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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매일IT IN Nov 24. 2020

효과적인 통계 대시보드를 만들기 위해 고려해야 할 3점

통계 대시보드 설계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3 가지

안녕하세요, 매일 IT IN입니다. 

브런치에서 초보자나 경험자들을 위한 ' 대시보드 (Dashboard)'를 주제로 포스팅을 올리고 있습니다.  매주 3회씩 게시물을 올리며 대시보드에 관련 자세한 내용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관심이 있으시분들은 놓치지 말고 지금 바로 같이 보세요!


이번 게시물에서는 '통계 대시보드 설계 &제작'을 주제로 여러분들에게 대시보드 제작법을 알려줍니다. 놓쳐서는 안 될 꿀팁! 지금 시작합시다!


1. 통계 대시보드 란?

실시간 원격 측정 및 모니터링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도구 중 통계 대시보드는 정보 응답을 구현하는 효과적인 데이터 시각화 도구 역할을 합니다.


2. 통계 대시보드 의 장점이 무엇일까요?  

문제의 근본 원인 분석과 함께 모든 응용 프로그램 문제의 조기 발견.


보고된 문제에 대해 정보에 입각한 정확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모든 비즈니스 임원 또는 이해관계자와의 보다 쉬운 커뮤니케이션.


보고된 문제를 즉시 수정하여 애플리케이션을 복원할 수 있도록 지원.


유사한 애플리케이션 문제를 방지하기 위한 미래 또는 장기 대응.

샘플 출처 : 파인리포트

3. 효과적인 통계 대시보드를 만들기 위해 고려해야 할 3가지

3.1. 가독성이 좋아야 합니다.


우리는 대시보드는 예술적인 감명을 주는 공간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대시보드를 만들 때 우리는 고려해야 할 주요 요소는 대시보드를 어디에서 볼 것인가입니다. 다른 사용자가 대시보드를 직접 본인의 컴퓨터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공유할 것인지, 회의실 TV로 보여줄 것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가독성에 영향을 미치는 일부 설계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과도한 디테일:최종 사용자에 따라 정확한 수치는 산만하거나 압도적일 수 있습니다. 반올림된 메트릭과 단순화된 세부 정보가 대시보드에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일관성:대시보드를 사용하면 쉽게 탐색할 수 있는 일관성이 핵심입니다. 각 대시보드에 대해 기능, 필터 및 기타 옵션을 동일한 영역에 유지하면 사용자가 빠르고 쉽게 기능을 찾을 수 있습니다. 동일한 글꼴, 색상 팔레트 및 스타일을 적용하면 대시보드가 더욱 응집력 있게 보일 수 있습니다.


활용하는 빈공간: 시각화와 위젯 사이에 공간을 두지 않으면 대시보드가 어수선해 보일 것입니다. 이것은 어떤 정보가 가장 중요한지 구별하기 어렵게 하고, 정보를 이해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시각화:지표를 시각화할 때 여러 시각화를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정보를 명확하게 담을 수 있는 그래프를 선택해야 합니다. 시각화 차트 종류에 대한 알 수 있는 문장을 확인해 보세요. 


수치+보조 통계: 단일 측정값을 표시하는 방법

막대 차트: 관련된 일련의 데이터 점에 대한 데이터 표시하는 방법

라인 차트: 동일한 일련의 데이터 점에서 데이터의 관계 표시하는 방법

스파크 라인: 단일 데이터 포인트에 대한 추세를 표시하는 방법

불렛 그래프: 작은 공간에 여러 데이터 점을 표시하는 방법

파이 차트: 데이터 값의 합이 100%인 경우에만 사용하는 방법


3.2. 간략하게 디자인해야 합니다.

우리는 완벽함이란 더 뺄 것이 없을 때 이루어진다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대시보드에는 목표와 관련된 정보만 표시되어 있어야 합니다. 데이터로 보여주고자 하는 목표와 상관없는 요소를 취소해야 합니다.


목표와 상관없는 요소와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색깔의 남용: 모든 색을 사용할 필요 없습니다. 너무 많은 색은 산만하고 혼란스러울 수 있고, 비너 비슷한 색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로고: 외부 파트너와 대시보드를 공유하지 않는 한, 내부에서 사용할 때에는 회사 로고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더 중요한 정보를 넣을 수 있는 공간만 차지해야 합니다.

탬색: 대시보드를 여러 페이지로 나누어 전체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는 경우, 우리는 중요한 정보를 누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꼭 필요한 지표만 담았는지, 불필요한 허상적 데이터로 구성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3.3. 통계 대시보드 에서 핵심 지표를 선택해야 합니다.

우리는 데이터가 동등하게 사랑해주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대시보드에 포함할 핵심 지표를 선택할 때 대시보드의 청중과 목표를 고려해야 합니다. 가장 먼저 핵심 지표를 선택한 후에 정보에 대한 계층 구조를 만들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합니다.

위젯/섹션 크기 조정: 가장 중요한 정보를 가장 큰 섹션에 배치하고 이에 따라 다른 섹션을 더 작게 만드는 것으로 해야 합니다.

논리적으로 데이터를 그굽화: 데이터를 함께 그룹화하면 사용자가 정보를 쉽게 탐색할 수 있으며, 특히 서로 다른 수준 또는 부서의 여러 사용자가 동일한 대시보드를 볼 때 더욱 그렇습니다.

4. 마무리

통계 대시보드는 훌륭한 데이터 분석 툴입니다. 이 문장에서는 통계 대시보드가 무엇인지, 통계 대시보드가 어떻게 더 나은 사용자 관리를 지원하는지에 알려줬습니다. 통계 대시보드를 통해 데이터 분석을 합시다~!


앞선 언급한 대시보드는 FineReport파인리포트로 제작한 것입니다. 


FineReport는 기업에서 요구하는 다양하고 복잡한 보고서를 처리할 수 있도록 고안된 Java기반의 리포팅 툴입니다. 데이터 베이스 커넥팅 지원, 스케줄링 보고서 생성, 툴 보안과 같은 기본 기능은 다양한 비지니스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서는 ' 실시간 대시보드'에 관련 내용을 올릴 예정입니다. 관심이 있으신 친구는 놓치지 마고 바로 매일 IT IN 채널을 구독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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