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시장의 소용돌이 속에서

투자, 인생 필수과목 2/5

by 화가 경영학자
Cafe Series no.43 New York Style 3D 벽화

2025/4/10


투자를 한다는 것은 현재의 돈과 미래의 돈을 교환하는 거래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재의 돈과 미래의 돈을 교환하는 돈의 시장을 금융시장이라고 합니다. 투자자라면 누구나 예외 없이 금융시장 참가자가 됩니다. 미래를 향해 살아가는 모든 사람은 어떤 형태로든 투자를 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모든 사람이 자신의 미래를 걸고 금융시장에 참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금융거래는 확실한 현재와 불확실한 미래를 교환하는 거래이기 때문에 미래의 불확실성을 대하는 인간의 심리가 뒤섞여 시장을 움직입니다. 냉철한 사고와 합리성을 기대할 수 없는 곳이 금융시장입니다. 기대와 희망, 탐욕과 질투, 착각과 교만, 불안과 공포 등 온갖 인간 심리가 뒤섞이며 시장은 언제나 소용돌이칩니다. 가격은 급등락을 거듭합니다.


금융시장의 소용돌이 속에서는 순식간에 모든 것이 바뀝니다. 기대와 희망이 순식간에 좌절과 절망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열등감과 질투가 순식간에 교만과 탐욕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이 소용돌이 속에서는 쉽게 자기 자신조차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금융시장의 소용돌이를 피할 수도 벗어날 수도 없습니다. 그러나 선택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금융시장이라는 포괄적인 개념 안에는 만기가 1년 미만인 자금시장, 만기 1년 이상의 채권이나 주식과 같이 만기가 없는 상품이 거래되는 자본시장, 다른 가격에서 파생되는 파생상품시장, 코인과 같이 본질 가치 없이 가격만 존재하는 시장 등 다양한 시장이 포함됩니다. 각 시장마다, 상품마다 기대할 수 있는 수익과 위험이 다 다릅니다. 욕심을 자제하고 스스로 감내할 수 있는 위험의 시장과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정답입니다. 스스로의 미래를 지키는 것은 결국 자신의 몫입니다.


오늘 트럼프가 상호관세 부과를 3개월 유예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처음 제시된 그대로라면 영원히 유예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저는 장담합니다. 모든 세계 사람을 자신의 권력 앞에 무릎 꿇게 만들려고 했던 트럼프가 금융시장의 소용돌이 앞에 무릎 꿇었습니다. 금융시장의 소용돌이가 트럼프의 횡포로부터 세계인을 지켜주었습니다. 금융시장의 소용돌이는 탐욕과 교만의 심리에 자기 자신을 잃어버린 사람을 벌합니다.


오늘 소개하는 대학 교양과목 수준의 금융시장 입문서입니다. 금융시장의 큰 그림을 보여주고 소개하는 책이 많기 때문에 특별히 이 책을 추천하는 것은 아닙니다. 투자를 할 수밖에 없는 현대인이라면 금융시장을 이해하는 노력은 필수라는 생각입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마지막 그날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