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맑음 Jun 07. 2023

감정 표현

감정을 표출하다

그런 사람이 있다.

상대가 누구인지를 떠나

나의 감정 상태를 명확하게 말할 수 없는 사람.


그 어떤 상황에서도 갈등 상황이 벌어질까

나를 싫어하진 않을까

좋아해줬으면 좋겠는데

사랑받고 싶은데를 생각하며 사는 사람


우려하는 상황이 벌어지지 않기 위해

항상 나보다 상대를 우선으로 생각하며

말하고 행동하고 눈치보고 잘못 안해도

사과하는 사람


우려하던 갈등상황이 벌어지면

난 잘하려고 노력했는데..

왜 이런 상황이 벌어졌을까

내가 문제인걸까

잘하고 싶은데 이 상황 어떻게 해결하지

갈등이 절대 벌어지지않기 위해

나보다 우선으로 상대를 생각했는데

왜 이런 일이 벌어진 것일까 뇌가 터져버린 사람


그 사람은 바로 나다.

착한 사람이고 싶고

친절하고 싶고

밝은 사람으로 보이고싶고

잘해주고 싶고

배려하고 맞춰주고

사랑받고 싶고

감정적인 갈등이 벌어지지 않기 위해

항상 말과 행동을 조심하려고 노력하는 사람

그게 나다.


상대방을 좋아한다면

그 사람을 위해서 뭐든지 할 수 있고

다 맞춰줄 수 있고 행복하게 해줄 자신이 다.


하지만 내가 노력한 것과 다른 결과가 벌어지면

뇌가 멈춘다.

난 노력했다고 생각했는데

결과가 그렇지 않다면 시간이 필요하다.

지금까지 이렇게 살아왔는데

잘하고 사는 건지 모르겠고

너무 피곤하고 힘들다.


이 세상 모든 사람에게

사랑받고 싶고 좋은 사람이고 싶고

같이 있으면 편하고 의지하고 싶은

사랑스럽고 멋진 사람이 되어주고 싶어서

노력하는데..

난 어떻게 더 노력해야 될까...


좋은사람이고 싶다.

떳떳한 사람이고 싶고

바른 사람이고 싶다.

결론적으로 사랑받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서운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