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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게개발자 Dec 26. 2022

[FrontEnd Roadmap]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최적화

프론트엔드 로드맵 프로젝트

Order in roadmap not strict (Learn anytime) Level



지난 포스트에서 얘기한 대로 ChatGPT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최적화)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hatGPT에게 총 4번 SEO에 대해 물었는데, 이 내용을 각각 정리한 후 최종적으로 취합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중에 중복되는 내용이 있다면 작성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ChatGPT가 생각하는 SEO, 그 첫 번째
ChatGPT의 SEO에 대한 대답 첫 번째

SEO, 검색 엔진 최적화는 검색 엔진의 무료 결과(아마 광고가 아닌 결과인 듯)에서 페이지의 가시성을 개선하는 프로세스이다.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은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검색 결과와 표시 순서를 결정하는데, 이 순위를 매기는 요인에는 on-page와 off-page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on-page 요인은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자리 잡기 위해 페이지의 내부적인 요소를 최적화하는 것입니다.

페이지의 내용(content), 제목 및 부제목 사용, 이미지를 설명할 수 있는 alt text 사용 등이 있습니다.


off-page 요인은 페이지의 내용과 직접적인 연관이 되지 않은, 외부적인 요소들로 검색 순위를 높이는 것입니다.

해당 페이지를 가리키는 외부 링크의 수와 퀄리티, 해당 페이지를 언급한 소셜 미디어의 존재, 페이지의 권위성 및 신뢰성 등의 예시가 있습니다.


검색 엔진에서 페이지를 최적화하기 위한 전략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용자에게 유용한 고품질의 콘텐츠를 작성합니다.

키워드와 관련된 타이틀, heading and subheadings(h태그를 이용한 내용) 작성.

이미지를 설명하는 alt text 작성.

페이지가 모바일 친화적이고 로딩이 빠르게 만들기.

평판이 좋은 웹 사이트에서 외부 링크 얻기(외부 링크로 작성되기).

가능하다면, 지역 검색을 위해 페이지 최적화 하기.


SEO는 지속적인 프로세스이고, 노력을 들인 결과를 보는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 엔진의 순위를 가리는 요소가 시간이 지나며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최신 SEO의 Best Practices에 맞춰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ChatGPT가 생각하는 SEO, 그 두 번째
ChatGPT의 SEO에 대한 대답 두 번째

검색 엔진의 결과 페이지에서 순위가 높을수록 사용자가 방문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SEO는 검색 엔진의 결과 페이지(SERPs)에서 사이트를 더욱 눈에 띄게 만들어 트래픽의 품질과 양을 늘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콘텐츠의 품질 및 관련성, 페이지의 구조 및 구성, 콘텐츠와 메타데이터에 키워드 사용, 사이트를 가리키는 외부 링크의 품질 및 양, 사이트의 성능 및 사용자 경험 등이 순위에 영향을 줍니다.

키워드의 조사를 하고, 사이트의 콘텐츠와 메타데이터를 최적화하고, high-quality의 링크빌딩을 하고, 웹사이트의 성능 및 UI를 개선하여 최적화하는 것이 웹사이트 최적화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ChatGPT가 생각하는 SEO, 그 세 번째
ChatGPT의 SEO에 대한 대답 세 번째

키워드

검색 엔진은 콘텐츠에서 관련성이 높고 구체적인 키워드를 사용하는 웹사이트를 찾습니다. 콘텐츠 내부에 관련성 있는 키워드를 포함시키면 검색 엔진이 사이트의 내용을 이해하고 순위를 높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콘텐츠의 퀄리티

검색 엔진은 고품질의 유용하고 유익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중요하게 여깁니다.

잘-작성되고, 유익하고, 매력적인 콘텐츠를 작성함으로써 검색 엔진에서 순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링크

다른 사이트에서 당신의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백링크"라고도 부릅니다.)는 사이트의 품질과 연관성을 나타내는 강력한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은 백링크를 신뢰할 수 있는 지표로 여기고, 고품질의 백링크가 많은 사이트를 검색 결과에서 더 높은 순위에 두는 경향이 있습니다.

