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뉴블랙 Jun 28. 2021

[NB인터뷰] 걸음 기부 플랫폼 빅워크

임팩트 컴퍼니 빌더 뉴블랙은 빅워크 성장에 어떻게 도움을 주고 있을까


안녕하세요.

임팩트 컴퍼니 빌더 뉴블랙입니다. 


뉴블랙은 자회사 대상의 NB인터뷰를 통해 뉴블랙의 현재와 미래 그리고 컴퍼니 빌딩 사례에 대해 공유하고 있습니다. 어니스트밀에 이어 오늘은 걸음 기부 플랫폼을 통해 트렌디한 기부 문화를 만들어 나가는 빅워크를 만나보았습니다. 


NB 첫 번째 인터뷰 어니스트밀을 만나보세요.

https://brunch.co.kr/@1901suzy/54/





NB 인터뷰 : 걸음 기부 플랫폼 빅워크




Part1 : 빅워크 소개


Q. 빅워크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빅워크는 유저 및 클라이언트 고객들의 라이프 스타일이 자연스럽게 사회공헌으로 연결 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적 기업입니다. 기부가 어렵다는 편견을 깨기 위해 사회적/문화적 이슈를 캐릭터와 접목하여 핵심 카테고리를 형성하였고, 현재 다양한 장르의 협업으로 보다 재미있고 트렌디한 기부 문화를 이끌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co.bigwalk.app


Q. 빅워크는 어떻게 창업하게 되셨나요? 창업자 이후 대표를 맡는 과정은 어떠했나요?


빅워크는 초기 창업자 한완희 대표님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기부하자’라는 미션을 갖고 2012년 4월에 창립 되었습니다. 이후 2019년 4월 제가 대표로 빅워크를 이끌게 되며 기존에 있었던 미션, 비전, 브랜딩, 사업 등 회사 전반적인 부분들에 대해 재정립하는 과정을 거쳤고 현재 ‘나를 위한 활동이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는’ 이라는 미션을 갖고 빅워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Q. 2012년 빅워크의 시작과 함께한 걸음 기부 캠페인 외에 새롭게 시작하는 서비스가 다양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하나씩 설명 부탁드립니다. 



#1 ESG 행동 기부 서비스


현재 빅워크는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는 걸음 기부 건강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번에 론칭한 ESG 행동 기부 서비스의 경우 캠페인을 통해 친환경 미션을 제공하고 유저들이 미션에 따라 활동을 한 후 사진으로 인증하는 서비스 입니다. 해당 서비스를 통해 친환경 활동인 플로깅, 환경 보호 활동 등 여러 미션을 진행할 수 있는데요. 이 후 유저 분들의 재미 요소를 위해 ‘나만의 친환경 활동’ 이라는 미션을 제공하여 가장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유저에게 빅워크 브랜드 프로덕트를 선물할 예정입니다. 또한 서비스를 통해 확보할 수 있는 ESG수치를 가시화시켜 참여하시는 유저분들과 클라이언트 분들이 얻는 만족감을 극대화 시킬 예정입니다. 




#2 지역 소상공인과 연계한 공간 기반 캠페인


코로나 및 여러가지 이유로 많은 지역들의 지역 생태계가 취약 해지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서울 및 수도권을 제외한 지역들은 거주 인구 및 유동 인구가 줄어듦에 따라 경제 침체도 우려된다고 합니다. 최근 이에 맞춰 도시재생 및 지역 재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빅워크의 공간 기반 캠페인은 이러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을 대상으로 브랜디드 콘텐츠를 개발하고 제공하여, 많은 사람들이 방문 후 콘텐츠를 소비하며 경제 활동을 일으키기 위한 프로젝트입니다.


프로젝트는 지역 소개 – 미션 인증 – 리워드 혜택 형태로 구성될 예정이며, 미션을 달성할 경우 리워드로 주변 소상공인분들의 제품을 할인 받아 소비할 수 있도록 진행할 예정입니다. 참여한 유저들에게는 재미와 리워드를, 주변 소상공인분들에게는 경제적인 효과를 드리기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3 브랜드 채널로의 확장 & 브랜드 프로덕트 제작


세상에는 좋은 제품 및 서비스를 갖고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들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중에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기업들도 많다고 생각하구요. 빅워크는 그런 기업들이 성장할 수록 세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고 있고 더 많은 분들에게 알리기 위해 브랜드 마케팅 채널로써 확장을 생각하였습니다. 


