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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레디미 Readyme Nov 05. 2021

마케팅의 새로운 패러다임, 디지털 마케팅은 무엇인가요?

디지털 마케팅의 뜻과 종류를 함께 알아봐요


인터넷과 IT기술의 발달로, 마케팅은 매일 진보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마케팅은 디지털 마케팅으로 따로 분류되며

많은 기업들이 경영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디지털 마케팅에 대해 공부하고 있어요.


기업들은 디지털 마케팅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요?

오늘은 레디미와 함께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에 대해 알아봐요!


마케팅의 새로운 패러다임

디지털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이란?



먼저 디지털 마케팅에 대해 소개할게요.


디지털이란 '21세기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

인터넷을 통해 사회 전반에 공유되는 다양한 가치를 포괄하는 것이며,

마케팅이란 실제 시장이 살아 움직이는 현상을 연구하고,

이를 반영한 최적화된 고객 가치 전달 방식을 기획 및 추진하는 비즈니스 제반 활동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디지털 마케팅이란 디지털을 활용하여

다양한 산업, 매체와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고객 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입니다.


온라인 마케팅, 인터넷 마케팅, 웹 마케팅 등으로 불리며,

일각에서는 네트워킹과 유비쿼터스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네트워크 마케팅으로 부르기도 하죠.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는 검색엔진 최적화라고 불리는 마케팅으로,

구글이나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의 상단에

타겟 웹사이트를 상위 노출시켜 잠재고객에게 자연스럽게 홍보하는 방법입니다.


키워드 광고, 유튜브 광고, GDN(Googld Display Network) 등

흔히 말하는 SEM(Search Engine MArketing) 혹은 PPC의 경우

검색엔진에 광고 비용을 지불하여 인위적으로 노출시키는 방식이라면,

SEO는 검색 엔진 고유의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노출시키는 것입니다.


SEO는 다른 마케팅 전략에 비해 시간이 오래 소요되며,

홈페이지 분석, 키워드 리서치, 경쟁사 분석 등

내부 최적화 및 외부 최적화 전반에 걸쳐 다방면으로 관리해야하며,

시시각각 변하는 구글 알고리즘에 맞춰 각각의 비즈니스 마다 전략을 유동적으로 바꿔야 합니다.


SEO는 온라인 마케팅 중 이메일 마케팅과 더불어 가장 투자 대비 효과가 높은 전략입니다.




PPC(Pay-per-click)



PPC는 소비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돈을 지불하는 방식의 광고입니다.

네이버 키워드 광고, 구글 애즈 등이 PPC 광고에 속합니다.


이러한 PPC 광고의 경우 광고 집행시 셋팅한 설정에 따라 즉시 노출되는 것이 장점이지만,

광고비를 소진하는 경우 더이상 노출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 마케팅 (e-mail marketing)



이메일 마케팅은 사용자에게 이메일을 발송하는 방식의 광고입니다.

기업은 DB리스트의 고객 정보를 활용해 고객들에게 브랜드와 제품에 관한 이메일을 발송하죠.


자칫 잘못하면 스팸메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동의를 얻고 이메일을 보내는것이 중요하고,

이메일을 삭제하지 않고 열어볼 수 있도록 제목을 짓는 방법, 

적절한 CTA와, 전환율을 높이는 콘텐츠 제작 방법 등

다양한 전략이 필요한 마케팅입니다.


이메일 마케팅을 잘 활용할 경우 비즈니스의 서비스나 제품을 홍보할 수 있으며,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홈페이지 방문율, 서비스 매출을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메일 마케팅은 광고 비용이 매우 적기 때문에 투자 대비 효과가 높습니다.




SNS 마케팅 (SNS marketing)





SNS 마케팅은 소셜 플랫폼을 활용해 마케팅을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데모그래픽이나 유저 성향에 기반해 맞춤 광고를 하기도 하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콘텐츠를 제작해 프로모션을 하기도 합니다.


주요 채널로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틱톡 등이 있으며,

SNS의 사용 연령층이나 제품 사용 연령층, 제품의 특성에 따라 SNS 채널을 선택해 진행합니다.


이러한 SNS 마케팅의 사례로는 트위터의 '춘식이 그림일기' 계정을 예시로 들 수 있는데요.

카카오는 춘식이라는 카카오의 새 캐릭터가 유명해지기 전,

SNS를 활용해 소비자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며 홍보 효과를 누렸습니다.




