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원철 Jan 02. 2023

비상장 기업 가치평가 쉽게 확인하는 방법

비즈탑

기업은 대충 상장기업, 비상장기업으로 나뉜다. 규모에 따라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 소기업 이렇게 나뉘지만, 오늘은 가치평가와 관련해서 이야기하기 때문에 그냥 상장기업과 비상장 기업 이렇게 2가지로 나눠서 설명한다. 


상장기업은 쉽게 가치평가를 할 수 있다. 그런데 비상장 기업은 가치평가를 하는데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든다.


비상장기업인 우리 회사((주) 잘 나가)의 가치 평가를 하는 방법

1. 담당 세무사한테 요청

2. 가치평가방법을 선택 (DCF, 멀티플, 상증세법 비상장 주식평가)

3. 만약 DCF법으로 한다면 담당 세무사에서 못하고, 회계사에게 요청 비용도 평균 1천만원이 넘는다.

4. 그런데 상증세법상 주식평가를 진행한다면 담당세무사가 충분히 진행가능 (30만 원~500만 원 사이 형성)


기업 가치평가 3가지 방법 소개

1. DCF( Discounted Cash Flow Model 현금흐름할인법) : 향후 영업이익을 몇 년간 추정

2. EV/EBITDA(멀티플): 동종업계의 평균적인 멀티플을 곱해서 계산

3. 상증세법 비상장 주식평가: 순자산가치와 순손익가치를 가중평균해서 평가


비용적으로 순서를 세우면 DCF > 상증법 > 멀티플이다. 


투자를 받고자 하는 회사의 경우 본인의 경험상 초기 스타트업은 무조건 DCF법을 진행하는 게 맞다. 그런데 문제는 비용이다.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없다. "


투자를 받기 위해서 적절한 비용을 드려 진행하기로 한다. 회계사가 결과로 알려준 내용이 정말 타당한지 비교하는 것이 필요하다. 


상증세법상의 비상장 주식평가를 비즈탑이라는 재무분석 플랫폼에서 해볼 수 있다. 


방법은 비즈탑의 기업가치평가다. 

1. 비즈탑에 회원가입

2. 내 기업, 조회기업으로 (주)잘나가내기업 기업을 등록

3. 기업대출을 받거나. 3년 이상이면 재무자료가 있을 수 있다.

4. 만약, 재무자료가 없다면 담당 기장 세무사에게 당기, 전기의 엑셀 재무자료를 요청

5. 엑셀 재무 자료를 업로드해서 분석


엑셀 재무 분석 비용은 9만원(VAT 별도)이다. 


결과 화면은 아래와 같다. 


기업가치평가 결과 화면
엑셀분석 업로드 화면

공개된 재무자료가 있다면 최신 연도를 제외하고 과거 3개년 이하 연도는 무료로 확인이 가능하다.

최신 재무자료로 결과를 확인하려면 19,800원 으로 기업가치 평가 금액을 확인 할 수있다. 

(팁, 한번 구매로 빨간색인 비구매 년도오 연결 재무가 있다면 연결 재무까지 자동 구매된다. )

비즈탑 건별결제


그런데 공개된 재무자료가 없다면 담당 세무사한테 위 엑셀업로드 화면처럼 당기, 전기의 각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를 받아서 엑셀 분석을 하면 2초 만에 분석하고 싶은 년도의 주식가치평가 금액을 확인할 수 있다. 단, 엑셀 업로드는 분석할 시 비용은 9만원(VAT별도)이다. 

(팁, 플랜가입하면 엑셀분석과 PDF출력이 무한대로 가능하다. 또한 알고 싶은 모든 기업의 정보를 제한없이 확인 할 수 있고, 차입금 분석 등 정밀분석도 확인 할 수 있다. 플랜가입은 월 88,000원 / 월 이다.)


내 기업 이든 다른 관심 있는 기업을 이런 식으로 주당 가치 평가 금액을 알고 있다면 투자를 받거나, 아님 투자를 하거나, 또는 상속/증여 관련 세금을 내더라고 좋은 가이드가 될 것이다. 


단, 이 결과는 참고치로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다. 국세청에 신고를 한다면 세무사나 회계사에게 요청하여 금액을 받고 신고가 되어야 한다. 


그런데 경험상 비즈탑에서 제공한 금액과 큰 차이는 발생하지 않았다. 


비즈탑 활용방법 : https://www.biztop.co.kr/v2/package.php#process


작가의 이전글 성공한 게임의 OPEN DEVELOPMENT 정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