현재 빅워크 는 1일 기준 약 6만명 / 1주일 기준 약 8만명 / 1개월 기준 12만명의 유저분들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1인 기준 하루 약 2.5회 사용 해주시고 계신데요. 유저 분들은 구매력을 갖춘 20~40대분들이 대부분이시기 때문에 브랜드 마케팅 채널로써 확장이 가능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앞으로 빅워크 이외에도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좋은 제품 및 서비스들을 제공하는 기업들을 소개하고자 노력할 예정입니다.



Q. 앞으로 빅워크는 어떤 회사가 되고자 하시나요? 그 방향과 전략은 어떠한지요?


빅워크는 앞으로 ‘나를 위한 활동이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는’ 이라는 미션을 지속 가능하게 만들고자 합니다. 그렇게 되기 위해선 서비스를 사용하시는 소비자분들이 만족하실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 해야하며 동시에 사업을 지속할 수 있는 수입을 얻어야 합니다. 따라서 아직은 부족하지만, 소비자분들이 사용하실 수 있는 더 나은 서비스를 개발하고 그에 따른 여러 비지니스를 시도해볼 예정입니다.


2021년 빅워크는 기업/관/단체/개인이 참여할 수 있고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ESG에 특화된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합니다. 


Part2 : 빅워크의 ESG


Q. 빅워크가 창출하는 ESG 가치는 어떤 것이 있나요?


환경 측면에서 빅워크는 유저들이 교통 수단을 대신해 걸은 후 기부한 걸음 수를 절감된 탄소 수치로 변환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캠페인을 통해 친환경 미션을 제공하여 유저들이 직접 환경을 위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측면으로 기업 및 기관들이 ESG 활동을 운영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확보한 기부금 혹은 ESG 사업비를 사회 취약계층에서 기부할 수 있도록 연결하고 있습니다.



Part3 : 뉴블랙 컴퍼니빌딩


Q. 뉴블랙의 자회사인데 기업 성장 과정에서 어떤 시너지가 있나요?


초기 창업가들이 겪는 어려움들은 크게 보면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비지니스 모델 수립, mvp개발, 고객 피드백 확인, 팀 빌딩 등등… (+189개 정도..?) 빅워크도 마찬가지로 여러가지 어려움들이 한번에 왔었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뉴블랙은 경험해 본적이 없어 몰랐던 리스크들을 미리 파악하여 대비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고, 빅워크의 리브랜딩 및 신규mvp 모델을 개발 및 운영하는데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지금까지도 신규 사업 연계 등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협업 하고 있습니다..


Q. 빅워크에게 뉴블랙은 어떤 의미인가요? 

컴퍼니빌더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빅워크에게 뉴블랙은 함께 하는 동료이자, 고민을 나눌 수 있는 선배 창업가 집단이라고 생각합니다.


뉴블랙에서 빅워크를 위해 서포트 해주는 것들은 일일이 나열하기 어려울 정도로 많지만, 그 중 한 가지를 꼽자면 대표를 케어 해주는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대표님들이 공감하시겠지만, 대표에게 멘탈 케어는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매 순간 대표의 결정으로 회사는 산으로 갈 수도 있고, 바다로 갈 수도 있으니까요) 대표들이 갖고 있는 고민과 생각들은 함께 하고 있는 구성원들과 나누기 어려운 주제들이 많기도 합니다. 그리고 구성원들 케어 하기도 바빠 스스로를 챙기기 어려울 때가 대부분인 것 같구요. 뉴블랙은 이런 대표의 고민에 대해 함께 고민 해주고, 경험을 기반으로 한 피드백을 줍니다. 그리고 대표는 피드백을 통해 현재 상황에 맞는 더 나은 경영 방향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Q. 뉴블랙에 바라는 점이 있나요?


보통 스타트 업은 최소한의 인력으로 최고의 효율을 내기 위해 움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업적으로나, 인적으로나 모든 부분이 부족할 수 밖에 없는 환경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뉴블랙은 특정 아젠다에 대해 전문 인력을 서포트 해주기도 하며, 다른 기업들과의 협업을 연결 시켜주기도 합니다. 이러한 부분들은 시간이 곧 돈인 스타트 업에게 굉장히 큰 도움이 될 때가 많습니다. 앞으로도 스타트업들을 지원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동반자가 되었으면 합니다.


뉴블랙 홈페이지


http://www.newblack.kr/


매거진의 이전글 [NB 인터뷰] 반려견 식이 문제를 해결하는 어니스트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