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욱기 한의사 Jan 10. 2020

심장두근거림, 담적증상인지 체크해봐야



이유없이 심장이 두근거린다면?



사람은 긴장을 하거나 두려움을 느끼는 순간 심장두근거림을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심장에 이상이 생겼을 때도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긴장, 공포, 흥분, 운동 등 심박수가 증가할 만한 상황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심계(心悸 palpitation)라고 합니다.


심계항진(心悸亢進, palpitations) 혹은 두근거림은 환자가 심박을 느낄 수 있는 상태 그리고 이에 따른 불편감을 의미한다. 이러한 심계항진은 현기증이나 호흡 곤란을 동반하기도 한다. 심계항진은 평소보다 심박수가 올라가거나 심박을 건너뛰는 형태로 나타날 수가 있고, 환자의 호소나 임상적 진단을 통해 판단할 수 있다. – 위키백과



심계의 주요 요인


심계는 교감신경계의 과한 자극, 만성적인 교감신경계 흥분, 혈류 순환 과다, 심혈관계 부전 등의 이유로 나타나게 되는데요. 심장이 압박을 받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압박은 정서적 압박과 물리적 압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정서적 압박

심리적 스트레스, 불안, 공포 등의 자극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트라우마가 잔상처럼 남아서 별 것 아닌 유사한 자극에도 심장이 과도하게 반응하게 되어 심계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물리적 압박

위장운동성이 저하되면 음식물이 제대로 소화되지 못해 다량의 가스, 찌꺼기가 생기게 됩니다. 발생한 다량의 가스가 복강을 부풀려 흉강을 압박하면 호흡이 불편해지고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물리적 압박에 따른 심장두근거림 증상,

    담적증체크리스트로 확인하세요!


제가 연구한 바로는 위장에는 자율신경이 많이 분포되어 있어 위장기능이 떨어지면 자율신경도 불균형 상태가 되어 교감신경 항진으로 심장이 두근거리는 것으로 다음 증상에 해당되면 담적 2단계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 가슴이 빠르게 두근거린다(심계항진)

□ 속이 메슥거리면서 가슴이 답답하고 불편하다

□ 숨쉬기가 힘들면서 식은땀이 나고 온몸에 힘이 빠진다

□ 갑자기 불안감이 몰려온다

□ 어지럼증이나 흉통을 동반하기도 한다



심계와 관련되는 질환


심장두근거림이 지속적으로 반복되면 신경질환인 공황장애나 과호흡증후군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위장운동 저하에서 나타난 증상들이기 때문에 제산제를 통해 위산분비를 억제하기보다는 위장 운동성을 높이는데 초점을 맞춰서 치료합니다.




1. 공황장애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과 함께 불안, 공포감이 극도로 커지게 되는 질환이 공황장애입니다. 공황장애라는 것이 아무 이유없이 갑자기 생기지 않습니다. 공황장애의 기저에는 위장기능성, 자율신경실조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2. 과호흡증후군

과호흡증후군은 호흡을 매우 빈번하게 하면서 발생하는 호흡곤란, 현기증, 의식저하 등의 증상을 말합니다. 이 또한 정서적 스트레스나 물리적인 흉부의 압박으로 인해 호흡이 불편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심계가 발생하는 상황과 아주 유사합니다. 담적 2단계에 해당합니다.




심계 치료방법


심계는 담적 2단계에 해당됨으로 위장의 운동성을 회복시키면서 항진된 교감신경을 이완시키는 탕약을 처방합니다. 또한 위장과 심장에 관련된 경혈에 천연 한약재를 추출해 만든 약침액을 직접 주입하고 호흡의 통로인 비강과 구강치료를 병행합니다. 코가 불편하면 호흡이 곤란해지고 심장 박동수를 증가시키는 요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심장두근거림 예방 생활요법


극심한 스트레스가 쌓여 있다면 하루 한번 명상을 통해 심신을 안정시킵니다.


□ 커피와 홍차 등 과도한 카페인 섭취를 줄입니다.

□ 음주, 흡연은 심장 두근거림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자제합니다.

□ 본인에게 잘 맞는 운동 프로그램을 의료진의 지시에 따라 시행합니다.

□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기름진 음식 섭취는 줄입니다.

□ 과로와 피로감이 쌓이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반신욕도 도움이 됩니다.






식후에 심장두근거림이 더욱 심해지거나 작은 움직임에도 수시로 두근거리는 증상이 있다면 꼭 검사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혀백태원인, 약해진 위장이 문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