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레디미 Readyme Feb 09. 2022

[스타트업 뜯어보기] #9 새벽배송 선두주자, 마켓컬리


레디미의 스타트업 뜯어보기

#9 새벽배송의 선두주자, 마켓컬리



사람들이 편리함을 찾기 시작하면서

새벽배송 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하였는데요.

마켓컬리는 새벽배송의 선두주자로서

비즈니스를 확장해 나아가고 있어요.


레디미와 최근 주목받고 있는 스타트업 기업에 대해 알아보는

9번째 <스타트업 뜯어보기> 시간


오늘은 프리미엄 식품몰에서

라이프스타일 마켓으로 성장하고 있는

컬리에 대해 함께 알아보실까요?




프리미엄 식품몰, 마켓컬리


https://youtu.be/WEep7BcboMQ


컬리는 2015년 '더파머스'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었으며,

현재는 온라인 상거래 업체 '마켓컬리'를 운영하는 기업이에요.


업계 최초로 식품 전용 냉장/냉동 창고를 구축하였으며

주문부터 배송까지 풀콜드체인 시스템을 이용하여,

전날 주문한 유기농 신선제품을 소비자가 상품을 아침에 받아볼 수 있는

'샛별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또한 서비스 런칭 2년만에 월 매출 40억원, 가입자 28만명을 달성하며

프리미엄 식품몰의 포지셔닝을 굳혔어요.


컬리는 100여가지 필수 식품군(양파, 계란 등)에 한해

매주 대형 마트의 가격을 확인 후 가격을 재측정하는

'장바구니 최저가 보증제'도 실시하고 있고,


유기농 식품 외에도 가공식품, 뷰티식품, 주방용품 등

판매 상품의 폭을 늘리고 있으며

2021년부터는 삼성, LG등 대형 가전들을 판매하기 시작했어요.


2021년에는 매출 9530억원을 기록했으며,

6월 기준 누적 투자금액 4200억원을 달성하며

이후 유니콘 기업 반열에 오를 것이 확실시 되고 있는 기업이에요.





기본정보 뽀개기





주요 서비스



마켓컬리



마켓컬리는 고객과 생산자가

좋은 품질의 제품을 주고 받을 수 있는 프리미엄 마켓으로,

신선식품, 식자재 유통 및 새벽배송 서비스예요.


유사 제품 및 서비스로는 오아시스마켓, 미스터아빠, 찹, 오더플러스, 미트박스,

컨비니, 나물투데이, 식봄, 정육각, 프레시메이트, 설로인, 퍼밀, 헬로네이처 등이 있습니다.





마켓컬리의 시작



https://youtu.be/sRgSa7g6Ybk


세상에는 참 다양한 푸드마켓이 있지만

고객과 꼭 맞는 마음을 가진 푸드마켓을 찾기는 쉽지 않아요.


이런 상황에서 컬리는

맛있는 음식이 삶의 가장 큰 즐거움이라 믿는 사람들이 뜻을 합쳐

'그렇다면 우리가 직접 만들면 어떨까?'라는 생각을 가지고

2015년에 비즈니스를 시작했어요.


비싼 식자재만이 좋은 음식일 것이라고 막연하게 생각하는 소비자에게

진짜 맛을 소개하고,

뚝심 하나로 산골 오지에서 수십 년간 묵묵히 장을 담그는 명인,

시들어서 버릴지언정 무농약을 고집하는 농부에게는

안정적인 활로를 찾아드리고자 해요.


생산자, 소비자, 판매자가 모두 행복하고 맛있는 삶을 살 수 있도록

컬리는 오늘도 열심히 발로 뛰며 고민하고 있어요.





컬리가 지키고자 하는 가치



컬리의 직원들은

단지 직원이 아닌 한 사람의 고객으로서도

오래도록 사랑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고자 했어요.


이를 위해 상품을 검토할 때

'잘 팔릴까'보다는 '내가 사고 싶은지'를 먼저 물었고,

'많이 팔릴지'보다는 '많이 팔려야 마땅한지'를 고민했으며,


단기적으로 이익을 추구하기보다는

장기적으로 생산자, 소비자 모두에게 옳은 일을 하기 위해

치열하게 고민하고 노력해왔다고 해요.


또한 이 과정에서, 컬리는 다음과 같은 가치들을 지켜왔어요.



1. 나와 내 가족이 사고 싶은 상품을 판매해요.


컬리는 미각적, 심미적으로 만족감을 주면서

사람의 몸에 이로운 상품이 우리의 삶을 변화시킨다고 믿어요.


