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은 어떻게 매출 대시보드를 통해 실적을 높일 수 있을까?
안녕하세요, 매일 IT IN입니다.
브런치에서 초보자나 경험자들을 위한 ' 대시보드 (Dashboard)'를 주제로 포스팅을 올리고 있습니다. 매주 3회씩 게시물을 올리며 대시보드에 관련 자세한 내용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관심이 있으시분들은 놓치지 말고 지금 바로 같이 보세요!
지난 시간에서는 '<네트워크 대시보드 설계 &제작>'에 관련 내용을 공유하였습니다. 이번 게시물에서는 '매출 영업 대시보드 설계 &제작'을 주제로 여러분들에게 대시보드 제작법을 알려줍니다. 놓쳐서는 안 될 꿀팁! 지금 시작합시다!
대시보드 설계:직관적인 대시보드 만드는 비법 대공개-1
네트워크 대시보드 설계&제작:심플한 대시보드 끝판왕-3
많은 기업·영업부서는 사원의 행동이나 전체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서, 매출 영업 보고서가 필수적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런데 ‘모처럼 시간을 들여서 매출 보고서를 작성했는데 결과적으로 별 도움이 안 되는 것 같다.’ 와 같은 일보/월간 리포트를 업무에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번 게시물에서는 매출 영업 보고서 대시보드의 진정한 목적에서 이 본질을 해명하고, 또 매출 보고서의 손쉬운 방법 및 효과적인 활용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영업 매니저가 부하에게 일보를 쓰게 합니다. 부하도 일보의 작성과 보고를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이럴 경우 영업 보고서 대시보드는 목표 달성이나 업무효율 향상에 도움이 되기는커녕 그냥 부담이 되게 됩니다. 매출 영업 보고서 대시보드를 작성하는 목적은 단지 기록만이 아니라, ‘영업사원 하루의 업무내용을 되돌아보고 그것을 바탕으로 문제나 솔루션을 생각한다’는 것 및 ‘영업매니저가 일보를 통해 영업전체 상황을 파악하고, 일보로써 얻은 정보를 영업전략에 활용한다’는 것입니다.
영업 대시보드 작성의 목적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작설하면 다음과 같은 3 가지 장점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직원이 영업 대시보드에서 매일의 진척결과, 감지한 문제와 솔루션을 쓴 덕분에 상사는 부하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해서 적절한 지시를 내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하는 업무를 빠르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니저가 매출 보고서를 정리해 분석하는 것으로, 팀 전체의 강점과 약점을 잡아, 모티베이션 향상과 업무 효율화에 대한 솔루션을 추진할 수 있습니다.
매출 보고서로부터 구체적인 행동이나 상담 내용 뿐만 아니라, 영엄 안간수나 전망도가 높은 영업 기회수 등, 매출 목표에 직결하는 정량 정보도 실시간 얻을 수 있습니다. 매출 보고서 시각화를 통해 담당자에게 목표 달성을 의식시켜, 과제나 방법이 보입니다.
영업 대시보드는 상사에게 이용당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내 동료와 공유하면 서로의 성공사례, 실패사례를 공유하고 정리해 체계화할 수 있습니다.
영업 대시보드의 목적을 이해하고도 잘 운영되지 않는 영업 부문이 종종 있습니다. 앞으로는 기존 매출 보고서에 자주 나타나는 문제점을 알아보겠습니다.
매출 보고서에 고객 및 거래 등에 대한 귀중한 정보가 포함되나 데이터베이스(DB)로 저장하여 실시간 분석하는 기업이 많지 않습니다. 엑셀 및 Word에서 관리하는 일보 데이터양이 너무 많으면 읽기가 느려지거나 망가질 수 있습니다.
많은 기업의 매출보고서는 행돈, 상담 내용 등 정성적인 정보만을 포함하여, 주간,월간,분기별 성약률 및 리드 타임 등을 분석할 경우, 다시 한 번 데이터를 수집하여 계산해야 합니다. 때로는 정보 부족 때문에 분석을 못할 수도 있습니다.
많은 기업의 영업일보는 행동, 상담 내용 등 정성적인 정보만을 포함하여, 주간, 월차, 분기별 성약률 및 리드 타임 등을 분석할 경우 다시 한 번 데이터를 수집하여 산출해야 합니다.때로는 정보 부족 때문에 분석을 못할 수도 있어요.