콘텐츠 마케팅 (contents marketing)




콘텐츠 마케팅이란 브랜드와 제품 스토리에 기반하여

잠재 고객을 타겟으로 콘텐츠를 제작하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기업들이 카드뉴스를 제작하거나, 유튜브에 숏폼컨텐츠를 게시하거나,

블로그에 포스팅을 올리는 것도 콘텐츠 마케팅의 일종이죠.


콘텐츠 마케팅은 다른 기술적인 방법보다는 콘텐츠의 질이 매우 중요하고,

양질의 콘텐츠는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킵니다.




바이럴 마케팅 (viral marketing)




바이럴 마케팅은 입소문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이메일, 페이스북, 블로그, 트위터 등에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입소문을 내게 하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SNS의 해시태그를 타고 콘텐츠가 유행하기도 하고,

유튜브, 페이스북에서 알고리즘에 의해 사용자들에게 다수 노출되면서

단기간에 광범위하게 확산되기도 합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을 타고 '역주행'하면서 큰 인기를 끌었던

브레이브걸스의 롤린과 EXID의 위아래도 이러한 바이럴 마케팅의 사례입니다.


SNS의 보편화에 따라 바이럴 마케팅의 확산 속도는 더욱 빨라지고 있으며,

각종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도 엄청난 파급력을 보이고 있어요.




모바일 마케팅 (mobile marketing)




모바일 마케팅은 스마트폰을 활용한 마케팅 방법으로

반응형 웹사이트, SMS 문자 마케팅, 푸시 알림 마케팅 등이 이에 속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레이블링 게임이 유행하는 등 모바일 마케팅의 방법은 더욱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그중 레이블링 게임이란 자기 정체성을 특정화된 유형으로 정의하여,

해당 유형의 라이프 스타일을 동조·추종함으로써

정체성의 불확실성을 해소하는 게임이에요.


마케팅에서는 사용자에게 심리 테스트를 가장한 질문을 던지고,

사용자의 답변에 따라 제품과 관련된 성향을 규정지어 제시하는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레이블링 게임을 활용한 모바일 마케팅 사례로는 마켓컬리가 있는데요.

마켓컬리는 '내가 음식이라면' 테스트를 제작하여 SNS에 배포하고,

사용자가 테스트를 마치고 나면 마켓컬리 쿠폰을 증정하며 프로모션을 하였습니다.


또한 테스트에 등장하는 제품은 모두 마켓컬리에서 판매되는 밀키트로,

사용자가 테스트를 하며 자연스럽게 마켓컬리에 대해 알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Influencer marketing)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말 그대로 SNS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 방법입니다.

인플루언서들에게 제품을 협찬하고, 인플루언서들은 제품의 사용 후기를 영상, 글, 사진으로 자신의 SNS 채널에 공유합니다.

또, 인플루언서를 광고 모델로 기용하기도 합니다.


SNS 스타가 제품을 광고하면 왠지 좋아보일 때가 있지 않나요?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이런 사람들의 심리를 이용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SNS를 주로 사용하는 젊은층에게 특히 효과적입니다.




어필리에이트 마케팅 (Affiliate Marketing)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은 제휴 마케팅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사용자가 다른 잠재고객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추천하고 그에 따른 혜택을 받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기업은 서비스를 추천한 사용자에게 포인트나 제품을 증정하며,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은 구매 이후에 정산이 이루어지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대표적인 예시로는 쿠팡 파트너스가 있는데요.

사용자가 파트너스에 가입 후 쿠팡의 링크를 공유하고,

누군가 그 링크를 통해 제품을 구매하면

최초 링크를 공유한 사용자는 수수료를 받게 됩니다.





디지털 마케팅의 종류가 이렇게 많다니,

앞으로는 어떤 마케팅이 탄생하게 될지 기대되는 대목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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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문헌


HEDLEY, 「디지털 마케팅이란? 9가지 종류와 마케팅 트렌드 2021」, 2021.05.05, https://www.hedleyonline.com/ko/blog/9-types-of-digital-marketing-and-the-trends-in-2021/

아이티컨버전스랩, 「아이티컨버전스랩의 디지털 마케팅 전략」, 2018.02

금민준, 「나를 만드는 것들. 레이블링 게임」, 2021.05.04, https://kookminadpr.tistory.com/146

criteo, 「2020 플래닝 가이드」, 2021.03

ORACLE KOREA MEGAZINE,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를 위한 필수 가이드」,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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