내가 먹고 쓰는 것이 곧 '나'라고 여기며

안정성, 맛, 상업성 등 여러 면에서 만족스러운 최상의 상품을 고르고자

직접 먹어보고 사용해보며 여러 차례에 걸쳐 꼼꼼하게 검증해요.



2. 물류 혁신을 통해 최상의 품질로 전해드려요.


오늘 저녁에 주문하면 내일 새벽에 도착하는 샛별배송

물류의 혁신이 이뤄낸 서비스인데요.


샛별배송을 포함한 Kurly Fresh Solution

산지에서 식탁까지의 시간을 줄이고,

온도를 제어하여 상품의 가치를 극대화해요.


좋은 상품을 가장 좋은 상태로 고객에게 전해드리는 것,

이것이 바로 컬리가 배송 시간부터 포장재까지

물류의 모든 것을 혁신한 이유이자,

컬리의 물류가 가지는 가치라고 해요.



3. 같은 품질에서 최선의 가격을 제공해요.


아무리 소비자들이 가격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하더라도

생산자가 배제된 최저가 정책은 좋은 상품의 정답이 될 수 없죠.


컬리가 업계 최초로 도입한 100% 생산자 직거래 및 매입 방식

유통 중 발생하던 재고 손실을 최소화함으로써

동일 품질의 상품을 가장 낮은 가격에 판매할 수 있도록 해줘요.



4. 고객의 행복을 먼저 생각해요.


컬리는 오늘의 만족을 넘어 고객의 삶 속에서 행복을 드리는 서비스로 남길 바라요.

그래서 오늘의 회사를 위한 일보다는 장기적으로 소비자에게 옳은 일을 하죠.


고객만족보장제도는 고객님의 현재는 물론

미래까지도 세심하게 케어하고자 하는 컬리의 의지를 표방해요.



5. 지속 가능한 유통을 실현해 나가요.


좋은 먹거리는 깨끗한 환경에서,

좋은 상품은 생산자에게 합리적인 유통 구조에서 시작하죠.


그렇기 때문에 마켓컬리는 환경, 상품, 사람의 선순환을 이루는

지속 가능한 유통을 고민해요.


지속 가능한 상품의 선정부터 생산자와의 동반 성장,

친환경 포장재 개발, 사회에 대한 기여까지

장기적으로 소비자, 생산자 모두에게 옳은 일을 하기 위해 노력해요.



6. 함께 변화를 주도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요.


컬리는 최고의 인재들이 모여 산업을 바꾸고

이를 통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기업의 존재 이유라고 믿어요.


오늘의 작은 문제들을 넘겨보지 않고,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해나가요.





컬리의 조직 문화



컬리의 팀원들은 이미 팀을 꾸리기 전부터

좋은 재료를 위해서라면

해외 직구, 백화점, 동네 마트, 재래 시장,

더 나아가 전국 방방곡곡의 산지를 찾아 다니며

품질과 가격을 비교하던 깐깐한 소비자였다고 해요.


그런 컬리의 구성원들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일해요.



● 고객 지향 (Customer Centric)


컬리는 다양한 의사 결정에 있어서

고객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생각해요.



● 윤리의식 (Integrity)


컬리의 구성원들은 직업적/개인적 윤리 의식이 높고,

조직의 가치관과 일치하는 도덕적 판단에 따라 행동해요.



● 전문성 (Professionalism)


컬리의 구성원들은 부단한 자기개발 및 자기 성과에 대한 분석과 반성을 통해

성공적인 직무 수행을 위한 역량을 확보해요.


계획 수립 과정에서는 치열하게 토론하되,

결정된 방향은 의심하지 않고 반드시 실행해요.



● 문제 해결력 (Problem Solving)


컬리는 완벽을 추구하기 보다는

주어진 시간 내에 최선의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

민첩하게 행동해요.


'책임'보다는 '해결'에 집중하고,

직감이 아닌 객관적인 정보(Fact)에 기반해 문제를 해결해요.



● 조직가치/성장 우선 (Enterprise Thinking)


컬리는 개인의 이익보다는 조직의 가치와 성장에 우선순위를 두고 행동해요.



● 변화 지향 (Open to Innovation)


컬리는 새로운 기술, 분석도구를 활용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업무 수행을 도모해요.





컬리의 최근 채용 History


컬리는 잡코리아에서

최근 3년간 36회의 채용이 있었으며,

정규직 채용은 34회였습니다.



