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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북힐러스bookhealers Jul 16. 2023

성공할 수밖에 없는 사업 마인드

이랑주의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참조

  요즘 경기가 많이 안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경기가 안 좋아도 손님들이 미어터지는 곳이 있고 경기가 좋아도 텅텅 빈 매장들이 있습니다. 경기가 전혀 영향이 없다고 할 수는 없지만 외부에서 요인을 찾는 것은 어리석은 일입니다. 경기침체도, 정치도, 세계정세도 당신이 바꿀 수 없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유일하게 바꿀 수 있는 것은 당신의 경영마인드뿐입니다. 


  오늘은 사업을 하고 있거나 사업을 준비하고 있는 분들이 성공하려면 반드시 갖추어야 할 사업 마인드 3가지를 이랑주 대표님의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을 참조해서 당신에게만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1. 경청하라. 


  기존의 방식을 노하우라고 착각하지 말자. 많은 기업가들을 만나보면 그들 안에는 뿌리 깊은 믿음이 하나 있다. 그동안 해온 기존의 방식을 '노하우'라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렇게 바꿔보자고 제안하면 그것이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지 안 되는지를 생각해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않는다. 


  이랑주 대표가 전국을 순회하면서 전통시장부터 큰 기업의 오프라인 매장까지 많은 곳을 컨설팅했습니다. 그런데 가장 힘든 상대가 전문가를 불러놓고 자신의 기존 방식을 그대로 고집하는 사업가들이라고 합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가장 큰 덕목은 '경청'에 있었다고 모든 작가들은 말합니다. 전문가의 말뿐 아니라 직원들의 아이디어, 심지어 고객들의 쓴소리까지 경청한 것이 히트 작을 내놓을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태어나면서 본성상 남의 이야기를 잘 듣지 않으려고 합니다. 


 제가 어렸을 때 필름 회사로서 독점을 하고 있던 코* 회사가 있었습니다. 수동 카메라에서 전자동 카메라로 바뀌기 시작하면서 비즈니스 전문가와 직원들이 한 목소리로 빨리 사업 아이템을 바꿔야 한다고 충언했습니다. 하지만 경영진은 이 의견을 무시했고 그 결과 회사는 역사 속으로 사라졌습니다. 


  골목시장이란 프로에도 보면 백대표의 의견을 무시하고 자기 멋대로 하는 사람들이 나옵니다. 제삼자가 봐도 말도 안 되는 행동인데 아집과 고집으로 똘똘 뭉쳐서 방송까지 나와서 제 멋대로 합니다. 


  특히 한두 번 성공한 경험이 있는 사업가들은 자신의 노하우로 성공했기에 시대에 흐름에 발맞추어 나갈 생각이 전혀 없습니다. 오직 자신의 생각만이 진리라고  믿습니다. 


  성경에도 예수님이 온 이스라엘을 다니시면서 하나님의 나라에 대해서 전파하시면서 항상 끝에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들을 귀 있는 자들은 들을지어다!' 


  왜 이렇게 말씀하신 걸까요? 사람들의 본성이 남의 이야기는 잘 안 들으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성공하는 사람들은 경청'합니다. 그래서 성공한 것입니다. 


  영세 업체라 경제적 여건이 안되어도 전문가들의 책을 읽을 수 있고, 세미나나 유튜브 방송을 들을 수 있습니다. 경청하기 시작하는 순간, 사업도 승승장구하게 될 것입니다. 




  2. 정직하라. 


    남과 경쟁하지 말자. 탁월함에는 경쟁이 필요 없다. 핀란드에 어느 시장을 찾았는데 이름이 '엄마가 자식에게 주고 싶은 것만 파는 시장'이었다. 한 블루베리 가게를 찾았다. 
  "가격 좀 깎아주세요. 옆집은 이것보다 싸던데요?"
  "옆집에서 얼마에 팔든 나는 상관없습니다. 나는 옆집과 경쟁하지 않아요." 
  "그럼 무엇과 경쟁합니까?"
  "스스로의 정직함과 경쟁합니다." 

    

  얼마나 멋진 답변입니까? '내 양심에 거리끼면 절대 팔지 않습니다.'라는 의미심장한 말입니다. 


 '몇 마리만 튀기는 치킨 집'이라고 왜 광고를 하는 걸까요? 원가 절감을 위해서 튀김 오일을 자주 갈지 않는  점포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저도 식당을 해봤지만 원가 절감을 위해서 좀 저렴한 재료나 신선하지 않은 재료도 그냥 눈감고 쓰고 싶은 유혹을 받습니다. 하지만 고객은 속일 수 있어도 나 자신은 속일 수 없습니다. 


  최고의 음식이 아닌 나 자신도 찝찝한 음식을 내놓는데 식당이 잘 될 리가 없습니다. 


  이전에 성공시대에서 과일이 신선하지 않으면 전량 폐기하는 사장님을 봤습니다. 쉽지 않은 결정이지만 그렇게 했기 때문에 성공한 것입니다. 


