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닐 심킨이 알려주는 Jump 540
발레리노들의 회전 "Jump 540 (Revoltade, 배럴턴)
360도보다 180도를 더 회전한 후 착지를 하는 동작이라고 해서 "540도 회전"이라고 한다. 이 동작은 발레리노들의 점프동작으로 알려져 있지만 현대무용에도 나오고, 태권도에서도 540도 회전 동작이 있다. 우리나라 사물놀이에서도 비슷해 보이는 동작이 있다.
하지만 태권도는 540도 회전 후 발차기를 하는 운동의 성격을 가졌고, 발레리노들은 서양음악의 리듬을 타며 540도 회전을 하기 때문에 비슷해 보여도 전혀 다르다.
리듬을 타면서 도약한 다리로 착지해가며 540도 회전을 한다. 이때 상체를 살짝 뒤로 기울이면서 540도 회전을 하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은 발레동작이다.
더블 아쌈블레, 더블 쏘드바스크처럼 다리를 앞으로 던지는 것이 아니라 Jump 540은 공중에 던진 다리를 다른 쪽 다리 위로 던지기 때문에 'Revoltade'라고도 부른다.
발레리나들의 턴동작인 레임덕턴이 잉글턴. 데가제턴으로도 불리우는 것처럼 발레리노들의 턴동작들 중의 왕관인 Jump540은 레볼타드, 배럴턴으로도 불리우는 이름부자이다.
발레작품에서 정말 많이 나오는 발레리노들의 회전동작이어서 알아두면 발레를 감상하는 재미가 더욱 쏠쏠하다.
https://youtube.com/shorts/uDklPTNnfqc?si=90r0C4lzl4X4HqI_
https://youtube.com/shorts/ExVBT0xLv2g?si=THEtEUAKWLeJJa9b
https://youtu.be/CaHgFxXjZtc?si=S00DPgGPwobcZw6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