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부부의 이해가 된 심리유형 테스트
며칠 전, 뻘짓 프로젝트를 함께 하는 분을 통해서 요즘 유행하는 슬램덩크 인물 성격유형테스트. 테스트 결과, 나는 ‘정대만’과 비슷한 성격유형이라고 나왔다. 비슷한 MBTI는 infp , isfp로 유추된다. 이 유형은 부모님이 제일 힘들어할 성격유형이라고 하는 말에 웃음이 나왔다. 감정기복이 심하고 멘털이 약함, 자기 성찰을 잘하는 스타일이라고 하는데, 너무 나 같아서 당황스러웠다.
중학교 시절, 방학이면 노원구에 있는 중계도서관에 가서 공부를 했다. 목표는 없지만 할 일은 많았던 중학생이기에, 이 과목 저 과목 뒤척이다 오기 일쑤였다. 그래도 도서관 다녀오는 날이면 엄마는 우리에게 잘했다는 의미로 용돈을 주셨고 언니와 나는 그 용돈으로 주로 ‘슬램덩크’ 비디오를 빌려와서 보곤 했다. 그 오후의 여유, 슬램덩크와의 시간. 슬램덩크는 나에게 여유이자 휴식이었다.
그 좋아하던 슬램덩크의 많은 주인공 중 정대만은 내가 제일 이해 못 한 캐릭터 중 하나다. 좌절을 딛고 일어선 캐릭터이자 포기하지 않고 매사 진지한 스타일이어서인지 남자들이 좋아하는 캐릭터 1위로 늘 꼽히던 그였다. 하지만 왠지 늘 음침해 보이듯 진지하고 대책 없이 자신을 던지는 그가 나는 부담스러웠다.
하, 어쩌면 나의 모습을 닮아서였을까? 갑자기 정대만과 나를 바라보다 문득 남편은 누구를 닮았는지 궁금해져서 남편에게 링크를 보내 주었다.
“이거 엄청 웃김. 나, 정대만 이래! 자기는 누구 나올까? 한번 해봐! “
진지하게 테스트에 임한 남편의 결과는 서태웅. 비슷한 MBTI 유형은 intj, istj였다. 그전에 성격 유형 검사와 비슷한 결과이다. 나의 예상치.
서태웅의 이미지와 겹쳐서 남편을 바라보니 아주 사소한 것들이 갑자기 확 와닿았다. 삶의 사소한 작은 것들에도 목표가 있는 남편이 나는 가끔 이해가 안 되었다. 아무리 큰 목표가 있어도, 주변 사람을 생각하며 주변 상황이 허락하지 않을 때는 목표는 늘 2차가 되는 나를 남편은 이해 못 한 건 마찬가지였겠지?
누구와 회식을 해도 자신이 약속한 시간에 돌아오는 남편. 회식에 가서 시간과 상관없이 사람들이 적당히 집으로 돌아갈 타이밍을 보며 결코 약속한 시간에 갈 수 없는 내가 이해가 안 되었을 것이다.
서태웅의 시니컬한 면을 생각해 보니, 남편의 언어도 이해가 되었다.
늘 칭찬과 격려의 말을 하는 걸 좋아하고, 받기도 좋아하는 내가 늘 남편에게 ‘할 수 있어! 당신 참 괜찮은 사람이야!‘라고 말해줄 때, 우리 남편에겐 사실 소용이 없는 말이었던 것이다.
오히려 ’ 이번 목표를 잘 달성하고 나면 이제 중요한 일들이 해결된 거잖아. 얼마 안 남았어! 정신 차려!‘ 가 더 와닿는 말이었던 것이다.
그동안 남편과 해본 두어 가지 심리 검사. 다섯 가지 사랑의 언어, disc 성격 유형 검사도 재미있고 도움이 되었는데 그 과정에서 설명한 많은 문장들이 정대만과 서태웅의 이미지와 서사를 만난 순간, 더 깊이 이해가 되고 말았다.
정대만과 서태웅만 있는 북산고는 대책 없어 보인다. 누가 봐도 어색한 사이처럼 보이는 정대만과 서태웅 같은 우리가 만나 북산고만큼이나 수많은 산들을 넘어가고 있다. 자기중심적인 두 사람이 부부의 연을 이루고 두 아이를 낳고 살아가고 있다고 생각하니, 우리 둘이 새삼 대단해 보였다.
자기 성찰이 특기인 나와 자기 목표가 최고인 남편 그런 우리가 만나 부부로 만나 자신의 껍질을 깨려고 한다. 자신의 논리로는 이해 안 되는 서사를 서로의 눈으로 바라보려 노력한다. 유치한 일들 하나에 싸우기도 하면서 그 사람은 왜? 라고 서로 자문해 본다.
다른 성격유형인 우리를 발견하고 지난했던 과정을 돌아보니, 서로 노력하고 사랑하고 있는 거 맞구나! 하는 생각에 대견해진다. 잘하고 있다, 토닥토닥.
아, 그래도 우리 팀에 채치수랑 안감독님 정도는 있어야 하는데 하는 마음으로 두 딸들에게도 살짝 테스트를 시키며 기대해 봤다. 우리를 단합시켜 줄 누군가 한 명은 있어야 해!!!라고 외치면서 말이다.
테스트 결과. 큰 딸은 강백호, 둘째 딸은 권준호. 아 우리 팀 밸런스, 엉망이구나! 어쩌냐?
그래, 이렇게 엉망일수록 우리의 사랑은 더욱 빛나 보이는 것이다. 이런저런 뒤죽박죽의 성격들이 모여서 서로를 맞추어 가는 이 느낌이 말해준다. 우리 진짜 찐사랑이라고.
+ 슬램덩크 인물로 알아보는 성격유형테스트.
https://poomang.com/y00l1t/result/61059212?from_detail=True
ps. 웃자고 하는 테스트니, 죽자고 달려들진 마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