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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매일IT IN Nov 11. 2020

대시보드 만들기:초보자도 할 수 있는 방법 -2

초보자도 할 수 있는 초간단 대시보드 만들기! 

안녕하세요, 매일 IT IN 입니다. 

브런치에서 초보자나 경험자들을 위한 ' 대시보드 (Dashboard)'를 주제로 포스팅을 올리고 있습니다.  매주 3회씩 게시물을 올리며 대시보드에 관련 자세한 내용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관심이 있으시분들은 놓치지 말고 지금 바로 같이 보세요!


지난 시간에서는 첫편: '<Dashboard란 무엇인가? 그리고 Dashboard를 제작할때, 어떻게 디자인할까>'에 관련 내용을 공유하였습니다. 이번 게시물에서는 '<10분 안에 초간단 대시보드 만드는 방법>'을 주제로 여러분들에게 대시보드 제작법을 알려줍니다. 놓쳐서는 안될 꿀팁! 지금 시작합시다!




많은 회사들이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일일/월간 엑셀 보고서나 엑셀 대시보드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재무, IT에 대해 엑셀 대시보드를 제작하면서 효율이 낮고 수많은 데이터는 엑셀을 느려 죽게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공유와 유동성에도 엑셀 체험감이 좋지 않고 부서 사이에 데이터 간극이 생기게 될 수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그 이유는 바로 엑셀과 같은 만능 도구에 가장 치명적인 결함은 바로 고도 전문화를 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매출현황 대시보드나 다른 보고서 작성할 때, 일반적으로 기업의 데이터 양이 엄천 많은 상태입니다. 하지만 엑셀 대시보드 는 한 달만에 10000 데이터 기록을 넘는다면 쿼리와 계산의 속도는 떨어지고 복작한 함수적 데이터를 만날 때 바로 마비됩니다. 예를 들어 어느 슈퍼마켓에서 10명 카운터들이 매일 200명 고객님을 상대하고 고객님마다 10개 상품을 산다면 엑셀은 바로 운행할 수 없습니다.


게다가 전통적인 엑셀 대시보드 /보고서의 데이터들은 각 업무 부서나 업무 인원의 개인 컴퓨터에 저장하다 보니 설비 고장이나 실수로 자료를 삭제하는 경우에 분실한 데이터를 다시 찾기 어렵습니다.


이것도 왜 엑셀을 대신 엑셀 리포팅툴을 사용해 보고서나 대시보드를 만드는 이유입니다. 전문적인 리포팅 툴은 서로 다른 데이터베이스 및 테이블에서의 데이터 추출을 지원하고 ERP / OA / MES 및 기타 비즈니스 시스템의 데이터를 단일 플랫폼으로 쉽게 통합,조직의 정보 외딴섬을 차단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리포팅 툴-FineReport를 사용해 손간단 매출현황 대시보드 보고서를 제작할 예정입니다.

데모: 매출현황 대시보드 보고서

FineReport 파인리포트 다운로드 주소: 


Step1: 분석할 데이터 확정하기

이번 시간에서는 매출 데이터를 예제로 대시보드를 제작할 예정입니다. 대시보드는 데이터 표시에 기초해야 하며, 어떠한 효과도 데이터의 효과적인 표시에 영향을 미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대시보드에 어떤 데이터와 지표를 올려야 하는지 먼저 고민해야 합니다. 핵심 메트릭 분해 방법을 사용하여 표시할 데이터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1) 대시보드 주요 데이터 확정하기

매출 대시보드 보고서의 경우는 테마인 총 매출이 가장 중요하는 것입니다.


2) 대시보드 핵심 지표를 다차원(다차원)에서 분해, 즉 매출액을 분해하고 분석합니다.


시간차원에서 : 각 분기별 또는 월별 판매 상황은? 왜 어떤 기간에는 매출이 특히 높은가? 어떤 조치를 취했는가?

지리적인 차원에서: 각 지역의 판매 상황은 어떠한가? 그들의 순위는?

계획 차원에서 : 현재 판매량과 이전 계획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비율 차원에서 : 각 제품의 판매량은 얼마인가? 가장 수익성이 높은 스타 제품은?


Step 2: 대시보드 데이터 연동하기

우리는 데이터를 준비해서 FineReport Designer로 수입할 예정입니다. 여기 데이터는 FineReport의 내장된 데이터셋을 사용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실제 장면에서는 데이터를 가져오기 위해 다양한 데이터베이스를 연결해야 합니다.

FineReport Designer

연결된 데이터는 공통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일 수도 있고 엑셀과 같은 파일 데이터일 수도 있습니다. FineReport는 빅데이터 플랫폼과의 연결을 지원합니다.


Step 3: 리포팅 대시보드 레이아웃 만들기,템플릿 작성

데이터가 준비되면 다음 단계는 템플릿 생성입니다.


아래와 같이 빈 템플릿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비주얼 컴포넌트(예: 차트)를 빈 템플릿에 끌어다 놓은 다음 데이터를 바인딩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시작하기 전에 인터페이스에서 어떤 매출 데이터를 보여줄지 생각해봐야겠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 만들 대시보드는 총 8개 그룹으로 나눠 설계합니다.가운데가 주제가 되고, 좌우가 하위테마입니다.


Step 4: 데이터 시각화 요소 선택하기

데이터를 철저히 분석할 수 있는지,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지 지표의 분석 차원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인 데이터 분석 방법은 유추, 경향, 분포, 구성 등입니다. 데이터 분석 방법은 실제 비즈니스 시나리오에 따라 달라집니다.


쇼핑몰의 데이터를 예로 들어, 올바른 차트 유형을 선택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매출현황 대시보드의 경우는 먼저 양적 지표데이터를 분석할 예정입니다. 위와 같이 표시할 테이블과 차트를 드래그 엔드롭하세요.

FineReport Designer에서 올바른 차트 종류를 선택하고 처음에 연동한 데이터를 연결합니다.

Step 5: 동적 시각화 효과 추가하기

이번 제작할 매출 대시보드 보고서에서는 전국 또는 세게적으로 매출 영업의 분포를 보여주는 flow map를 추가합니다.

시각화 동적 효과는 아래 그림에 나타나며, 데이터는 매출 위치의 위도 및 경도 정보입니다.

마지막으로 일련의 꾸미기 설정 후에 매출현황 대시보드 보고서가 완성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 보여주는 매출 대시보드는 비교적 간단합니다. FineReport로 만든 다른 대시보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하세요.

대시보드를 만드는 것은 실제로 어렵지 않은 것입니다. 무엇보다 사업 운영의 본질에 대한 핵심 지표를 찾아내고, 지도자들이 데이터의 가치를 보게 해야 합니다. 그것은 데이터 시각화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오늘 공유한 포스트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게시물에서는 요즘 핫한 ' 네트웨크 대시보드'에 관련 내용을 올릴 예정입니다. 관심이 있으신 친구는 놓치지 마고 바로 매일 IT IN 채널을 구독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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