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뮤직러버 Oct 26. 2024

ROSÉ&Bruno Mars-APT.

한국의 술게임이 전세계의 노래로 불리우다

  이 APT라는 노래는 단순하다.  몇가지의 락 사운드와 단순한 드럼 사운드만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팝 펑크 스타일이다.

 이 단순한 노래가 전세계가 부르는 노래가 된 이유는 무엇일까?

  많은 이유 중 하나는 세계적인 걸그룹인 블랙핑크의 맴버인 로제의 곡이라는 것이다. 대중들에게 인지도가 있는 아티스트는 곡을 접근하는데 더 쉬운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곡의 접근성은 몰라도 곡의 인기는 곡을 반복해서 듣는 것이므로 이 곡의 인기는 이 곡의 매력에서 찾을 수 있다.

  

-곡의 매력

 첫 번째는 곡의 사운드가 먼저 흘러나오는 게 아니라 채영이가 좋아하는 랜덤게임, 랜덤게임, game start라는 말이 나온 뒤 음악이 시작된다. 이제 게임이 시작되는가라는 긴장감과 설렘을 주며 단순한 노래가 아니라 게임이라는 흥미로운 요소를 추가한 것이다.


 두 번째는 아파트를 브루노 마스, 로제 모두 한국발음을 사용하였다는 것이다. 한국발음의 특징은 미국 발음보다는 억양이 평탄하며 각 단어의 발음을 더 명확한 면이 있어 귀에 잘 박히는 신선한 느낌이 있다. 따라서 아파트를 한국발음으로 하여 해외 사람들의 귀에 잘 들어오고 신선한 느낌을 준 것 같아 보인다.


 세 번째는 브루노 마스의 참여이다. 이 곡이 나오기 전에 로제와 브로노 마스가 협업한 것이 아니냐고 SNS 상에서 화제가 되기도 했었다. 로제와 브로노 마스의 협업은 대중들에게 신선하게 다가왔다. 그리고 뮤비에서 브루노 마스가 대한민국의 국기를 들고

있는 모습이 화제가 되었다.

 브루노 마스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가수이지만 한국에서도 유명한 가수이다. 한국의 많은 아티스트들이 브루노 마스에게 존경을 표현했으며 브루노 마스의 'Just the way you are', 'Uptown Funk' 등의 노래는 한국사람들이 많이 알고 좋아하고 있다. 그러므로 한국사람들 입장에서는 한국에서도 인지도가 높은 세계적인 스타가 한국의 술게임을 하는 뮤비 속에 모습은 신선한 충격을 가져다 주었고 해외입장에서도 세계적인 스타인 브루노 마스와 로제가 한국의 술게임을 하고 있는 모습이 신선하고 흥미로웠을 것이다.


 네 번째는 젊은층들과 관련되어 있다. 서구문화권에서는 한국과 다르게 주택 등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돈을 벌기 시작한 젊은이들(사회초년생 등)이 아파트를 임대하여 주거하는 형태이기에 이 곡에서의 아파트를 클럽으로 바꾸자는 가사가 홈파티를 아파트에서 많이 하는 서구문화권의 젊은이들과의 공감대가 형성되었다고 추측된다. 즉, 각 나라마다 다른 형태이긴 하지만 현대 사회에 흔한 아파트라는 소재를 들고온 것이 많은 사람들과의 공감대와 흥미를 유발했다고 본다.


-곡의 가치

 이 곡은 음악을 넘어 게임을 하는 흥미를 준다는 것에 가치가 있다. 대중들을 이 아파트라는 곡에 게임을 하는 느낌을 통해 참여시키고 있다. 그리고 한국의 흔한 술게임을 소재로 음악을 창작해 대중들에게 새롭고 신선한 즐거움을 선사하였으며 음악의 독특성을 지닌 음악이다. 한국의 고유한 게임 문화를 팝펑크를 통해 새롭게 표현하여 세계와 어울리게 한 가치있는 곡이라 할 수 있다.


사진출처:멜론 뮤직 홈페이지,https://m2.melon.com/song/lyrics.htm?songId=38120327

매거진의 이전글 변화된 KPOP의 EDM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