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데이터 센터와 미래

왜 Black Rock은?

by 진화정

AI 데이터센터와 미래

(왜 Black Rock은?)


<*우선, 저는 전문가가 아닙니다. 그냥 저의 짧은 생각을 공유해 봅니다. 우리나라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미국 Black Rock이 우리나라 남해에 대규모 투자를 하기 위해 MOU를 체결했다는 소식을 접했다. 그런데 나는 왠지 우려스럽다. 왜 미국은 자국의 하와이를 두고 우리나라로 눈을 돌린 걸까?


친환경적 에너지 공급과 냉각수로 활용할 수 있는 바닷물, 비교적 저렴한 땅값과 인건비, 무엇보다 AI와 재생에너지 정책을 추진하는 정부, 반도체를 비롯한 세계적 수준의 기술의 안정적 공급, 그리고 아시아 시장 허브화, 글로벌 리스크 분산 등의 이점이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남해안에 미국의 데이터센터가 들어오게 되면, 우리나라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


우선 미국이 우리나라의 중요 인프라(데이터센터, 전력, 냉각 등)를 장악하게 되면 미국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진다. 또한 AI연산처리, 클라우드 연계, 글로벌 서비스 허브 역할을 하게 되면, 정보, 통신망, 안보 측면에서 민감해질 수 있다. 우리나라는 그런 구실들로 미국의 간섭 내지 통제를 받을 수 있다.


또한, 해남을 비롯한 남해의 생태와 물관리, 전력망 등에 부담이 생기게 된다. 철저히 준비되지 않으면 그로 인한 부정적 영향을 감당하기 힘들 것이다. 전력공급의 안정성, 물 및 냉각 시스템, 지역 환경영향평가, 관할권(법률, 세금), 안보 관련 이슈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에 미국의 대규모 데이터센터가 들어오는 것은 너무 눈에 띈다. 한걸음 물러서서 실력을 발휘하는 것이 다른 나라의 공격을 방어하는데 유리하다. 전 세계의 투자, 개발의 허브가 되면 기대, 감시, 요구도 그만큼 커지고 어떤 의미에서든 표적이 되기 쉽다.


그 외에 허브로 지정되면, 인구, 주거, 교통, 생태계 변화가 빠르게 오고, 지역 주민 및 생활환경이 급속도로 변화하여 다양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유서 있는 전통과 생활방식, 그리고 깨끗하고 아름다운 자연환경 등을 담보할 수 없다. 소음, 전력부하, 환경변화 등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와이 보다는 한국이 더 데이터센터 추진에 적합하다는 종합적인 결론이 나온다. 구더기 무서워서 장 못담그나. 우려스러운 일들은 미리 철저히 대비하고 체계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미국과의 협상에서 반드시 필요한 것들>

1. '데이터 주권'과 '공동권리 구조'를 명문화

2. 전력, 환경평가 선행, 지역상생 방안(고용, 인프라 공유)을 필수조건으로 요구

3. 중국, 일본 등 주변국에 투명하게 '비군사적, 민간 데이터센터' 임을 설명

4. AI, 반도체 생태계와 연결된 국내 스타트업, 클라우드 기업에 참여기회 제공

keyword
작가의 이전글우리 이별하나 오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