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학폭집단따돌림 SNS, 단톡방에서 문제 되었다면 보세요

by 장유종
수정_브런치_썸네일.jpg


안녕하세요, 장유종 변호사입니다.


학폭집단따돌림을 검색하는 분들의 마음은 왜 이렇게 복잡할까요?


단순한 다툼이라 생각했는데 갑자기 ‘가해자’라는 단어가 등장하면 누구라도 숨이 턱 막힐 수 있습니다.


SNS에서 오간 짧은 대화가 왜 문제로 번졌는지,


단톡방에서의 말투가 왜 다르게 해석되는지,


학폭위가 왜 이렇게 빠르게 열리는지


이런 질문이 반복되며 부모님은 밤새 마음을 놓지 못합니다.


아이도 같은 불안을 느끼며 스스로 무엇을 잘못했는지 의문을 품습니다.


그러나 많은 사안에서 오해의 출발점은 아주 단순합니다.


상황을 바라보는 위치가 다르고, 말의 의도가 서로 다르게 읽히기 때문입니다.


제가 상담에서 마주하는 부모님도 “왜 이 정도가 학폭이냐”라는 질문을 던지십니다.


이 질문 자체가 사건의 핵심을 보여줍니다.


아이의 행동이 실제로 어떤 의미였는지,


그 말이 왜 확대됐는지,


학폭위가 어떻게 판단하려 하는지


이 부분을 정리하면 불안은 조금씩 걷히기 시작합니다.


Q. SNS 말싸움이 왜 학폭위 사안으로 넘어가는가


단톡방에서의 짧은 언사가 왜 폭력으로 분류되는지 의문이 생깁니다.


학교는 SNS도 학교생활의 연장으로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여러 명이 한 학생을 향해 비난을 던지면 의도가 무엇이었는지와 상관없이 ‘힘의 우위’가 생겼다고 해석됩니다.


이 과정에서 아이가 주도하지 않았다는 점은 왜 제대로 반영되지 않는가 하는 질문도 나옵니다.


실제 심의 단계에서는 ‘참여 여부’ 자체가 영향력을 가진 행동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단톡방에 머물렀는지,


말을 보탰는지,


대화가 이어지는 동안 어떤 태도를 보였는지.


이 모든 요소가 판단 자료가 됩니다.


따라서 발단이 사소해 보이더라도 ‘다수의 구조’가 형성되면 집단따돌림으로 이어지곤 합니다.


그러나 여기서 중요한 의문이 다시 생깁니다.


아이의 말이 실제로 피해자를 겨냥한 것이었는지,


갈등을 키운 요인이 무엇인지,


상황 전체를 아이가 통제한 것으로 볼 수 있는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정리하면 사건의 방향은 크게 달라집니다.


Q. 오해가 커진 집단따돌림 의혹을 어떻게 바로잡을 수 있는가


갈등이 왜 생겼는지부터 거슬러 올라가야 합니다.


누가 먼저 관계를 흔들었는지,


어떤 말이 어떤 경로로 전달됐는지,


단톡방이 어떤 흐름으로 흘렀는지


이 요소를 하나씩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학폭위는 ‘지속성’과 ‘조장 여부’를 민감하게 살핍니다.


따라서 단발적 충돌인지,


아이의 말이 사실을 확인하려는 성격이었는지,


강한 표현을 사용한 학생이 누구였는지


이 점을 구조적으로 설명하면 판단의 방향이 달라집니다.


또한 사건의 발단이 상대 학생의 행동에서 비롯된 경우라면 왜 그 영향이 중요한지 설명해야 합니다.


갈등의 근본 원인이 무엇인지 드러나는 순간,


아이의 위치는 전혀 다른 맥락에서 평가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학폭위는 관계의 실제 흐름을 파악하게 되고,


조치가 내려지지 않는 결정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집단따돌림 문제는


작은 갈등에서 불쑥 자라나 아이를 가해자로 규정하려 합니다.


그러나 사안을 차분히 정리하면 상황은 충분히 달라집니다.


말 한마디가 어떤 의미였는지,


아이의 행동이 어떤 자리에 놓여 있었는지,


갈등이 어떻게 시작됐는지


이 부분을 명확히 설명하면 학폭위 판단은 흔들리기 마련입니다.


지금 비슷한 상황이라면 초기에 정리하는 과정부터 신중해야 합니다.


아이의 미래가 얽힌 문제이기에 혼자서 감당하면 놓치는 지점이 생기기 쉽습니다.


신속히 도움을 요청해 주세요.


▶ 장유종 변호사와 1:1 익명 상담하기 클릭 ◀


▶ 법무법인 테헤란 학교폭력/소년범죄 자가진단 ◀


▶ 장유종 변호사와 1:1 전화하기 ◀

수정_브런치_티스토리_명함.jpg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마약집행유예선처 받으려면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