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다 Sep 30. 2023

구글 PM은 어떻게 일할까?

구글에서 프로덕트를 관리하는 방법


프로덕트 관리는 구글 성공의 핵심 키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잘 구축된 프로덕트 관리 철학을 기반으로, 구글의 각 프로덕트들은 최고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구글에서 일하는 프로덕트 매니저들은 어떤 과정으로 프로덕트를 관리하고, 어떤 책임을 지고, 어떤 역할을 할까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로덕트를 만들고 성공시킨 구글만의 철학과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철학 Google's Product Management Philosophy

구글은 2가지 근본적인 원칙을 기반으로 프로덕트를 관리합니다.


1 유저에 주목할 것,

2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을 할 것.


유저에게 집중함으로써 회사가 유저의 니즈에 충족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구글 직원들의 예상을 뛰어넘는 프로덕트를 만들 수 있다고 믿는 것이죠. 구글은 만들어야 하는 기능을 고민하거나,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지 생각할 때, 일의 우선순위를 고민할 때 데이터를 활용하여 의사결정을 내립니다.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과정 The Product Management Process

구글은 프로덕트를 관리하는 과정을 아래의 4단계로 나눕니다.


1 아이디어 구상 IDEATION

2 정의 내리기 DEFINITION

3 개발 DEVELOPMENT

4 출시 LAUNCH


각 단계에서 해야 하는 행동, 도출해야 하는 결과물, 타임라인이 정해져 있고, PM은 이 전체 과정을 처음부터 끝까지 때론 거시적인 관점에서, 때론 미시적인 관점에서 관리해야 합니다. 4단계에 걸쳐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1 아이디어 구상

프로덕트 매니저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구상하기 위해 CFT (Cross Functional Team, 프로젝트 중심으로 각 부서 직원을 차출해 한시적으로 구성되는 팀)와 협업합니다. 고객의 니즈와 불편한 점을 이해하기 위해 유저 리서치를 진행하고, 시장의  트렌드를 분석하고, 내부의 데이터를 뜯어보죠.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나면, 팀은 이 아이디어의 생존 가능성과 회사에 미칠 잠재적 영향을 평가하기 위한 비지니스 케이스를 개발합니다.


2. 정의 내리기

프로덕트 매니저는 디자이너, 개발자, 그리고 주주들과 함께 자세한 프로덕트 로드맵을 그립니다. 이 단계에서 목업을 만들어보고, 와이어프레임을 만들고, 유저의 요구와 사업 목표에 따라 기능의 우선순위를 배열합니다.  


3 개발

로드맵이 결정된 이후 PM은 개발팀과 함께 프로덕트를 실질적으로 만들어나갑니다. 정해진 데드라인을 맞추고 퀄리티의 수준을 맞추기 위해 PM은 개발 일정을 관리하고 조율하는 역할을 합니다.


4 출시

드디어 프로덕트가 유저에게! 프로덕트가 대중에게 배포되면 PM은 마케팅/영업 팀과 함께 이 프로덕트를 어떻게 홍보할지 고민해야 합니다. 이때 성과 지표를 확인하고, 유저 피드백을 모니터링하며, 사용자의 요구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품을 개선해 나갑니다.




구글에서 일하는 PM의 역할과 책임


구글에서 일하는 PM은 어떤 역할과 책임을 가질까요?

1 프로덕트의 비전, 전략, 그리고 로드맵 만들기

2 유저 리서치와 분석을 통해 고객의 요구와 불편한 점을 이해하기

3 유저의 이야기를 정의하고, 유저의 요구와 사업적 목표에 따라 기능 개발의 우선순위 정하기

4 디자이너, 개발자, 주주 등과 함께 프로덕트 만들기

5 마감 기한과 퀄리티를 충족할 수 있도록 개발 프로세스를 관리하기

6 마케팅 / 영업 팀과 함께 프로덕트 홍보 방안 계획하기

7 유저 피드백, 행동 지표를 모니터링하고 유저의 요구와 데이터에 기반하여 프로덕트 완성도 높이기


구글은 구글 검색기능을 포함하여, 구글 맵, 구글 드라이브 등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프로덕트를 만들어냈습니다. 이 프로덕트는 우리의 삶과 생활을 바꿀 만큼 엄청난 변화를 일으켰죠. 유저의 요구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내리는 구글의 강력한 프로덕트 관리 철학은 이러한 구글의 성공에 큰 지분을 차지합니다.


구글 맵은 주목할 만한 성공 사례죠. 구글맵은 2005년에 처음 출시되어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지도 앱이 되었습니다. 이는 유저의 '진짜' 요구에 구글맵이 응답했기에 가능했던 일입니다. 10년이 훨씬 지난 지금도, 구글맵은 유저 피드백에 기반하여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새로운 기능을 추가해 나가고 있습니다.




원문은 이곳에서 읽으실 수 있어요. 생각보다 간결하고 명료한 구글 프로덕트 관리 방법!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 너무나 중요한 듯합니다. 직감과 데이터가 조화를 이룰 때 유능한 PM이 될 수 있지 않을까요?

https://medium.com/illumination/product-management-in-google-9a6ce0f0ca21


작가의 이전글 BM 설정을 위해 PM이 답해야 하는 6가지 질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