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하유지향 Mar 01. 2024

달력에 대한 단상

흐린 날은 생각이 여러 갈래의 길을 낸다.


검정 네모상자 안에 까맣고 어쩌다 파랗고 붉은 숫자가 벽에 걸려 있다.

네모난 검은 상자 안 숫자는 새를 닮았다.

스물아홉 마리의 새가 살던 새장을 부우욱하고 뜯어낸다.

뜯긴 선을 따라 종이밥이 삐죽삐죽 매달려 있다.

종이 깃털 몇 개가 지그재그로 방향을 그리며 바닥으로 너울너울 떨어진다.

날개를 접고 고요하게 앉아 있던 마지막 새 한 마리마저 날려 보냈다.

내게 남은 새와 내게서 떠난 새들에 대해 생각하는 열한 시, 라디오에서는 샹송이 흘러나온다.

하얀 종이 위에 날개를 접고 앉아 있던 새들은 모두 어디로 가버렸을까.

떠나면 두 번 다시 나에게 돌아오지 않을 벽에 걸린 새장 속 남은 새들을  바라본다.  

날개를 접고 웅크려 한 번도 울지 않은 새들•••.

그들도 차례차례 새장문을 찢고 접어둔 날개를 펼쳐 빈 허공으로 날아가겠지.

모두 서로 다른 울음소리를 내면서 날아가겠지.

얇은 종이 속 새장 안에 몸을 가둔 새들은 나의 새가 될 수 있을까.

서른한 마리의 새와 그리고 스물아홉 마리의 새가 내게서 떠나는걸 나는 지켜보았다.

푸드덕푸드덕 날아가는 소리가 이명처럼 들린 것도 같다.


뜯긴 새장을 반으로 접는다.

반으로 접힌 새장을 한번 더 반으로 접는다.

날아가버린 새가 두고 간 그림자가 어룽어룽 비친다.

새들이 놓고 간 그림자 몇은 눈물을 찍어내고 또 몇은 낯을 붉히고 대부분은 말없이 긴 하품만 어쩌다 쏟아낸다.

이제 나와 눈이 마주칠 벽에는 열개의 새장만이 걸려 있다.

아직 날아가지 않은 새가 든 새장의 열쇠를 나는 단 한 개라도 가졌을까•••.




작가의 이전글 유리문의 오역에 관하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