모바일 친화성

모바일 기기의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웹사이트가 모바일 친화적인 게 중요해졌습니다. 검색 엔진은 모바일 기기에서 이용하기 쉬운 사이트를 선호합니다.


ChatGPT가 생각하는 SEO, 그 네 번째
ChatGPT의 SEO에 대한 대답 네 번째

사람들이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찾는 데 사용하는 단어와 구문을 알기 위해 이러한 키워드를 조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관련 키워드를 알았다면, 유저가 자연스럽고 유용한 방식으로 이러한 키워드를 포함하게끔 사이트의 콘텐츠와 구조를 최적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정리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 최적화)는 검색 엔진에서의 `unpaid results`의 랭크에 관련하여, 상위에 노출되기 위해 웹 페이지의 구조 및 콘텐츠를 작성하는 방법론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설계 등을 하는 것을 SEO Strategy라고 하는 듯하다.


SERPs(Search Engine Result Pages,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간단하게는 상단에 노출됨으로써 유입 트래픽을 늘리기 위한 목적이 있으며, 나아가서는 유입 경로나 유입 키워드, 유입 지역 등 여러 가지 자료의 통계를 조사하고 모니터링하며 개선하는 등의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선 무엇이 되었든 SERPs에서 상단에 노출되는 것이 중요한데, 우선적으로 타깃 설정을 명확히 하는 게 중요할 것 같다.

물론 전 세계적인 점유율에서 압도적인 구글을 베이스로 작성하는 게 좋겠지만, 다른 검색엔진을 완전히 배제할 순 없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이 좋아 보인다.

또한 맛집이나 특정한 장소와 관련된 콘텐츠를 작성할 경우, 유저들은 본인의 위치를 기반하여 검색을 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이를 대비한 Local Search SEO 대책을 세우면 상위 랭크로 자리 잡기 좋다는 마케팅 사례도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유저의 유입을 이끌어내기 위한 키워드의 설정일 것이다. 명확한 키워드를 설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양질의 콘텐츠를 작성해야 상위 랭크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위의 내용이 SEO의 최적화하기 이전의 준비물이었다면, 뒤의 내용은 본격적인 최적화 방법에 관련된 내용이다.

SEO Strategy는 크게 보면 두 가지로 나뉜다. On-page SEOOff-page SEO이다.

On-page SEO는 상위 랭크를 받기 위해 웹사이트 혹은 페이지의 내부적으로 여러 요소들을 작성하는 방법이다.

반면에 Off-page SEO는 외부적인 요소들을 통해 나의 웹사이트의 신뢰성이나 연관성 등 여러 점수를 올려 상위 랭크에 자리 잡게 하는 방법이다.


On-page SEO의 주요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타깃으로 한 키워드와 연관성이 높은 콘텐츠를 작성하며, 그 콘텐츠의 퀄리티가 높을수록 많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특히 콘텐츠의 타이틀이나 Heading, Subheading 엘리먼트에 키워드를 삽입할수록 좋다.

이미지를 삽입할 경우, 이미지에 대한 설명을 alt text로 작성한다.

모바일 검색자를 고려하여 웹사이트나 웹페이지를 모바일 친화적이게 만든다.

메타데이터들을 신경 쓰며 작성한다.

HTML5의 시맨틱태그를 잘 활용하여 작성하여야 한다. div와 span 위주로 짜여 있는 페이지의 경우 높은 점수를 받기 힘들 수 있다.


Off-page SEO는 SNS 같은 플랫폼을 활용하여 주기적으로 나의 웹페이지의 링크를 걸어주면 좋다. 또한 퀄리티가 높은 사이트에서 외부링크로 나의 웹페이지가 작성되는 것 또한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위와 같은 내용들을 신경 쓰며 콘텐츠를 작성하거나 사이트를 개발한다면 검색 엔진에서 상위 랭크로 자리 잡는데 유리할 것이다.



Reference

ChatGPT

What is Local S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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