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5일 인스타그램 무고 정지와 관련된 현재 상황 정리
안녕하세요 지스입니다.
어제 00시31분부로 마케팅 비즈니스에 사용되던 jis_iki_nn 계정이 메타의 계정 분류 AI의 오류로 인해 무고하게 계정이 일시차단 된 상태로, 현재까지도 메타측의 아무런 공식 발표와 메일 답변이 오지 않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와 관련한 피해를 입은 사람들이 모인 오픈채팅방은 어제 피해를 입고 들어간 당시에는 700명이었으나 현재는 1000명을 넘어서고 있으며, 계속해서 피해자분들이 오픈채팅방을 찾아 들어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내는 물론, 해외 커뮤니티에서도 인스타그램의 무고한 일시 차단에 대한 이야기가 계속해서 올라오고 있으며, 일부 언론사들이 해당 이슈를 다루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간혹 실제로 해당 규정을 준수하지 않은 사용자들이 인스타그램 일시 차단이 된 것 처럼 묘사된 뉴스 기사들도 소수 있으나, 이는 확인되지 않은 정보이며 현재 연세대학교의 공식 인스타그램도 이와 같은 피해를 입은 상태로 확인되는 만큼 특정 활동, 성별, 나이 등과 관계없이 무작위로 인스타그램 정지가 적용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1000명이 넘어간 [인스타그램 일시제한 영구정지 비활성화 피해자 모임] 채팅방에서 관련 피해를 받은 사람들의 인터뷰를 모으고 있는 JTBC 박동인 PD님께 피해 직후 상황을 정리하여 연락을 남겼으며, 금일 오후 2시21분 전화 통화의 녹음을 통해 인스타그램 게정 일시정지 당시의 피해 정황과 이로 인한 구체적인 금전적 피해에 대해 이야기를 드렸고 비슷한 피해자분들의 인터뷰가 취합되어 뉴스로 다뤄질 예정입니다.
피해자분들의 많은 정보 공유가 이뤄지고 있으나, 아직은 계정의 정보가 아예 삭제되지는 않을 것, 그리고 이는 메타의 급격한 AI 의존으로 발생한 피해라는 사실 이외에 메타에서 어떻게 대처할지는 계속 드러나고 있지 않은 상태이며, 저는 의뢰를 주신 분들께 현재 상황을 전달하고 가능한 한 의뢰인분들께도 인스타그램 정지 건으로 인한 피해가 전가되지 않도록 의뢰 내용의 조율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저 이외에도 SNS마케팅을 주 업으로 하고 계신 분들께 많은 피해가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빠른 시일 내에 메타의 입장 공개와 해당 문제 해결이 시급한 만큼 더욱 많은 공론화가 필요하다 판단되는 상황입니다.
관련된 피해를 입으신 분들께서 댓글 남겨주시면 최대한 알고 있는 범위 내에서 정보 공유와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