  음식뿐 아니라 제품도 마찬가지입니다. 원가절감을 하다 보면 제대로 된 제품이 나올 리가 없습니다. 얼마 전에 급해서 편의점에서 마스크를 샀는데 10개 다 한쪽 끈이 끊어지는 것이었습니다. 싸구려 제품도 열받는데 비싼 차나 아파트를 잘 못 구매하면 얼마나 복장이 터지겠습니까?


  사업을 하는 이유는 당연히 이윤을 남기는 것입니다. 하지만 나 스스로의 양심까지 속여가면서 무리한 원가절감을 하다 보면 장기적으로는 결국 망하는 지름길이 됩니다. 


  최고로 신선한 식재료, 최고의 부품, 최고의 자재를 사용해서 최고의 상품을 고객에게 제공하겠다는 정신이 고객에게 전달될 때 당신의 사업은 승승장구할 수밖에 없습니다. 




  3. 고객을 감동시켜라. 


  언제나 사람의 마음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 모두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한다는 것은 잘 안다. 그런데 잘 안 잡힌다. 왜냐하면 사람의 마음을 돈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알다시피 돈을 좇으면 오히려 돈이 안 벌린다. 그러니 내가 하는 일이 세상, 그리고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생각해 보자. 그러면 과도한 포장, 과도한 연출은 안 하게 된다.

   

  밖에서 보면 번쩍번쩍한데 장사가 잘 안 되는 집이 있는가 하면 소박한데 손님이 미어터지는 집이 있습니다. 손님이 미어터지는 식당을 들어가 보면 맛과 서비스, 위생까지 삼박자가 딱 들어맞습니다. 


  바이럴 마케팅 시대라고 그럴듯한 이미지와 댓글이 달려있어서 어렵게 찾아갔다가 실망한 식당들이  몇 번 있습니다. 그 이후에는 업자들을 써서 조작한 것인지 진짜 고객들이 평가한 것인지 잘 판별하는 눈이 생겼습니다. 지금의 소비자들이 이 분야에선 전문가들을 뛰어넘습니다. 이제 과도한 포장과 연출은 한눈에 알아봅니다. 


  당신이 내놓은 상품이 소비자를 감동시킬 만한 제품이 아니면 절대 내놓으면 안 됩니다. 음식이든 제품이든 든 먼저 지인들이나 시범단에게 테스트를 했는데 감동이 없다면 당연히 어떤 고객도 감동시킬 수 없습니다. 상품이든, 인테리어든, 서비스든 당신의 마음에 '이 정도면 되겠지'라는 생각이 든다면 그 사업은 절대 성공할 수 없습니다. 


  몇 년 전부터 전 한 개의 온라인 마켓 업체만 사용합니다. 회원에 가입하면 다음날 새벽까지 물건을 배송해 줍니다. 모든 배송비가 무료일 뿐 아니라 단순변심도 무료로 교환해 줍니다. 이전에는 물건에 하자가 있어도 개인 판매업자들과 전화로 실랑이를 벌여야 했습니다. 이제는 온라인 마켓에서 직접 운영하는 담당자와 전화한 통화면 바로 해결해 줍니다. 팔십이 넘으신 어머님도 회원으로 가입해 드렸습니다. 


  같은 회사 음식배달앱으로 피자를 시킨 적이 있습니다. 찌그러져 온 피자를 사진 찍어서 '피자가 반달이 되어서 왔네요.'라고 포스팅했습니다. 잊어버리고 지냈는데 일주일 후에 담당자가 전화 와서 전액 환불받았습니다. 


  저도 중국에서 대학 다닐 때 작게 실내포장마차를 운영한 적이 있습니다. 하루는 고객의 음식에서 집게벌레 조각이 나왔습니다. 요식업을 하다 보면 철저히 해도 정말 1년에 한두 번 이물질이 나옵니다. 제가 어떻게 했을까요? 


  "고객님 정말 죄송합니다. 오늘 드시는 술과 음식은 전부 무료입니다. 부디 노여움을 푸시고 즐거운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테이블을 싹 치우게 하고 고객님이 부담스러워 주문 못하실 까봐 최고 비싼 안주와 드시던 술 몇 병으로 새로 세팅해 드렸습니다. 제 대응에 놀라신 고객분들은 그 이후 저희 가게의 영업사원이 되었습니다. 


  고객감동, 알지만 행동으로 나오지 않는 이유는 내 눈앞에 이익을 내려놓지 못하고 내가 좀 더 꼼꼼하게 체크하는 수고스러움이 귀찮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지금 사업분야에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을 찾아낸다면 반드시 성공할 수밖에 없습니다. 





  결론 맺겠습니다. 


  사업의 흥망성쇠가 당신의 마인드를 바꾸느냐 마느냐에 달려있습니다. 

  가족들의 행복이 당신의 마인드를 바꾸느냐 마느냐에 달려있습니다. 


  오늘 반드시 성공할 수밖에 없는 3가지 마인드를 기억하시고 꼭 사업에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1. 경청하라

  2. 정직하라.

  3. 고객을 감동시켜라. 


  오늘도 당신의 성공에 도움이 되셨다고 생각되시면 구독, 좋아요, 알람설정 부탁드립니다. 


  당신이 성공하는 그날까지 책치남이 함께 합니다. 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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