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정리기획력
이 책을 집필하는 과정에서 재미있는 사실을 발견했다. ‘기획’과 관련된 책을 검색해 봤더니 2019년 3월 기준으로 무려 67,182건이나 되었다. 기획 관련 서적이 이렇게 엄청나게 출간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무한경쟁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이 바로 ‘기획력’이기 때문일 것이다.
사람들에게 ‘기획이란 무엇인지’ 물어보면 다양한 대답을 한다. A는 기획서 관점에서 풀어내고, B는 아이디어 관점에서 말한다. C는 프레젠테이션 제작 관점에서 말하고, D는 철학적으로 푼다. E는 브랜딩 측면에서 설명하고, F는 이론을 말한다. 그만큼 사람들은 기획을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보고 있다.
그렇다면 내가 말하고자 하는 ‘기획’은 무엇일까?
<생각정리기획력>에서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위한 ‘콘텐츠 기획’을 말할 것이다.
지금 우리나라를 비롯해 전 세계적으로 콘텐츠 열풍이 불고 있다. 그 어느 때보다 콘텐츠의 가치를 인정받는 시대이다 보니 나만의 콘텐츠를 기획해 강연이나 책 쓰기, 1인미디어 제작 등을 하고 싶은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또 기업에서도 콘텐츠 기획자 또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양성하기 위해 아낌없는 투자를 하고 있고, 직장인들 역시 콘텐츠 기획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보통 우리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라고 하면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떠올린다. 하지만 이 책에서 말하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만을 지칭하지 않는다. 본문에서 자세히 언급하겠지만, 지금의 콘텐츠 크리에이터는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 이들은 하나의 플랫폼에만 머물지 않고 다양한 플랫폼에서 경계를 넘나들며 활동을 하는 사람이다. 자신만의 콘텐츠를 기획해 유튜브, 팟캐스트, SNS, 1인미디어 활동은 기본이고, 더 나아가 책 쓰기, 칼럼 기고, 대중 강연, 기업 교육, 방송과 라디오에 출연한다. 잘 만든 콘텐츠 하나로 열 가지의 일을 만들어 내고 있는 것이다. 콘텐츠를 잘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기획력’이 있어야 한다. 기획의 최종 목표는 기획을 완성시키는 것인데, 그것을 해낼 수 있는 힘이 바로 ‘기획력...’이기 때문이다.
단순히 콘텐츠를 만들고 싶다고 생각만 하는 것이 아닌,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 힘(力), 그 힘이 있어야 한다. 책을 쓰고 싶다고 생각하면 어떻게든 책을 써내는 힘!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되고 싶다면 영상을 매일매일 촬영하고 편집하고 업로드까지 해내는 힘이 있어야 한다.
<생각정리 시리즈>를 기획한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되기까지
세상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이 되는 것이 나의 꿈이었다. 생각정리, 말하기, 글쓰기에 본격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수년간의 연구가 시작됐다. 그 과정에서 깨달은 솔루션을 기반으로 생각정리 콘텐츠를 기획했다. 하지만 나는 불과 10년 전까지만 해도 나는 생각정리를 못해 고민이 많았던 20대 청년이었다. 해야 할 일도 많았고 만나야 될 사람도 많은데, 어디서부터 어떻게 생각을 정리해야 할지 몰라 답답했다. 아이디어는 많았지만 생각이 정리되지 않아 모두 무용지물이었다. 말을 잘하고 싶었지만 두서없이 생각하니 두서없이 말했다.
그 후 10년 동안 나에게 무슨 일이 있던 것일까? 생각정리를 못했던 나는 그 흑역사를 재료로 삼아 ‘나만의 콘텐츠’를 만들어 냈다. 놀랍게도 『생각정리스킬』과 『생각정리스피치』는 1쇄만 넘겨도 감사할 만큼 불황인 출판시장에서 두 권 합쳐 50쇄 이상 찍으며, 10만 학습자와 독자 분들께 사랑받는 베스트셀러 책과 강의가 되었다.
나이, 학력, 경력을 중요시하는 교육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콘텐츠’였다. 콘텐츠 기획에 승부를 걸기로 마음 먹었기에 이런 결과를 만들 수 있었다.
내가 말하고 싶은 기획력은 ‘하고 싶다’라는 생각을
‘해냈다’로 바꾸는 힘이다.
단순한 바람이나 꿈, 희망에서 그칠 수 있었던 것을 현실로 이루어 내는 것, 그 힘이 바로 ‘기획력’이라는 것을…. 원하는 것들을 현실로 이루어낸 지금에 와서야 비로소 알게 되었다.
이제는 나도 자신만의 콘텐츠를 기획하며 불안하고 막막해 하는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 싶다. 『생각정리기획력』이 세상에 영감을 주고, 용기가 되길 진심으로 바란다. 나만의 콘텐츠를 멋지게 만들고 싶은가? 그럼 지금, 함께 시작하자!
나만의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힘!
하고 싶은 일을 반드시 해내는 힘, 기획력!
10년동안의 <생각정리 콘텐츠 기획 노하우> 대공개!
<<생각정리기획력>>
복주환 저자 (생각정리연구소 대표)
베스트셀러 『생각정리스킬』 『생각정리스피치』를 저술한 작가다.
생각정리와 스피치를 잘 하지 못했던 본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0년 동안 연구하는 과정에서 생각정리 솔루션을 개발했다. 그 결과 <생각정리 시리즈>콘텐츠를 세상에 선보이게 되었으며 KBS, MBC, SBS등 방송과 라디오에 출연하며 ‘생각정리의 힘’을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하고 있다.
첫 책 『생각정리스킬』은 출간 즉시 네이버 책 자기계발/실용분야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했고,대만과 태국에도 번역 출간되는 등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후속작 『생각정리스피치』는 대한민국에서 스피치 분야 전체 1위 도서가 되었다. 이번 책 『생각정리기획력』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하여, 영향력 있는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이 글을 오디오로 듣고 싶다면! | 상쾌지수의 랜선독서>
https://audioclip.naver.com/channels/1141/clips/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