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와 발레 영상물들
상징주의 미술의 대가 구스타프 모로는 제자인 앙리 마티스에게 이렇게 말했다.
"너는 회화를 단순화하는데 천재로구나."
앙리 마티스가 서양 미술사에서 그 동안에 전통적으로 내려왔던 복잡한 미술기법을 깨버리고 형태를 저렇게 단순화했다면,
오페라의 아버지 주세페 베르디는 인물의 복잡한 감정선을 놀랍게도 단순화해서 밋밋하게 만드셨다. 내가 작년에 소설 <마농레스코>와 <춘희>를 읽은 후 오페라와 발레 작품을 감상하고 나서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올렸던 감상후기이다.
그런데 이번에 <카멜리아 레이디>의 프로그램북을 읽어보니 안무가님도 이미 그 점을 지적하셨다.
"저는 오페라와 연극이 너무 압축적이라고 생각합니다...베르디가 이 장면을 음악으로 표현하지 않은 것이 사실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발레에서는 블랙 파드 되에 해당되는 내용)" - 안무가 존 노이마이어 -
그냥 베르디에게는 아버지가 중요했던 것 같다. 알프레도(=아르망)와 비올레타(=마르그리트)의 실타래처럼 뒤엉킨 연애의 감정을 묘사하는 것에는 크게 관심이 없으셨던 것 같다. 대신에 "우리 아들하고 당장 헤어져."라고 말하면서 둘 사이를 억지로 떼어놓고는 마음 깊이 오해한 알프레도가 비올레타를 가학적으로 괴롭히니까 갑자기 아버지가 나타나서 아들을 혼내준다. 베르디는 아버지라는 존재를 아주 좋게 부각시키고 싶으셨던 것 같은데, 내 눈에는 "엥? 저게 뭐지? 병 주고 약 주고네."처럼 보인다.
그런데 클래식 애호가들이 왜 이 점을 지적하지 않는 건지 그것도 역시 미스터리다. 그냥 이 오페라는 빈약한 오페라 대본과 등장인물 묘사에도 귀에 쏙쏙 들어오는 음악과 귀에 착착 감기는 아리아가 다 한거다. 이 오페라의 성공 신화는 그야말로 선율을 천재적으로 뽑아낸 베르디의 천재성 덕분이다.
https://youtu.be/z4qc5Xlix8M?si=_ptPXXVBQWndElcC
이번에 공연관람 전에 복습했던 영상물들이다.
https://youtu.be/u29kfBhTCY0?si=iS2p4Ok9_ujx9dTQ
https://youtu.be/LYqJbAGb2HM?si=JuIr1qstcIL30hB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