매출 보고서를 싫어하는 이유는 작성 및 참조에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영업 부문이 엑셀, word로 일보를 관리하기 때문에 영업담당자는 하루 외근이 끝난 후, PC로 일일 항목을 입력하여 메일로 전송해야 합니다.
매니저로서 개별 메일을 등록하여 매출 보고서를 확인해야 합니다. 영업사원과 매니저 모두 일보에 평균 1시간 정도를 걸립니다. 과거의 일보를 정리해서 진척상황을 판단하고 싶을 때도 굉장히 불편합니다.
그렇다면 매출 실적 보고서의 가치를 최대한 발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음은 매출 보고서를 작성할 때의 포인트를 해설하겠습니다.
매출 보고서를 작성할 때, 무엇을 전할 것인가를 먕확하게 하고 가치있는 정보를 입력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먼저 목표 달성이나 KPI와 관련된 내용을 매출 보고서에 입력하는 것입니다.
정량 정보:
영업안 건수
전망도가 높은 영업 기회수
매출 예측, 전망
목표달성의 정도
정성 정보:
고객 정보
고객 수요
경쟁사의 행동과 예측
클레임의 대응
내일의 계획
매출 영업 대시보드의 정량정보를 숫자나 문장 형태로 전시하면, 읽는 사람이 쉽게 이해해주지 않을 것입니다. 시각화 그래프를 사용하여 매출 보고서의 데이터를 표현하면 어떨까요?
예를 들어, 막대그래프는 목표와 실적 비교에 이용됩니다. 원그래프는 각제품이 전체적인 매출에 대한 비중을 나타내고, line그래프는 과거 일정 기간내의 매출추세를 표시합니다.
예를 들어, FineReport에서 매출 보고서를 만드는 경우 원, 막대, 라인차트와 같은 간단한 그래프에서 살포도, 버블차트, 간트차트, 깔때기 차트와 같은 복잡한 그래프까지 삽입할 수 있습니다. 매출 보고서에서 적절한 그래프 종류를 이용하면 업무상의 과제 발견에 도움이 되고 향후 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매출 보고서를 상사에게 송부하는 데 그치지 않고 상사로부터 적절한 피드백을 받으면 매출 보고서의 가치가 더 드러납니다.
또한 팀원들과 활발하게 공유하고 성공사례, 실패사례, 경쟁동향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면 매출 보고서는 팀간의 커뮤니케이션 도구가 되지 않을까요?
예를 들어 FineReport를 통해 작성된 매출 실적 보고서는 스마트폰에서 참조할 뿐만 아니라, 화면에 의견을 추가하여 Line을 통해 공유할 수 있습니다.
매출 보고서는 정하는 포맷이 없고, 기업과 부문의 요구에 맞춘 포맷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여기는 참고를 위해 매출 보고서 템플릿을 2 가지 소개해 드립니다.
고객 추적할 때, 매출 보고서에서 중용한 고객정보를 기록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FineReport에서 만든 매출 보고서 템플릿이라면 풀다운에서 입력 내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영업사원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외출한 곳에서 정보 기록을 손쉽게 완성할 수 있습니다.
영업 매니저가 경영층에게 부서 업무 실적을 보고하면 입력 양식을 대신, 다음과 같은 매출 분석 보고서를 이용합니다. 매출액, 이익, 비용 등 경영층이 가장 관심을 가지는 지표를 나타내며 제품, 지역, 고객 등의 구분으로 상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보고서 효과 출처: FineReport
BI툴 FineReport에서 매출 보고서 작성, 송부, 관리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1. 이동시간을 이용해 손쉽게 영업일보를 입력함으로써 업무 효율을 향상시킵니다.
2. 쉽게 일간 보고서를 공유함으로써 영업 노하우를 알리고 팀의 영업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3. 매출 보고서의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데이터 분석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bi 관련 다음에 정리하여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서는 ' 통계 대시보드'에 관련 내용을 올릴 예정입니다. 관심이 있으신 친구는 놓치지 마고 바로 매일 IT IN 채널을 구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