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야옹이 Dec 30. 2023

니부어의 분류

바꿀 수 있는 것 / 바꿀 수 없는 것

God, grant me the serenity to accept the things I cannot change, Courage to change the things I can, And wisdom to know the difference.


이는 일반적으로 "하나님, 나에게 변하지 않을 수 있는 것들을 받아들일 수 있는 평온을 주소서. 내가 변할 수 있는 것들을 변화시킬 용기를 주소서. 그리고 그 차이를 알 수 있는 지혜를 주소서"로 해석됩니다.


이 기도를 쓴 사람으로 알려진 라인홀드 니부어는 미국의 개신교 신학자, 윤리학자이다. 카를 바르트, 폴 틸리히와 나란히 20세기를 대표하는 신학자일 뿐만 아니라 지식인부터 정부의 핵심적 인사에 이르기까지 세속적 세계에도 광범위한 영향을 미친, 매우 보기 드문 그리스도교 사상가이다. 그의 사상은 특히 정치학계에서 조지 프로스트 케넌과 한스 모르켄타우, 아서 슐레진저 등 이른바 '현실주의자'의 '아버지'로 간주될 만큼 영향력을 미쳤다.


니부어의 신학은 자유주의신학과 이에 포함된 근대적이고 낙관적인 인간관에 대한 비판을 포함하고 있다. 인간에 대한 근대적인 낙관주의는 인간의 선한 본성을 믿으면서 이상주의로 나아가지만 니부어는 이상주의에서 자기애가 드러남을 발견했다. 자신의 선함에 주목할수록 인간이 독자적인 힘으로 선을 이룰 수 있다는 결론으로 치닫게 되는데 이는 비약이다. 니부어는 이 비약을 프로메테우스적인 착각이라 부르며 엄중히 비판했다.


이 착각이야말로 공상적 이상주의와 메시아주의, 그리고 여타 인간의 완전성에 대한 모든 신앙의 근거이다. 니부어는 이러한 이상주의에 대항하여 개신교의 전통으로부터 죄는 세계의 일부이며, 그렇기 때문에 정의가 사랑에 우선한다. 평화주의는 사랑을 표현하는 귀중한 상징이지만 악을 예방할 수는 없다는 사상을 이끌어냈다.


역사에 궁극적인 목적을 부여하거나 불화도 대립도 없는 사회를 만드는 것은 인간의 힘으로 이룰 수 없는 일이다. 인간은 신을 대신할 수없다. 인간의 완전성을 신봉하는 사상은 오만함이라는 죄를 짓는 일이라고 한 것이다. 하지만 낙관주의를 부정한다는 것은 비관주의도, 세계의 비참함을 체념하는 것도 아니다. 인간의 선함에 대한 기대가 이상주의로 나아간 데 비해 니부어는 악의 존재를 주시했고 이는 그를 현실주의 쪽으로 이끌었다. 죄(악)를 세계의 일부로 보는 니부어는 또한 자유주의자가 이상주의 때문에 올바르게 다루지 못한 사회의 이해관계 대립과 권력 문제에 대해서도 죄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고서는 있는 그대로의 사회를 인식하고 분석할 수도, 정의를 실현할 수도 없다고 단언했다.


분별할 수 있는 지혜

어느 정도로 바꿀수 있는가의 문제 

레시피

1, 문제나 과제를 세분화 한다. 

2. 세분화한 각 부분의 바꾸기 쉬운 정도(가변도)를 점수화한다(표로 만들기)

    왜 그 점수를 매겼는지 근거를 메모해둔다.

3. 가변도가 0 이거나 아주 낮은 부분(적어도 점수를 매긴 현재상태에서는)은 그대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그런 부분은 변하지 않음을 전제로 하고 다른 부분을 변화시킬 수 없을지 생각해본다.

4. 가변도가 높은 부분에서 문제해결을 시작한다.

    이미 세분화되어 있으므로 용이함과 중요도로 평가한다

5. 시간이 흐른 뒤 더 세분화 가능한 부분 중에 바끌 수 있는 것을 찾는다.


예시 : 보고서 작성


                    

작가의 이전글 WHAT'S YOUR WAGE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