또한 컬리는 사람인에서 총 62건의 채용이 있었으며,

경력직 채용이 많았고, 구매/자재/물류 직무의 채용이 많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컬리는 인크루트에서 최근 2년간

정규직을 38회, 비정규직을 19회 채용했으며

마케팅 기획, 입출고 관리, 물류 관리 직무 등을 채용했습니다.





나는 컬리에 적합한 인재일까?



나와 기업이 잘 맞는지 알기 위해서는

인재상을 확인하는 것이 좋은데요.


컬리의 인재상은 다음과 같아요.



[강한 Ownership]

자원이 한정된 상황에서도 적극적으로 책임감을 가지고 일을 완수하는 자세


[결과물의 Quality에 대한 집요함]

스스로 높은 기준을 세우고, 그 기준에 맞추기 위해 마지막까지 끊임없이 개선하는 사람


[변화에 대한 탄력적인 자세]

변하는 상황을 항상 주시하고, 변화를 긍정적으로 주도하면 빠른 대응을 할 수 있는 사람


[배려 기반 협업 능력]

상대방 입장에 대한 배려와 이해에 기반하여 협업ㅇ르 이끌어낼줄 아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보유한 사람





컬리의 사옥



마켓컬리는 작년 5월에 사무실을 확장 이전했는데요.

급격한 성장과 함께 직원수가 늘어나

역삼동 한국타이어엔테크놀로지 건물로 이사했다고 해요.


새 사무실은 상품 테스트를 위한 조리실,

제품 이미지 촬영을 위한 스튜디오,

직원 소통 공간인 대형 타운홀 등을 갖췄어요.





전, 현직자가 남긴 생생 리뷰



리디의 전, 현직자들은 장점으로


자유로운 분위기, 자율 복장, 야근의 부재, 기업의 성장성, 브랜드 가치, 수평적 조직 문화,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고정된 출퇴근 시간, 자유로운 연차 사용, 쾌적한 근무 환경, 자율적인 업무 추진, 스톡옵션을 언급하였습니다.


반면 단점으로는 복지 혜택이 적다, 근무 환경이 좋지 않다, 근속년수가 짧다, 임금이 낮다, 식대가 없다, 시스템 부재로 수작업이 있다, 회사가 너무 빨리 성장해서 프로세스와 인프라가 부족하다, 조직의 변경, 방향성 조정이 많다, 단순 보고시에도 워터폴 방법을 선호한다, 급작스러운 근무 시간 변동이 잦다라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놓칠 수 없지, 복리후생



컬리는 다음과 같이

'맛있는' 복리후생 제도를 갖고 있어요.


● 마켓컬리 임직원 적립금

· 입사 환영 및 분기별 정기 적립금 지급


● 생일 축하 지원

· 마켓컬리 생일 축하 적립금 지급

· 2시간 조기 퇴근


● Purple Day

· 1개월 1회 반차 제공


● Refresh Day

· 장기 근속자 유급 휴가

· 휴가비 지원


● Welcome Kit

· 첫 출근 날 환영의 메시지 및 웰컴키트 지급


● 도서 및 교육비 지원

· 업무 유관 분야 도서 구입 및 관련 교육비 지원


● 경조사 지원

· 경조금 및 상조 서비스 지원

· 직원 혹은 배우자 출산 축하 선물 제공

· 유급 휴가 적용


● 건강검진 및 보험

· 건강검진 지원

· 단체 상해 보험 지원














IT 인재 인큐베이팅 서비스

[레디미 온보딩 바로가기]


*언더패스는 21년 9월 13일자 이후로 "레디미 온보딩"으로 리뉴얼 되었습니다





참고 사이트


잡코리아 https://www.jobkorea.co.kr/company/16153122

사람인 https://www.saramin.co.kr/zf_user/company-info/view?csn=dE5rT2xDQW56R3hRM3R1dzg4QWhVUT09

인크루트 https://www.incruit.com/company/1679178600

더브이씨 https://thevc.kr/kurly

캐치 https://www.catch.co.kr/Comp/RecruitInfo/CC1408

혁신의 숲 https://innoforest.co.kr/company?idx=CP00000048

원티드 https://www.wanted.co.kr/company/426

잡플래닛 https://www.jobplanet.co.kr/companies/318635/reviews/%EC%BB%AC%EB%A6%AC

컬리 채용 https://marketkurly.recruiter.co.kr/appsite/company/callSubPage?code1=4000&code2=4200

컬리 홈페이지 https://www.kurly.com/shop/introduce/about_kurly.php

마켓컬리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EB%A7%88%EC%BC%93%EC%BB%AC%EB%A6%ACmarketkurly/videos





작가의 이전글 서비스 기획, UX, PM을 꿈꾼다면, UXIM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