얼마나 벌면 자유로워 질까?

한 달 수입이 1000만 원이면 경제적 자유를 느낄 수 있을까?

아니면 골프도 쳐야 하고 명품도 사야 하니 5천만 원으로도 턱 없이 부족할까?

돈은 단순히 많을수록 좋다고 여겨지지만, 정작 자신의 한 달 지출이 얼마나 되는지, 내 자산이 얼마나 되는지, 일조라는 돈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돈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많지 않은 것 같다.


내가 만난 많은 사람들은 자영업을 통해 경제적 자유를 꿈꾸었지만 돈에 대한 구체적인 설계도, 계획도 없었다. 그저 열심히 하다 보면 큰돈을 벌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고 그 후에는 자유를 얻어 미련 없이 세계여행 떠나겠다는 막연한 큰 그림을 그리고 있었다.

10여 년 전, 10억 원에서 시작된 그 꿈은 이제 500억으로 부풀어 올랐다. 욕망 역시도 인플레이션을 피할 수 없는 것처럼 보인다.


"나는 이제 더 이상 돈 때문에 일하지 않는다."라고 말하면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지곤 한다.


개인 비행기를 살 수 있냐거나

강남에 빌딩을 살 수 있냐거나

파티에서 천만 원짜리 샴페인을 터트릴 수 있냐거나

평생 럭셔리 호텔에서 살 수 있냐거나

브래드 피트처럼 섬하나를 살 수 있냐거나

이런 종류의 질문은 끝없이 계속될 수도 있을 것 같아 보인다.


나에게 있어 경제적 자유는 생계를 위해 원하지 않는 일을 하지 않아도 되는 상태, 자신의 가능성을 찾아서 원하는 삶을 선택할 수 있는 여유를 뜻한다.


1. 경제적 자유는 ‘자유로움’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경제적 자유는 단순히 남들처럼 더 많은 것을 소비할 수 있는 자본을 축적한 상태를 의미하지 않는다. 이는 삶의 방향과 선택의 갈림길에서, 돈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이 추구하는 더 나은 가치와 가능성을 선택할 수 있는 상태를 뜻한다. 끝없는 욕망을 충족하려는 불안에서 벗어나, 불필요한 소비를 억제함으로써 우리는 더 본질적인 가치를 추구할 수 있다.


2. 경제적 자유는 만족감을 통한 내면의 평화에 가깝다.

경제적 자유는 자신의 삶에서 진정으로 중요한 것에 집중하고, 불필요한 욕망을 내려놓는 마음의 여유를 포함한다. 소비는 순간적인 만족을 줄 뿐, 지속적인 안정과 성장에는 방해가 될 수 있다. 경제적 자유는 불안한 마음을 덜어내고, 어떤 시련이 닥치더라도 극복할 자신감과 정신적 힘을 갖게 해주는 상태를 의미한다.

경제적 자유를 꿈꾸기 전에

구체적인 삶의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길 권한다. 왜냐하면 내 삶의 비전과 그에 따른 목표 설정이 당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얻는데 중요한 방향을 제시해 줄 것이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구체적인 삶의 비전 없이 앞으로 달려가는 것을 보았다. 그 결과 주저앉기도 하고 남의 말만 믿고 따라가기도 하며 허무함에 빠져 허우적거리거나 아예 길을 잃어버리고도 한다. 돈이라는 것은 결국 도구라는 것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


이런 이야기가 너무 추상적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말했듯이, 나는 자영업과 돈 그리고 좋은 삶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하기 때문에 이 이야기를 꼭 먼저 하고 싶었다. 자영업에 도전하는 많은 분들이 돈을 벌기 위해 시작하지만 돈을 어떻게 얼마나 왜 벌어야 하는지에 대한 비전이 없다면 , 자신이 돈을 벌기 위한 단순한 수단으로 전락하는 경험을 하게 될지도 모른다.


나는 삶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해오면서 살았다. 동서양의 많은 책을 읽으며 깨달음을 얻고자 했지만, 오히려 허무함에 빠지거나 괴로움을 느끼기를 반복했다. 그러던 중 , 내 삶의 비전과 미션, 그리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작은 목표들을 세우기 시작하면서 이러한 허무한 감정은 사라졌다. 삶의 의미는여전히 모호하다. 하지만 적어도 목표는 나를 무기력에 방치시키지 않는다.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사람의 비전 이야기를 해보자. 그의 비전은 '인류를 다행성적인 존재로 만드는 것'이다. 그의 사업과 결정 하나하나가 모두 이 비전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러니 큰 돈을 벌어야 이유는 자명하다.


일론머스크처럼 거할 필요는 없다. 그보다는 '가족' , '건강한 삶' , '안정적인 일상'같은 가치로도 충분하다.


삶의 비전에 따라 어떠한 경제활동을 해야 하는지도 결정될 수 있다. 자영업은 참으로 고되고 힘든 일이다. 그렇기에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의 비전과 목표에 부합하는 경제 활동을 선택해야 한다.


만약 이 글을 읽는 분이 있다면, 자신의 삶의 비전은 무엇인지, 그리고 그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돈이 필요한지에 대해 고민을 시작해 보길 바란다.


知路者不迷,知命者不憂

"길을 아는 자는 방황하지 않고

운명을 아는 자는 근심하지 않는다"



나는 이제 다음글에서 '그말을 곧이 곧대로 믿었다고? 순진한거야? 바보야?!' 라는 제목으로 자영업의 한 면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자 한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